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1, 2016년, pp.37 - 5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playfulness, emotional control, and emotional instability on their peer play behavior, focusing on age differences. A total of 209 4- and 5-year-old children attending a child care center in South Korea participated in this st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의 놀이성, 정서통제, 정서불안정이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어떠한가? |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에 따라 유아의 또래놀이행동, 놀이성, 정서통제, 정서불안정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놀이상호작용은 정서통제와 놀이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유아의 놀이방해와 놀이단절은 정서불안정과 놀이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 관련 변인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한 후 향후 과제와 제언을 제시하였다. | |
또래 놀이행동이란? |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는 자신이 선호하는 놀이가 무엇인지 알게 되고, 또래와 놀이를 하는 방식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또래와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유아가 또래와의 놀이상황에서 보이는 놀이상호작용, 놀이방해, 놀이단절과 같은 행동 특성을 또래 놀이행동이라고 정의한다(Fantuzo, Colahan, Mendez, & Suton-Smith, 198). 유아는 또래와의 놀이에 참여할 경우 놀이상대방인 또래와 놀이를 유지하기 위해 놀이에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을 하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놀이를 방해하거나 이를 단절시키는 행동을 하면서 놀이에 참여하는 것을 원하지 않거나 거부하기도 한다. | |
유아의 사회적 놀이행동은 놀이성과 어떻게 관련되는가? | 최근까지 진행된 놀이성에 관한 선행연구에 의하면, 놀이성은 유아의 놀이행동이나 문제행동, 사회적 능력, 상호작용 등을 예측하는 대표적인 변인으로 밝혀졌다(김명순, 유정은, 이민주, 조항린, 201; 김수미, 최진아, 2015; 박화윤, 마지순, 천은영, 204; 안효진, 임연진, 2010; 우수경, 2013;지성애, 김승희, 2010; Chiarelo, Huntington, & Bundy, 206; Rentzou, 2013; Saunders, Sayer, & Godale, 199). 예를 들어, 유아의 사회적 놀이행동은 놀이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놀이성 수준이 높을수록 사회적 놀이행동을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Rentzou, 2013), 유아의 놀이성 수준이 낮을수록 혼자놀이를 많이 하고 놀이성 수준이 높을수록 집단놀이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김명순 등, 201). 또한, 놀이성 중 신체적 자발성이 높은 유아의 경우 적대적이거나 공격적인 문제행동, 과잉·산만행동을 더 많이 보였으며(안효진, 임연진, 2010), 놀이성 수준이 높은 유아가 놀이성 수준이 낮은 유아보다 사회적 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우수경, 2013). |
김명순, 유정은, 이민주, 조항린 (2011). 혼합연령과 동일연령 학급 구성 및 놀이성에 따른 유아의 놀이행동. 열린유아교육연구, 16(1), 455-471.
김수미, 최진아 (2015). 어머니의 놀이성, 유아의 놀이성, 자기조절 능력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간의 관계. 놀이치료연구, 19(2), 39-54.
김정림, 허미경 (2013). 유아의 자아탄력성과 또래 놀이행동과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33(2), 101-119.
박혜성 (2011). 어머니의 인성특성 및 정서표현과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호선 (2002). 유아의 기질 및 어머니의 양육방식과 유아의 자기조절행동 발달간의 관계.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화윤, 마지순, 천은영 (2004). 유아의 놀이성과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4), 285-298.
신은수, 권미경, 정현빈 (2010). 유아의 사회적 기술,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 행동 간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7(4), 183-209.
우수경 (2013). 어머니의 놀이성과 유아의 성 및 놀이성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능력. 열린유아교육연구, 18(4), 263-283.
유애열 (1994). 유아의 상상놀이와 교사개입에 관한 관찰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지희, 김혜연 (2012). 유아기 긍정적, 부정적 또래상호작용에 관련된 변인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301-322.
정은주 (2005). 연령, 인지양식에 따른 유아의 행동적.정서적 자기조절능력에 관한 연구. 영유아교육연구, 8, 241-259.
지성애, 김승희 (2010). 유아의 자아존중감, 또래상호작용, 놀이성 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5(4), 111-127.
지성애, 윤현숙, 박은영, 홍지명, 문수강, 공진희 (2006). 성별에 따른 유아의 대상통제운동능력과 자기조절능력과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0(3), 79-95.
황윤세 (2007). 유아의 기질, 자기조절력과 상호작용적 또래놀이와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2(1), 145-166.
Barnett, L. A. (1990). Developmental play norms: A replic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5(1), 99-103.
Barnett, L. A. (1991). The playful child: Measurement of a disposition to play. Play & Culture, 4(1), 51-74.
Bron, M. B. (2000). Self-regulation in early childhood: Nature and nurture. New York, NY: Guilford Press.
Cohen, J. S., & Mendez, J. L. (2009). Emotion regulation, language ability, and the stability of preschool children's peer play behavior.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0(6), 1016-1037.
Coolahan, K., Fantuzzo, J., Mendez, J., & McDermott, P. (2000). Preschool peer interactions and readiness to learn: Relationships between classroom peer play and learning behaviors and conduc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3), 458-465.
Denham, S. A., Blair, K. A., Demulder, E., Levitas, J., Sawyer, K., Auerbach-Major, S., et al. (2003). Preschool emotional competence: Pathway to social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74(1), 238-256.
Dennis, T. (2006). Emotional self-regulation in preschoolers: The interplay of child approach reactivity, parenting, and control capacities. Developmental Psychology, 42(1), 84-97.
Eisenberg, N., Cumberland, A., Spinard, T. L., Fabes, R. A., Shepard, S. A., Reiser, M., et al. (2001). The relations of regulation and emotionality to children'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 Child Development, 72(4), 1112-1134.
Eisenberg, N., Fabes, R. A., Guthrie, I. K., & Reiser, M. (2000). Dispositional emotionality and regulation: Their role in predicting quality of social function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1), 136-157.
Fantuzzo, J., Coolahan, K., Mendez, J., & Sutton-Smith, B. (1988). Contextually-relevant validation of peer play constructs with African American Head Start children: Penn Interactive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105-120.
Granlinski, J. H., & Kopp, C. B. (1993). Every rules for behaviors: Mothers' requests to young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29(3), 573-584.
Hampton, V. R., & Fantuzzo, J. W. (2003). The validity of th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with urban, low-income kindergarten children. School Psychology Review, 32(1), 77-91.
Hoffmann, J., & Russ, S. (2012). Pretend play, creativity, and emotion regulation in children. Psychology of Aesthetics, Creativity, and the Arts, 6(2), 175-184.
Howes, C., & Leslie, P. (1998). Continuity in children's relations with peers. Social Development, 7(3), 340-349.
Kopp, C. B. (1989). Regulation of distress and negative emotions: A developmental 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25(3), 343-354.
Lemerise, E. A., & Arsenio, W. F. (2000). An integrated model of emotion processes and cognition in 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Child Development, 71(1), 107-118.
Lindsey, E. W. (2014). Physical activity play and preschool children's peer acceptance: Distinctions between rough-and-tumble and exercise play.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5(3), 277-294.
Mendez, J., McDermott, P., & Fantuzzo, J. (2002). Identifying and promoting social competence with African American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and contextual considerations. Psychology in the Schools, 39(1), 111-123.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4). Trajectories of physical aggression from toddlerhood to middle childhood.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69(4), 120-129.
Olson, S. H., & Kashiwagi, K. (2000). Teacher ratings of self-regulation in preschool children: A Japanese/U.S. comparison.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21(6), 609-617.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3), 357-389.
Rentzou, K. (2013). Preschool children's social and nonsocial play behaviors. Measurement and correlations with children's playfulness, behaviour problems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84(4), 633-647.
Rogers, C. S. (1988). Measuring playfulness: Development of the child behaviors inventory of playfulness. Paper presented at the biennial meeting of the South Western Society of Research in Human Development, New Orleans.
Rubin, K, H., Coplan, R. J., Fax, N. A., & Calkins, S. (1995). Emotionality, emotion regulation, and preschooler's social adaptation. Development and Psychology, 7(1), 49-62.
Rubin, K. H., Bukowski, W., & Paker, J. (2001).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 R. M. Lerner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Vol. 3):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571-643). New York: John Wiley & Sons.
Saunders, I., Sayer, M., & Goodale, A. (1999). The relationship between playfulness and coping in preschool children: A pilot study. Th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3(2), 221-226.
Shieids, A., & Cicchetti, D. (1997). Emotion regulation among school-age childre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ew criterion Q-sort scale. Developmental Psychology, 33(6), 906-916.
Spinrad, T. L., Eisenberg, N., Harris, E., Hanish, L., Fabes, R. A., Kupanoff, K., et al. (2004). The relation of children's everyday nonsocial peer play behavior to their emotionality, regulation, and soci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40(1), 67-80.
Troxel, W. M., Trentacosta, C. J., Forbes, E. E., & Campbell, S. B. (2013). Negative emotionality moderates associations among attachment, toddler sleep, and later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27(1), 127-13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