$\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산항의 환적량 결정요인 분석
Determinants on Transshipments in the Busan Port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7 no.2, 2011년, pp.183 - 194  

김정수 (동아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각국은 자국의 항만을 Hub-port로 육성하고 환적화물 유치를 위한 전략을 실시하고 있으며, 부산항 역시 동북아 컨테이너 Hub-port를 지향하고 있으나 최근 환적화물이 점차 감소하는 추세에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항만의 환적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고찰하여 부산항의 환적량을 결정하는 요인을 분석하려고 한다. 기존의 연구의 경우는 환적량의 결정요인을 항만 인프라, 해상환적비용, 항만비용 및 항만서비스로 제시하여 전문가의 설문조사에 의한 연구가 대다수이었으나, 본 논문에서는 부산항의 환적량을 종속변수로, 주변국내외 항만의 컨터이너 물동량 및 환적량, 그리고 각국의 무역액과 경제성장률을 설명변수로 설정하여 연도별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부산항의 환적량은 상하이항과 도쿄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증가할 때 그리고 중국과 일본의 무역액이 증가할 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기존의 연구에서 제시한 항만의 환적량 결정요인들을 합리적으로 구비, 관리함과 동시에 상하이항이나 도쿄항의 관련 화물 유치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untries in the world make a strategic effort to develop their own ports into hub ports and lure transshipment cargoes. Likewise, the Busan Port tries to become a container hub port in Northeast Asia, but there is lately a gradual decline in the number of transshipment cargoes. The purpose of thi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따라 각국은 자국의 항만을 Hub-port로 육성하고 환적화물 유치를 위한 전략을 실시하고 있으며, 부산항 역시 동북아 컨테이너 Hub-port를 지향하고 있으나 최근 환적화물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환적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고찰하여 부산항의 환적량을 결정하는 구체적인 요인에 대해 실증분석하려고 한다.

가설 설정

  • 가설4. 광양항의 환적량 증가는 부산항의 환적량을 감소시킬 것이다.
  • 가설5. 상하이항의 환적량 증가는 부산항의 환적량을 감소시킬 것이다.환적량을 증가시
  • 가설3. 인천항의 환적량 증가는 부산항의 환적량을 감소시킬 것이다.
  • 가설10. 중국의 무역액 증가는 부산항의 환적량을 증가시킬 것이다.
  • 가설7. 카오슝항의 환적량 증가는 부산항의 환적량을 감소시킬 것이다.
  • 가설6. 홍콩항의 환적량 증가는 부산항의 환적량을 감소시킬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각국은 자국의 항만을 Hub-Port로 육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는 이유는? 대부분의 국가의 경우 그 국가의 항만운영은 그 나라의 국가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각국은 자국의 항만을 Hub-Port로 육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항만개발, 운영은 물론이고 물류와 관련된 정책을 논의함에 있어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은? 최근 우리나라의 항만개발, 운영은 물론이고 물류와 관련된 정책을 논의함에 있어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이 환적이다. 환적화물의 유치 또는 확대가 해운 및 항만업계는 물론이고 국가적 관심사로 대두되게 된 데에는 환적항 나아가 Hub-port화 됨으로써 국내 항만이 갖게 되는 전 세계 해상운송시장에서의 위상과 물류산업 전반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중국의 높은 경제성장으로 무엇이 급증하고 있는가? 환적화물의 유치 또는 확대가 해운 및 항만업계는 물론이고 국가적 관심사로 대두되게 된 데에는 환적항 나아가 Hub-port화 됨으로써 국내 항만이 갖게 되는 전 세계 해상운송시장에서의 위상과 물류산업 전반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의 높은 경제성장으로 극동아시아의 컨테이너 화물이 급증하고 있고, 컨테이너선의 대형화로 선박의 기항지 축소에 따른 각 지역별 Hub-port화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선사 전용터미널의 확산,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의 항만 네트워크 구축, 항만의 종합물류거점화 전략 확산, 물동량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확대 및 요율 인하 등과 같은 해운․항만의 환경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어 각 항만의 환적화물 유치가 해운 항만정책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로 간주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모수원, "국내항만의 효율성 결정요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집 제4호 2008, 349-361. 

  2. 박병인 외, "컨테이너항만의 환적항 결정요인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집 제1호, 2008, 41-60. 

  3. 박홍균, "환적화물의 컨테이너 터미널 효율성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집 제1호, 2010, 1-19 

  4. 안우철 외 2인, "인천 신항의 환적경쟁력 분석에 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6집 제1호, 2010, 20-42. 

  5. 여기태 외2인, "중소형 항만의 화주 유인 증대를 위한 항만선택요소 추출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제43호, 2002, 33-53. 

  6. Lirn, T. C., H. A. Thanopoulou & A. K. C. Beresford, "Transshipment Port Selection and Decision-making Behavior: Analysing the Taiwanese Case", International Journal of Logistics: Research and Application, Vol. 6, No. 4, 2003, 229-244. 

  7. Murphy, P. R., D. R Dalenberg & J. M. Daley, "A Contemporary Perspective of International Port Operations", Transportation Journal, Vol. 28, No. 2, 1988, 23-32. 

  8. Ng, K. Y. A., "Assessing the Attractiveness of Ports in the North European Container Transhipment Market: An Agenda for Future Research in Port Competition",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Vol. 8, 2006, 234-250. 

  9. Tongzon, J., Key Success Factors for Transshipment Hubs: The Case of the Port of Singapore, in World Shipping and Port Development, edited by T.-W. Lee and K.P.B. Ullinane, 2005, 162-18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