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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제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정기선사를 중심으로 -
A Study of Strategic Alliance on Negative Factors Affecting - Focused on Liner Shipping -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7 no.3, 2011년, pp.247 - 272  

김동열 (인천대학교 무역학부)

초록

정기선사들간의 전략적 제휴는 10,000TEU가 넘는 선박의 투입과 발주로 물동량 확보 및 비용부담의 최소화와 대고객 서비스의 향상 및 이윤확보와 안정적인 경영을 위하여 점차 다양하고 활발하게 진행될 것이다. 그 동안 많은 선행연구들이 전략적 제휴의 성공요인이나 동기 또는 성공적인 제휴를 위한 파트너 선정 등에 대한 것이었다. 그러나 전략적 제휴의 70% 이상이 실패하고 있다. 전략적 제휴의 실패가 성공보다 많기 때문에, 전략적 제휴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측정하여, 변해가는 해운시장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전략적 제휴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파트너간 신뢰성 향상에 노력해야 하고, 계약의 애매한 문구를 제거하여 분쟁을 억제해야 한다. 또한 전략적 제휴를 이끌어가는 구성원의 만족이 증가하도록 하여 제휴가 성공적이 되도록 하고, 제휴 파트너들의 외부관계로 발생하는 제휴의 복잡성을 최소화 시켜야 제휴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operating and ordering vessels over 10,000 TEU, the strategic alliance between liner shipping companies will be diversified and activated more briskly to secure cargo quantities, minimize costs, secure profits, improve service quality and manage stable business. Many of prior studies co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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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동안 선행연구들이 전략적 제휴의 성공요인이나 동기요인 등에 대한 것들이었으나, 전략적 제휴의 성공요인 등에 대한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70% 정도가 실패하고 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정기선사의 전략적 제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10,000TEU가 넘는 컨테이너선의 초대형화가 계속적인 진행에 따라 정기선사의 전략적 제휴가 지금보다 더 적극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어, 전략적 제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히고, 이들 요인들을 통제하여 전략적 제휴를 성공적으로 이끄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러한 요인분석은 1)데이터양을 줄여 정보를 요약, 2)변수들 내부에 존재하는 구조를 발견, 3)요인으로 묶이지 않는 중요도가 낮은 변수 제거, 4)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정,5)요인분석을 통해 얻어진 요인들을 회귀분석이나 판별분석에서 설명변수로 활용 때에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요인으로 묶이지 않는 중요도가 낮은 변수를 제거하여 데이터 양을 줄여 정보를 요약하고 변수들 내부에 존재하는 구조발견을 목적으로 요인분석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정기선사의 전략적 제휴의 실패요인이 전략적 제휴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여러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선행연구에 이론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전략적 제휴의 실패요인 중 정기선사의 실정에 맞는 측정항목을 도출하였고, 연구변수간의 관계를 구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정기선사의 전략적 제휴의 실패요인이 전략적 제휴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여러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선행연구에 이론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전략적 제휴의 실패요인 중 정기선사의 실정에 맞는 측정항목을 도출하였고, 연구변수간의 관계를 구명하고자 한다.
  • 실시하였다. 신뢰성이란 동일한 개념에 대해 측정을 되풀이하였을 때 동일한 측정값을 얻을 가능성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문항들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을 목적으로 실시하였다.
  • 한국의 정기선사에 전략적 제휴가 도입된 것은 90년대 중반부터이고, 이후 변화해 가는 세계 정기선사의 경영환경 속에서 생존을 위한 경영혁신과 영업망 확대를 목적으로 확대되었다. 전략적 제휴가 도입된 초기에는 전략적 제휴 파트너들 간에 서비스 항로증가(Slack et al, 2002, 65-76)와 영업망 확대, 리스크 감소와 규모의 경제 달성(Inkpen, 2001)라는 상호보완적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가설 설정

  • H3. 구성원의 만족은 전략적 제휴 성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둘째, 전략적 제휴의 계약내용은 명확해야한다.
  • H4. 제휴의 복잡성은 전략적 제휴 성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파트너간 신뢰성 향상은 전략적 제휴 성공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H4는 제휴 파트너간 복잡한 제휴관계가 분쟁유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과 전략적 제휴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가설로, 이의 검증을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에 의한 가설검증을 한 결과 t값이 0.15이고, 유의확률이 0.14로, 유의수준 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못하여 연구가설(H4)은 기각되었다.
  • 연구가설 H2는 계약환경에 의한 애매한 계약관계가 전략적 제휴기간의 장기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가설로, 이의 검증을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에 의한 가설검증을 한 결과 t값이 0.30이고, 유의확률이 0.77로, 유의수준 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못하여 연구가설(H2)은 기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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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략적 제휴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개선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하는가? 전략적 제휴의 실패가 성공보다 많기 때문에, 전략적 제휴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측정하여, 변해가는 해운시장 환경에 적응해야 한다. 전략적 제휴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파트너간 신뢰성 향상에 노력해야 하고, 계약의 애매한 문구를 제거하여 분쟁을 억제해야 한다. 또한 전략적 제휴를 이끌어가는 구성원의 만족이 증가하도록 하여 제휴가 성공적이 되도록 하고, 제휴 파트너들의 외부관계로 발생하는 제휴의 복잡성을 최소화 시켜야 제휴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다.
전략적 제휴는 성공보다는 주로 실패하게 된 구체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선행연구에서 지적한 전략적 제휴의 실패 원인은 주로 구조적인 문제와 더불어 파트너간 협력적인 문제이었다(Murphy & Kok, 2000, 1-11; KPMG, 2000; De La Sierra, 1995; Johnson et al, 1996, 981-1004). 이들의 연구에 따르면 구조적인 문제와 협력적인 문제 중 구조적인 문제가 약 30% 정도이고, 나머지 약 70% 정도가 파트너 상호간에 협력적인 문제라고 했다. 이것은 그동안 전략적 제휴를 진행할 때 단순히 정형적으로 구조적인 문제만 주요 고려 대상으로 삼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인터넷 발달과 경제체제의 글로벌화로 인하여 전 세계가 하나의 경제권으로 되었다 하더라도, 엄연히 존재하는 제휴 파트너가 속해 있는 국가에 따라 독특한 기업문화가 있고, 국가별로 제휴 파트너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많은 제휴가 실패한 것으로 보인다(Harrigan, 1988, 205; 손원일, 2008). 다시 말해 국경을 달리하는 기업간 전략적 제휴는 기업들이 속해있는 국가문화와 함께 제휴파트너 기업의 독특한 문화로 인하여 성공적인 제휴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Lin & Germain, 1998, 179-196; Contractor & Kundu, 1998, 325-358; Berg & Hamilton, 1997, 27-42; Parkhe, 1993, 794-829; Murphy & Kok, 2000, 1-11).
전략적 제휴가 도입된 초기에는 어떠한 관점에서 이루어졌는가? 한국의 정기선사에 전략적 제휴가 도입된 것은 90년대 중반부터이고, 이후 변화해 가는 세계 정기선사의 경영환경 속에서 생존을 위한 경영혁신과 영업망 확대를 목적으로 확대되었다. 전략적 제휴가 도입된 초기에는 전략적 제휴 파트너들 간에 서비스 항로증가(Slack et al, 2002, 65-76)와 영업망 확대, 리스크 감소와 규모의 경제 달성(Inkpen, 2001)라는 상호보완적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인터넷이 글로벌 정보를 통합해 서로 연결해 주면서 시장경쟁은 이미 글로벌 경제체제로 전환되었고, 사회 또한 글로벌 사회로 전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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