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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통항분리수역 설치 효과에 관한 연구 -해양사고 및 해상교통흐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Designated Domestic Traffic Separation Scheme(TSS) -Focused on the Marine Casualty & the Marine Traffic Flow-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7 no.1 = no.44, 2011년, pp.61 - 68  

김철승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정재용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  이홍훈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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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해양사고의 방지와 해상교통의 원활한 흐름에 기여하기 위하여 전 세계의 주요 항로에 항로지정(Ship's Routeing) 방식을 채택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에 국내에서도 2003년에 해상교통안전법의 시행규칙으로 남해안의 홍도 및 보길도 항로에 대하여 통항분리방식이 적용되는 수역으로 지정한 바 있으며, 2005년에는 거문도 항로를 추가로 지정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국내의 통항분리수역 지정으로 인한 해양사고 방지 및 원활한 해상교통흐름에 대한 효과 분석은 미흡한 실정으로,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통항분리수역 지정 전 후의 해양사고 자료 및 해상교통흐름을 분석하여 실제 통항분리수역의 지정이 해양사고의 방지와 해상교통의 원활한 흐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지를 평가하였고, 그 결과에 따라 항로별 통항분리수역의 위치를 조정하는 등의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평가 결과, 대부분의 통항분리수역에서 지정 전과 비교하여 지정 후 해양사고의 발생이 오히려 증가하였고, 일부 선박들이 지정된 통항방향을 따르지 않는 등 해양사고의 위험을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이를 개선하기 위해 홍도 항로 및 보길도 항로에 대해서는 통항분리 수역의 위치를 조정하여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운용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hip's routeing" system was adopted by IMO and has been operated on the major sea routes of all over the world for the prevention of marine casualty and the improvement of marine traffic flow. Thereupon, also in Korea, the "Hong-do" and "Bogil-do" sea routes on southern coast were designated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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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통항분리수역 지정 전 · 후의 해양사고 자료 및 해상교통흐름 등을 분석하여 실제 통항분리수역의 지정이 해양환경안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를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각 항로별로 현행 지정된 통항분리수역을 더욱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통항분리수역의 지정이 해당 항로의 해양사고와 해상교통흐름에 일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이를 개선하여 통항분리수역을 이용하는 선박들의 안전항해와 원활한 해상교통 흐름을 더욱 효과적으로 유지시켜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통항분리수역의 설치 효과 분석과 더불어 다음과 같은각 항로 별 통항분리수역의 개선 방안을 검토해 볼 필요성을 제시한다.
  •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해상인명안전을 위한 국제협약 (SOLAS)의 제5장 제10조 상에 항로지정(Ship's Routeing)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고 준수하도록 하고 있다. 항로지정은 선박이 심각하게 집중되는 해역 및 선박 통항이 혼란스러운 해역 또는 제한된 조선수역, 항행 장해물의 존재, 제한된 수심 또는 불리한 기상 조건으로 인한 선박 운항의 원활함이 제한되는 해역에서 항해의 안전을 증진하는 것과, 인근의 환경적으로 민감한 해역 또는 선박의 충돌․좌초로 인한 해양 환경에 미치는 손상 또는 오염을 일으킬 위험을 방지하거나 경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국립해양조사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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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제해사기구에서 운영하는 것은?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해양사고의 방지와 해상교통의 원활한 흐름에 기여하기 위하여 전 세계의 주요 항로에 항로지정(Ship's Routeing) 방식을 채택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에 국내에서도 2003년에 해상교통안전법의 시행규칙으로 남해안의 홍도 및 보길도 항로에 대하여 통항분리방식이 적용되는 수역으로 지정한 바 있으며, 2005년에는 거문도 항로를 추가로 지정하였다.
국제해사기구의 역할은?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해상인명안전을 위한 국제협약 (SOLAS)의 제5장 제10조 상에 항로지정(Ship's Routeing)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고 준수하도록 하고 있다. 항로지정은 선박이 심각하게 집중되는 해역 및 선박 통항이 혼란스러운 해역 또는 제한된 조선수역, 항행 장해물의 존재, 제한된 수심 또는 불리한 기상 조건으로 인한 선박 운항의 원활함이 제한 되는 해역에서 항해의 안전을 증진하는 것과, 인근의 환경적으로 민감한 해역 또는 선박의 충돌․좌초로 인한 해양 환경에 미치는 손상 또는 오염을 일으킬 위험을 방지하거나 경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국립해양조사원, 2008).
세 항로의 통항분리수역을 모두 통과하도록 유사하게 항해계획을 설정한 경우의 문제점은? 남해안을 따라 동․서진하는 선박들은 연안에서부터 충분한 거리를 두고 홍도․보길도․거문도 항로의 통항분리수역을 우회하여 항해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항해거리를 단축하기 위하여 혹은 통상의 해상교통흐름을 따라 상기 세 항로의 통항분리수역을 모두 통과하도록 유사하게 항해계획을 설정할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이 상기 세 항로의 통항분리수역을 모두 통과하도록 항해계획이 설정된 경우, 해상교통흐름을 분석해 본 결과 전술한 바와 같이 각각의 통항분리수역 내에서의 위험뿐만 아니라, 각 통항분리수역간 사이 해역에서 발생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이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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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국립해양조사원(2008), 항로지정, p. 2. 

  2. 박성현, 정중식, 박영수(2006), "여수 인근해역의 통항분리대 도입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12권, 제2호, pp. 133-137. 

  3. 박영수, 정재용, 박진수, 井上欣三(2003),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통항분리제도의 정량적 효과평가",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1호, pp. 4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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