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일본 물류분야에 대한 친환경정책과 현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co-friendly Policy and Current State of Japanese Logistic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7 no.4, 2011년, pp.253 - 270  

윤송한 (동양미래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지구온난화 문제는 1997년 "쿄토의정서" 채택으로 큰 전환점이 되었다. 따라서 일본에서는 $CO_2$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그린물류 파트너십회의"와 "유통업무 종합화 및 효율화의 촉진에 관한 법률"등을 제정하여 유통업무의 종합적이고 효율적인 수행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물류부문의 트럭운송사업자, 창고사업자, 항만운송사업자의 자주적 계획적인 환경대책을 기초로 그린경영을 추진하는 그린경영인증제도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일본정부는 종합적이고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지구온난화방지 차원에서 $CO_2$ 배출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그린물류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친환경물류체계를 구축하고 있는 일본의 그린물류정책의 현황에 대해 고찰한 결과, 친환경적이고 지속발전 가능한 녹색물류전략, 친환경 녹색물류산업의 육성, 녹색물류인 증제의 도입, 행정기관의 부서별 책임역할 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blem of global warming faced a big turning point due to the adoption of "Kyoto protocol"in 1997. Therefore, by enacting "Act on Advancement of Integration and Streamlining of Distribution Business"and "green logistics partnership council"to reduce $CO_2$ emission, fulfillment of d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두 번째로 모달시프트, 트럭수송의 효율화 등 물류효율화를 추진하는 것이다. 물류체계 전체에 대한 그린화를 추진하기 위해 자동차수송에서 CO₂배출량이 적은 내항해운 또는 철도에 의한 수송전환을 촉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이것은 2004년 교통 및 물류정책의 모든 측면에서 환경부하를 줄이기 위해 “국토교통성 환경행동계획”을 수립한 것이다. 따라서 국가의 교통 및 물류정책 추진에 있어 환경부하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한다는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 따라서 본 논문은 일본의 종합적이고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을 구축하여 지구온난화방지 차원에서 CO₂배출량을 감축하고 있는 친환경 그린물류정책에 대한 현황을 고찰한 후 그린물류체계를 구축하는데 유익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에너지효율이 높은 차세대 내항선등 신기술의 개발·보급과 규제의 재검토 등을 추진하는 것이다.
  • 또한, 본 회의는 환경부하 절감 효과가 확실하고 화주기업과 물류업체의 파트너 관계하에서 물류효율화를 추진하는 프로잭트에 대해 예산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프로잭트는 신규프로잭트와 보급형프로잭트가 있다.
  • 본 인증제도는 이러한 내용을 전제로 트럭운송사업자, 창고사업자, 항만운송사업자의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소사업자가 구체적인 대응과 간단하고 쉬운 내용으로 파악·평가하여 그것을 기초로 그린경영을 추진하는 것이다.
  • 이와 같이, 종래의 비효율적인 보관, 유통가공 등의 시설을 유통업무의 종합화 및 효율화의 촉진을 도모함으로써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5년 4월 쿄토의정서 목표달성계획이 발표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쿄토의정서가 발효됨에 따라 2005년4월에 “쿄토의정서 목표달성계획”을 발표하였다. 이 동 계획 중 물류분야에서는 CO₂감축형 물류체계가 구성되었다.
일본의 유통업무 종합화 및 효율화의 촉진에 관한 법률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2005년 10월에 물류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유통업무 종합화 및 효율화의 촉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였다. 그 내용을 보면, 최근 물자유통을 둘러싼 경제적 사회적상황의 변화에 따라 ①일본국내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②소비자의 수요 고도화 및 다양화에 대한 대응, ③물자유통에 수반되는 환경부하 감축을 도모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국무총리실 기후변화대책기획단, 기후변화대응 종합기본계획: 상세 자료, 2008, 2-5. 

  2. 박석하.박정섭, "환경친화적 물류활동의 변화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지, 제16권 제2호, 2006, 163-186. 

  3. 정헌배.이일한, "기업의 환경물류 실행에 관한 연구", 로지스틱스연구 13권 1호, 2005, 19-41. 

  4. 예충렬.윤종진, 일본의 친환경물류정책 현황과 시사점(정맥물류를 중심으로), 한국교통연구원, 2008, 1-84. 

  5. 전형진.고현정, 국가 친환경 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Modal Shift 활성화 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8, 1-127. 

  6. 최상희.이주호, 인터모달 운영현황과 기술개발동향,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양물류연구 제2권, 2009, 192-194. 

  7. 최석범.남정우, 일본의 친환경항만정책과 시사점,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권 제3호, 2011, 331-348. 

  8. 홍상태.강경식.김현수, "환경친화적 물류활동이 물류관리 성과에 미치는 영향 ", 해운물류연구, 48권, 2006, 97-116. 

  9. 한철환, 대기오염 저감을 통한 인천항의 Green Port 전략,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권 제1호, 2011, 281-304. 

  10. 交通エコロジ?.モビリティ財?, 運送?交通と 環境, 2008, 12. 

  11. 交通エコロジ?.モビリティ財?, 運送?交通と 環境, 2010, 11. 

  12. 交通エコロジ?.モビリティ財?, 運輸事業に?するグリ?ン??認?取得, 2008, 5. 

  13. 交通エコロジ?.モビリティ財?, グリ?ン??認?取得による?果(トラック, バス, タクシ?, 倉庫, 港?運送), 2010, 3-7. 

  14. ?土交通省, 流通業務の?合化及び?率化の促進に?する法律, 2005. 

  15. 環境?究所, 日本??室?果ガスインベントリ報告書, 2011, 2-1. 

  16. 環境省, 京都議定書目標達成計?, 2005, 1-29. 

  17. 물류신문, http://www.klnews.co.kr(2011.09.20). 

  18. 독일재생에너지산업연구소(Internationales Wirtschaftsforum Regenerative Energien), http://www.cerina.org/co2-2010(2011.09.30). 

  19. 日本環境?究所, 2009 年度の?室?果ガス排出量(確定値)』,http://www.nies.go.jp/whatsnew/2011/20110426/about.pdf (2011.10.25). 

  20. 交通エコロジ?.モビリティ財?, グリ?ン??認?登?された環境にやさしい運輸事業者の公表(2011年9月)』,http://www.ecomo.or.jp/general/newsrelease/20111006.html(2010.10.6). 

  21. グリ?ン物流パ?トナ?シップ, ?員企業一?, http://www.greenpartnership.jp/about/corpoml(2011.08.26). 

  22. グリ?ン物流パ?トナ?シップ, 2005-2009年度グリ?ン物流パ?トナ?シップ推進事業推進決定事業一?, http://www.greenpartnership.jp/proposal/result_list.html(2011.10.25). 

  23. グリ?ン物流パ?トナ?シップ, 2010年度グリ?ン物流パ?トナ?シップ普及事業交付決定一?, http://www.greenpartnershipjp/index.html(2011.10.2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