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기의 또래놀이행동이 사회적 유능감 및 초등학교 적응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
Longitudinal Effects of Peer Play Behavior during Toddlerhood on Social Competence and Adaptation to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9 no.9, 2021년, pp.361 - 371  

김도희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만 3세 유아를 대상으로 6년 간 추적하여 유아기 또래놀이행동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종단적인 영향과 이를 거쳐서 초등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한국아동패널(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의 4차부터 9차 자료(2011~2016년)를 활용하여 남아 114명과 여아 94명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분석대상으로 선별하였다. SPSS와 PROCESS macro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상관분석다중매개모형 분석이 수행되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3세 시기에 관찰된 또래놀이행동은 만 4세와 만 5세에 관찰된 또래놀이행동을 의미 있게 예측해주며 각 시점의 또래놀이행동을 거쳐서 만 6세에 관찰된 사회적 유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만3세 시기에 관찰된 또래놀이행동은 향후 시점에 관찰된 또래놀이행동과 만 6세에 관찰된 사회적 유능감을 매개로 하여 초등학교 1학년과 2학년 시점의 적응 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longitudinal effect of peer play behavior (PPB) during toddlerhood on social competence (SC), followed by the effect on adaptation to elementary school. Data were collected from the 4th to 9th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between 2011 to 2016, of which the data collecte...

주제어

표/그림 (6)

참고문헌 (35)

  1. K. S. Sutherland, M. A. Conroy, J. Algina, C. Ladwig, G. Jessee & M. Gyure. (2018). Reducing Child Problem Behaviors and Improving Teacher-Child Interactions and Relationship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of BEST in CLAS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42, 31-43. DOI: 10.1016/j.ecresq.2017.08.001 

  2. P. Hanke, J. Backhaus, A. Bogatz & M. Dogan. (2017). The Transition to Primary School As A Challenge for Parents. In Dockett, S., Griebel, W., Perry, B. (Eds.), Families and Transition to School (pp. 225-242). Cham: Springer. DOI: 10.1007/978-3-319-58329-7_15 

  3. S. A. Chi & D. H. Jung. (2006). Validation of School Adjustment Inventory for First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1), 1-15. 

  4. K. O. Lee & M. R. Lee. (2013). Effects of Personal, Family, and School Variables on School Adjustment among Elementary School a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Life-span Studies, 3(1), 13-28. 

  5. W. H. Jang. (2020). The Longitudinal Effect of Maternal Perception about Marital Conflict and Mother-Child Interaction on Second-Graders' School Adjustment: Multivariate Latent Growth Model.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 25-51. DOI: 10.22251/jlcci.2020.20.1.25 

  6. J. M. Kim & S. Y. Hong. (2019). An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The School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6), 699-719. DOI: 10.22251/jlcci.2019.19.6.699 

  7. Y. A. Jung & S. J. Kim. (2019). School Readiness Profiles on School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8), 875-895. DOI: 10.22251/jlcci.2019.19.18.875 

  8. P. Orpinas. (2010). Social Competence. In Weiner, I. B. & Craighead, W. E. (Eds.). The Corsini Encyclopedia of Psychology (pp. 1623-1625). NJ: Wiley. 

  9. F. M. Gresham & S. N. Elliott. (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anual.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10. K. W. Kim. (2020). The Effects of Social Competence on Child Happiness in Transitional Period: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School Adaptation.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6(4), 711-730. DOI: 10.24159/joec.2020.26.4.711 

  11. H. H. Jeon, S. H. Kim & S. H. Hong. (2020). Trajectories in Lower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hool Adjustment and Their Determinants: Using Growth Mixture Models. Survey Research, 21(3), 113-140. DOI: 10.20997/SR.21.3.5 

  12. S. T. Williams, L. L. Ontai & A. M. Mastergeorge. (2007). Reformulating Infant and Toddler Social Competence with Peers.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30(2), 353-365. DOI: 10.1016/j.infbeh.2006.10.008 

  13. K. R. Ginsburg. (2007). The Importance of Play in Promoting Healthy Child Development and Maintaining Strong Parent-child Bonds. Pediatrics, 119(1), 182-191. DOI: 10.1542/peds.2006-2697 

  14. J. N. Lieberman. (2014). Playfulness: Its Relationship to Imagination and Creativity. NY: Academic Press. 

  15. M. Van Vleet & B. C. Feeney. (2015). Play Behavior and Playfulness in Adulthood.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Compass, 9(11), 630-643. DOI: 10.1111/spc3.12205 

  16. M. S. Kim, G. S. Kim & C. H. Park. (2012).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Children's Playfulness Rating Scal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3(2), 69-89. DOI: 10.5723/KJCS.2012.33.2.69 

  17. J. N. Lieberman. (1965). Playfulness and Divergent Thinking: An Investigation of Their Relationship at The Kindergarten Level. The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07(2), 219-224. DOI: 10.1080/00221325.1965.10533661 

  18. K. H. Rubin, G. Fein & B. Vandenberg. (1983). Play. In Mussen, P.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pp. 693-774), NY: Wiley. 

  19. M. Y. Sung. (2016). A Comparison of Effects of Playfulness, Emotional Control, Emotional Instability on Young Children's Peer Play Behavior.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12(1), 37-55. DOI: 10.14698/jkcce.2016.12.037 

  20. J. Fantuzzo, B. Sutton-Smith, K. C. Coolahan, P. H. Manz, S. Canning & D. Debnam. (1995).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s in Young Low-Income Children: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1), 105-120. DOI: 10.1016/0885-2006(95)90028-4 

  21. K. S. Kim & Y. S. Kang. (2016). The Effects of Cooperative Play in Forest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Happines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1(1), 209-239. DOI: 10.20437/KOAECE21-1-09 

  22. S. H. Kim & S. A. Chi. (2015).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Emotional.Social Competence Program Based on Cognitive Play for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9(2), 29-54. 

  23. B. N. Choi & I. O. Jeon. (2018). The Effects of Traditional Play Activities Using Seasonal Customs on Children's National Identity and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5(2), 87-115. DOI: 10.22155/JFECE.25.2.87.115 

  24. S. K. Choi, J. Y. Seok & I. J. Park. (2013). An Effect of Free Choice Activity in Forest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Happines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8(2), 181-198. 

  25. H. Y. Choi & H. Y. Shin. (2008). Validation of th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for Korean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3), 303-318. 

  26. E. I. Lee, K. S. Choi & H. G. Baek. (2019).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Sex Distinction, Temperaments and Playfulness on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Korean Coaching Research, 12(4), 215-230. 

  27. H. I. You & H. Y. Kim. (2020). Effects of Early Childhood Play Behavior and Academic Ability on Elementary School Adapta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5), 269-287. DOI: 10.22251/jlcci.2020.20.5.269 

  28. J. Y. Lee & S. H. Lee. (2019). Effect of Individual Variables, Children's Peer Interactions, Social Competence, and Children's Problem Behavior on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23(3), 171-199. DOI: 10.22590/ecee.2019.23.3.171 

  29. E. S. Kim, Y. J. Bae, S. I. Cho, Y. J. Lee, S. Y. Song, J. B. Lim, E. Y. Park, S. K. Kim & E. J. Kim. (2016)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PSKC) 2016. Seoul: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30. M. O. Suh. (2004). A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Social Skill Rating System for Preschool Level(K-SSRS: Teacher and Parent Form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4(2), 223-242. 

  31. A. F. Hayes. (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Y: The Guilford Press. 

  32. K. S. Won & S. E. Hyun. (2017). The Study on Parents' Perceptions of and Implementation of Children's Right to Play. Journal of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 13(1), 143-166. DOI: 10.14698/jkcce.2017.13.01.143 

  33. K. C. Kim, Y. J. Han & I. A. Kim. (2020). The Images of Play Beliefs of Parents Expressed Through Young Children's Drawing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5(3), 301-331. DOI: 10.20437/KOAECE25-3-13 

  34. S. H. Na & H. J. Yi. (2012). In child-care Centers, Teacher's Go Through the Process of Experiencing Child Caring, Human Relationship, Difficulties and Solution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6(1), 69-94. 

  35. S. J. Kim & H. J. Mee. (2019). Rethinking Publicness of Care amid The Kindergarten Corruption Scandal: Beyond The Transparency Issue of Accounting. Issues in Feminism, 19(1), 209-245. DOI: 10.21287/iif.2019.4.19.1.20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