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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놀이성, 정서통제, 정서불안정이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비교
A Comparison of Effects of Playfulness, Emotional Control, Emotional Instability on Young Children's Peer Play Behavior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1, 2016년, pp.37 - 55  

성미영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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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놀이성, 정서통제, 정서불안정이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비교하기 위해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4세 및 5세 유아 209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놀이성을 측정하기 위해 '놀이성척도'를, 정서통제, 정서불안정을 측정하기 위해 '정서규제체크리스트'를, 또래놀이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또래놀이행동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검증, 피어슨의 적률상관계수, 단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에 따라 유아의 또래놀이행동, 놀이성, 정서통제, 정서불안정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놀이상호작용은 정서통제와 놀이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유아의 놀이방해와 놀이단절은 정서불안정과 놀이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 관련 변인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한 후 향후 과제와 제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playfulness, emotional control, and emotional instability on their peer play behavior, focusing on age differences. A total of 209 4- and 5-year-old children attending a child care center in South Korea participated in this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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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유아의 놀이성은 또래놀이행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를 예측하는 대표적인 요인임이 확인되었으나, 다른 영향 요인과 비교하여 상대적 영향력이 어떠한지를 직접적으로 살펴본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놀이성 이외에 정서통제, 정서불안정의 요인과 비교하여 놀이성이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 201)을 고려할 때, 또래놀이행동 중 긍정적인 놀이행동에 해당하는 놀이상호작용은 정서통제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의 유아는 또래관계에서 불안정한 정서를 보임으로써 놀이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Cohen & Mendez, 209; Hofman & Rus, 2012; Lemerise & Arsenio, 200)을 고려할 때, 또래놀이행동 중 부정적 놀이행동인 놀이방해와 놀이단절은 정서불안정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대한 정서통제와 정서불안정 수준의 상대적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 유아기의 긍정적인 또래관계는 또래수용(Lindsey, 2014)뿐 아니라 긍정적인 학습행동(Colahan, Fantuzo, Mendez, & McDermot, 200)과도 관련이 있고, 유아기의 또래놀이 행동의 상호작용 점수가 높을수록 초등학교 1학년 시기의 학업성취 점수도 높다(Hampton & Fantuzo, 203)는 측면에서 유아기 또래놀이행동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유아기 또래놀이행동의 중요성에 근거하여 이 시기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유아의 정서통제, 정서불안정, 놀이성과 또래놀이행동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해볼 때 유아의 정서통제, 정서불안정, 놀이성은 또래와의 놀이에서 유아가 보이는 놀이행동 양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해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유아의 정서통제, 정서불안정, 놀이성이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연령별로 구분하여 살펴봄으로써 정서통제, 정서불안정, 놀이성 중 어떤 요인이 또래놀이행동에 더 큰 영향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이상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만 4세 및 5세 유아 20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유아의 정서통제, 정서불안정, 놀이성이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중류층 가정의 유아가 재원 중인 서울시의 직장어린이집 4곳에서 유아 20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부모가 연구 참여에 동의한 경우에만 그 자녀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이처럼 일부 선행연구결과에서 정서통제, 정서불안정, 놀이성, 또래놀이행동에서의 연령차가 존재함을 보여주었으나, 변인에 따라 연령차가 나타나지 않았거나 확인하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연령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고 있어, 각 변인의 연령차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연령에 따라 정서통제, 정서불안정, 놀이성, 또래놀이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유아의 연령별로 정서통제, 정서불안정, 놀이성 수준이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만 4세 및 5세 유아 209명의 자료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셋째, 만 5세 유아의 놀이성, 정서통제, 정서불안정이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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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의 놀이성, 정서통제, 정서불안정이 또래놀이행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에 따라 유아의 또래놀이행동, 놀이성, 정서통제, 정서불안정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놀이상호작용은 정서통제와 놀이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유아의 놀이방해와 놀이단절은 정서불안정과 놀이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정서 관련 변인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한 후 향후 과제와 제언을 제시하였다.
또래 놀이행동이란?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는 자신이 선호하는 놀이가 무엇인지 알게 되고, 또래와 놀이를 하는 방식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또래와 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유아가 또래와의 놀이상황에서 보이는 놀이상호작용, 놀이방해, 놀이단절과 같은 행동 특성을 또래 놀이행동이라고 정의한다(Fantuzo, Colahan, Mendez, & Suton-Smith, 198). 유아는 또래와의 놀이에 참여할 경우 놀이상대방인 또래와 놀이를 유지하기 위해 놀이에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을 하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놀이를 방해하거나 이를 단절시키는 행동을 하면서 놀이에 참여하는 것을 원하지 않거나 거부하기도 한다.
유아의 사회적 놀이행동은 놀이성과 어떻게 관련되는가? 최근까지 진행된 놀이성에 관한 선행연구에 의하면, 놀이성은 유아의 놀이행동이나 문제행동, 사회적 능력, 상호작용 등을 예측하는 대표적인 변인으로 밝혀졌다(김명순, 유정은, 이민주, 조항린, 201; 김수미, 최진아, 2015; 박화윤, 마지순, 천은영, 204; 안효진, 임연진, 2010; 우수경, 2013;지성애, 김승희, 2010; Chiarelo, Huntington, & Bundy, 206; Rentzou, 2013; Saunders, Sayer, & Godale, 199). 예를 들어, 유아의 사회적 놀이행동은 놀이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놀이성 수준이 높을수록 사회적 놀이행동을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Rentzou, 2013), 유아의 놀이성 수준이 낮을수록 혼자놀이를 많이 하고 놀이성 수준이 높을수록 집단놀이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김명순 등, 201). 또한, 놀이성 중 신체적 자발성이 높은 유아의 경우 적대적이거나 공격적인 문제행동, 과잉·산만행동을 더 많이 보였으며(안효진, 임연진, 2010), 놀이성 수준이 높은 유아가 놀이성 수준이 낮은 유아보다 사회적 능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우수경,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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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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