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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활동이 구매의도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소비자 감정을 매개효과로
Effects of Corporate Social Activities on Purchase Intention and Corporate Image-The Mediating Role of Consumer's Emotio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9 no.2, 2011년, pp.89 - 100  

이승희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도재홍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한상백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  강준모 (호서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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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엽의 사회적 활동이 구매의도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고, 이 관계 안에서 소비자의 감정은 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 결과 기업의 사회적 활동은 소비자 감정을 매개효과로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기업이미지를 구축하고, 제품이미지에도 유의한 영향을 줌으로써 구매의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기업이 이미지 제고나 개선이 필요할 때, 다른 커뮤니케이션 활동보다도 윈윈전략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이 사회적 활동의 당위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게 되어 사회적 측면에서 매우 유용한 활동이며, 장기적으로 기업의 이익을 가져다주는 최고의 마케팅전략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see whether a corporate's social activity has any influence on purchase intention and corporate image, and how it affects consumers' feelings with that correlation. This study empirically proves that the influence of purchase intention and corporate image can be diff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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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단일 항목은 객관적인 수치 데이터를 요구하여 설문지에 의하여 주관적인 판단을 물어볼 경우에 발생하기 쉬운 동일방법편의(common method bias) 를 피하고자 하였다. 다항목 척도에 대한 신뢰성 평가는 동일한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여러 개의 항목을 이용하는 경우 신뢰도를 저해하는 항목을 잦아내어 측정도구에서 제외시킴으로써 측정도구의 신뢰성을 높이는 내적 일관성 분석 방법 (internal consitency measure)크론바하 알파(Cronbach's alpha) 계수를 이용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 감정을 매개역할로 하여 기업의 사회적 활동이 구매의도와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각 변수들 간에 어떻게 영향 관계가 나타나는지에 대하여 연구경로과정을 분석하여, 가설 및 연구방법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활동이 구매의 도와 기업이 미지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요인임을 규명하기 위해 기업의 여러 사회적 활동들이 구매의도와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관계를 소비자의 감정을 매개변수로 하여 실증연구를 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 감정을 매개효과로 기업의 사회적 활동이 구매 의도와 기업이미지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 하여 실증연구를 하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 감정을 매개효과로 기업의 사회적 활동이 구매 의도와 기업이미지 개선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밝히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2 기업의 사회적 활동은 기업이미지에 정刀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3. 기업의 사회적 활동 중 기업철학과 구매 의도 사이에서 소비자 감정은 '개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3. 기업의 사회적 활동 중 기업철학과 기업 이미지 사이에서 소비자 감정은 매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4. 기업의 사회적 활동 중 기업행위와 구매 의도 사이에서 소비자 감정은 매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4. 기업의 사회적 활동 중 기업행위와 기업 이미지 사이에서 소비자 감정은 매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2. 기업의 사회적 활동 중 비주얼커뮤니케이션과 구매'의도 사이에서 소비자 감정은 매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2. 기업의 사회적 활동 중 비주얼커뮤니케이션과 기업이미지 사이에서 소비자 감정은 매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1. 기업의 사회적 활동 중 사회적 책임 활동과 구매'의도 사이에서 소비자 감정은 매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기업의 사회적 활동과 구매의도 사이에서 소비자 감정은 매개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기업의 사회적 활동은 소비자 감정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소비자 감정은 기업이미지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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