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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러닝의 개념 및 구현 조건에 관한 탐색적 연구
An Exploratory Study on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9 no.2, 2011년, pp.79 - 88  

노규성 (선문대학교 경영학부) ,  주성환 (한국이러닝산업협회 기획진흥팀) ,  정진택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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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러닝의 질적 저하와 산업의 수익성 악화라는 문제 인식과 함께 이러닝의 지속 성장을 위한 대안으로 스마트한 이러닝, 즉 스마트러닝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의 개념 정의 및 효과적인 구현 조건을 제시함으로써 스마트러닝이 체계적으로 정립 및 구현되도록 하는 데에 기여함으로 목적으로 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is exploring on the concept and realization conditions of 'Smart Learning' including the problems about e-Learning, such as its low learning effectiveness and the weak profitability of its industry. We think, Smart Learning is an alternative solution for the continuous growth of e-Lear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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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의 개념 정의 및 효과적인 구현 조건을 제시함으로써 스마트러닝이 체계적으로 정립 및 구현되도록 히는 데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및 학습 효과 극대화에 있다. 또한, 스마트러닝 구현의 특징은 이 목표 달성을 위해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을 극대화한다는 것이다. 스마트러닝의 효과적인 구현을 위해 활용되는 요소 기술은 ① 스마트인프라 기술, ② 지식 전달 기술, ③ 상호작용 기술 ④ 콘텐츠 개발 기술, ⑤ 스마트트레이닝 요소 기술을 꼽을 수 있다(표 3 참조).
  • 본 연구에서는 이러닝이 주도해 왔던 미래 교육의 성과와 한계를 분석하고, 포스트 이러닝으로 스마트러닝의 개념과 구현 조건에 대해 논의했다. 스마트러닝은 학습자의 수요 변화에 따라 변화하는 개념으로 능동적이고 유연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에 대한 정의와 구현조건을 정리, 제시함으로써 이러닝 분야의 발전에 기여하였다고 판단된다. 다만, 연구속 성상 이론적 분석과 논의로 한정된 점에서 연구의 한계를 가지며, 이에 따라 전문가 서베이나 델파이 분석을 토대로 한 보다 체게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 이에 본 연구는 이러닝의 질적 저하와 산업의 수익성 악화라는 문제 인식과 함께 이러닝의 지속 성장을 위한 대안으로 스마트한 이러닝, 즉 스마트러닝에 관한 개념 정의를 탐색적으로 파악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의 개념 정의 및 효과적인 구현 조건을 제시함으로써 스마트러닝이 체계적으로 정립 및 구현되도록 히는 데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가설 설정

  • 첫째, 스마트러닝은 스마트 기술로 언급되는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적극적 활용한다는 점이다. 둘째, 상호협력학습의 실제적 구현으로 일방향적인지식 전달의 기능에서 벗어나 상호 협력을 통한 학습효과 극대화를 달성할 것이다. 특히, 소셜네트워크 컴퓨팅을 활용한 소셜러닝의 개념은 스마트러닝에서 매우 중요한 것으로 기존 이러닝의 한계로 여겨졌던 상호협력 기능을 보완하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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