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리더십과 자기조절능력이 또래 놀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hildren's Leadership and Self-regulation Upon Peer Play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9 no.2 = no.110, 2011년, pp.73 - 87  

장윤희 (가톨릭대학교 아동가족학) ,  문혁준 (가톨릭대학교 아동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children's socia-demographic variables(i.e., gender, birth order, and the amount of time staying in kindergarten) on, leadership, self-regulation and children's peer play behavior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are 336 children aged betw...

주제어

참고문헌 (81)

  1. 강기숙(2001). 어머니의 양육행동, 유아의 인지양식 및 자기통제행동발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 고선희(2005). 종일제와 반일제 유아들의 문제행동 특성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 김경숙(2001).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놀이상호작용 및 적응행동과의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 청구논문. 

  4. 김기영(2006). 또래 상호작용 속에서의 유아 리더십. 숙명여자 대학교 원격유아교육 정보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5. 김남순?허영숙(2008). 제3장 협동게임활동이 자기조절능력과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중등교육연구, 20, 49-67. 

  6. 김민정(2008). 부모의 정서표현과 유아의 성별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7. 김복희(2006). 농촌지역 유아의 공동체 리더십 연구. 건양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8. 김성민(2001). 유아의 기질, 성 및 형제 유무에 따른 놀이행동 연구.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9. 김수영(2000). 유아의 또래수용도, 놀이상호작용 및 놀이형태 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3), 47-66. 

  10. 김윤희(2010). 유아의 성별과 인기도에 따른 또래놀이 상호작 용과 놀이행동.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 구논문. 

  11. 김재우?손경환(2009). 유아의 형제유무와 운동발달과의 관 계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13(1), 233-253. 

  12. 김진영(1997). 유치원에서 또래 간 사회적 힘의 형성과정.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3. 김희형(2002). 유아교육 기관의 운영 시간에 따른 유아들의 스트레스 및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4. 노재은(1999). 유치원 교사의 놀이에 대한 교사효능감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 사학위 청구논문. 

  15. 문혁준(2010). 취학전 남아와 여아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기질, 또래 상호작용, 어머니의 언어통제유형, 가 정환경을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1(1), 35-46. 

  16. 박낭자?나은숙?조인숙(2008). 유아의 사회지능과 부모 배경 변인과의 관계.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12(2), 6-21. 

  17. 박승철(2005). 초등학교 과학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또래관계 및 자기효능감 비교.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8. 박주희(2000).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19. 배지희(1995). 또래관계에서 사용하는 유아의 요구전략.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 서기남(2009). 유아의 리더십과 관련된 변인 연구: 유아의 개인 변인과 환경변인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 사학위 청구논문. 

  21.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22. 안지영?한진원?김성숙?이은영(2007). 종일반과 반일반 유아의 대처행동 유형비교. 한국영유아보육학, 49, 107-128. 

  23. 엄정애(2004). 유아의 충동성 기질 및 사회극놀이 참여도와 자기규제 간의 관계. 아동학회지, 25(5), 41-58. 

  24. 우정순(2010). 유아의 기질과 유아 리더십 관계 연구. 숭실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5. 원명선(2006). 아버지의 자녀양육참여도 및 어머니 양육행동 과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6. 위영희(2004). 유아의 정서 능력과 또래 유능성. 교육발전학회지, 23(1), 137-158. 

  27. 이경님(2001). 아동의 자기통제와 관련변인 간의 인과관계. 대한가정학회지, 39(2), 97-110. 

  28. 이경미(1992). 유아의 인기도와 조망수용능력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지각조망, 인지조망, 감정조망을 중심으로. 이화 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9. 이미정(1999). 영아기 낯가림, 출생순위 및 보육기관 경험과 4세 행동억제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19, 287-307. 

  30. 이수기(2005). 협동 미술활동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조망 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1. 이순복(2009). 창의적 교사 역할 및 교사-유아관계가 상호작용 적 또래놀이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18(2), 151-163. 

  32. 이은진(2005). 자아성장 집단미술치료가 발달장애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모-자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 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33. 이임순(2008). 가족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유아의 자기조절과 또래유능성.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평생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34. 이정란?양옥승(2003). 유아의 자기조절 구성 요인에 관한 연 구. 유아교육연구, 23(2), 69-90. 

  35. 이지영?강성숙?이경옥(2009). 유아의 성별, 기질, 정서지능 및 어머니의 또래 관계 관리전략과 유아의 또래유능성 간의 구조적 관계 연구. 유아교육연구, 29(5), 45-64. 

  36. 이지희?문혁준(2008). 아동의 정서성, 정서조절 능력 및 어머니 양육행동이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29(4), 1-14. 

  37. 이진화(2009). 어머니의 놀이신념 및 양육행동과 유아의 상호 작용적 또래놀이와의 관계.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학회, 13(2), 327-344. 

  38. 이채호?최인수(2008). 교사용 유아 리더십 평가척도 개발연 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3), 23-37. 

  39. 이학선(2007). 유치원 일과활동에서의 유아 자율행동 검사도 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40. 임형희(2008). 부모의 놀이유형별 놀이참여수준과 유아의 또 래놀이 상호작용 간의 관계.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 청구논문. 

  41. 장영숙?황윤세(2009). 반일제와 종일제 유아의 정서지능과 리더십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3(4), 187-205. 

  42. 정선교(2006). 저소득층 유아의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학습행 동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3. 정유진(2005). 또래관계와 어머니 및 형제와의 애정적 유대가 아동의 외로움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4. 최용주(1992). 학령기 아동의 친구관계에 따른 대체지지에 관한 연구: 학교친구, 학교 외 친구, 형제관계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5. 최혜영?신혜영(2008). 아동 또래 놀이행동 척도(PIPPS)의 국 내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9(3), 303-318. 

  46. 홍지영(2009). 유아의 성별에 따른 자기조절력과 또래상호작 용과의 관계.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47. 황윤세(2007). 유아의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의 인과모형 분석. 유아교육연구, 27(1), 323-350. 

  48. Bagwell, C.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49. Barton. M., & Roblins, D. (2000). Regulatory disorders. In C. H. Zeanah, Jr.(Ed.), Handbook of infant mental health(pp. 311-325). N.Y.: Guilford Press. 

  50. Berger, K. S., & Thompson, R. A. (1996). The developing person through childhood. N.Y.: Worth. 

  51. Block, J. H., & Block, J. (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A. W. Collins(Ed.), Development of cognition, affect, and social relationship(pp. 39-101). Hillsdale, N. 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52. Bronson, M. B. (2000). Self-regulation in early childhood: Nature and nurture. N.Y.: The Guilford Press. 

  53. Buhrmester, D. (1992). The development courses of sibling and peer relationship. In F. Boer, & J. Dunn(Eds.), Children's sibling relationship: Developmental and clinical issues(pp. 19-40). Hillsdale, N. 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54. Dodge, K. A. (1983). Behavioral antecedents of peer social status. Child Development, 54, 1386-1399. 

  55. East, P. L., & Rook, K. S. (1992). Compensatory patterns of support among children' peer relationship: A test using school friends, nonschool friends, and siblings. Developmental Psychology, 28(1), 163-172. 

  56. Ericker, J., & Mathur, S. (1997). What do they do all day? Comprehensive evaluation of a full-day kindergart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4), 459-480. 

  57. Fantuzzo, J., & Mendez. J. E. (1998). Parental assessment of peer play: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arent version of the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4), 659-676. 

  58. Felner R. D., Brand. S., DuBois. D. L., Adan. A. M., Mulhall. P. F., & Evans. E. G. (1995). Socioeconomic disadvantage, proximal environmental and academic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ce: Investigation of a mediated effects model. Child Development, 66(3), 774-792. 

  59. Goldsall, R. E., Jurkovic. G. J., Emshoff. J., Anderson. L., & Steanwyck. D.(2004). Why some kids do well in bad situation: Relation of parental alcohol misuse and parentification to children's self-concept. Substance Use & Misuse, 39(5), 789-809. 

  60. Gottmen, J., Gonso, J., & Rasmussen, B. (1975). Social interaction, social competence, and friendship in children. Child Development, 46, 709-718. 

  61. Harman, D. (1982). Extend-day kindergarten vs. half-day kindergarten achievement difference. Master's Thesis, Kean College of New Jersey(ERIC Document R production Service. No ED 215 784). 

  62. Honing, A. S., & Wittmer, D. S. (1994). Encouraging positive social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49(5), 4-12. 

  63. Kagan, J. (1989). The concept of behavioral inhibition to the unfamiliar. In S. Reznick(Ed.), Perspectives on behavioral inhibition(pp. 1-24). The University of Chicago. 

  64. Kopp, C. B. (1982). Antecedents of self-regulation: A developmental perspective. Developmental Psychology, 18, 199-214. 

  65. Kupersmidt, J. B., & Coie, J. D. (1990). Preadolescent peer status,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as predictors of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1, 1350-1362. 

  66. Masters, J. C., & Furman, W. (1981). Popularity, individual friendship selection, and specific peer interaction amo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7, 344-350. 

  67. Mitchell, A. (1997). Reflection on early childhood leadership development: finding your own path in leadership in early care and education. NAECY, Washington, DC. 

  68. Oliver, S., & Klugman, E. (2003). Play and learning day by day incorporating constructive play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Child Care Information Exchange, 149, 62-65. 

  69.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57-389. 

  70. Patterson, C. J., Kupersmidt, J. B., & Griesler, P. C. (1990). Children's perceptions of self and of relationships with others as a function of sociometric status. Child Development, 61, 1335-1349. 

  71. Perry. D., & Bussy. K. (1984). Social development.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72. Piaget, J. (1965). The moral judgment of the child, N.Y.: Free Press. 

  73. Putallaz, M., & Wasserman, A. (1990). Children's entry behavior. In S. R. Asher & J. D. Coie(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74. Rubin, K. H., & Krasnor, L. (1980). Changes in the play behaviors of preschoolers: A short-term longitudinal investigation. Canadian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12, 278-282. 

  75. Rubin, K. H., & Coplan, R. J. (1998). Social and nonsocial- play in childhood: An individual differences perspective(pp. 144-170). In O. N. Saracho, & B. Spodek(Eds.), Multiple perspective on play in early children education. N.Y.: State University of N.Y. Press. 

  76. Santrock, J. W. (2003). Children(7th ed). N.Y.: Mcgraw-Hill, Inc. 

  77. Shaffer, D. R. (2000). Soci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4th ed.). Belment, CA : Wadsworth/Thomson Learning. 

  78. Snow, M. E., Jacklin, C. N., & Maccoby, E. E. (1981). Birth-order differences in peer sociability at thirty- three months. Child Development, 52, 589-595. 

  79. Stewart, A. C. (1995). 탁아. 서영숙(역). 서울: 교육과학사 

  80. Trawick-Smith, J. (1988). "Let's say you're the baby, ok?" Play leadership and following behavior of young children. Young Children, July, 51-59. 

  81. Vygotsky, L. S. (1976). Play and its role in the mental development of the child. In J. S. Bruner, A. Jolly. & K. Sylva(Eds.), Play: Its role in development and evolution. N.Y.: Basic Book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