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정비사업의 주민참여방식 비교를 통한 지역활성화 효과 연구 A Study on Regional Revitalization Effects of Street Improvement Projects through Comparison of the Types of Citizen Particip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거리정비사업에 참여한 주민 특성에 따른 지역의 거리정비사업 활성화 효과를 알아보고,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원주시와 시흥시에서 시행된 주민참여형 거리정비사업을 연구 대상지로 선정하여 심층면접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심층면접조사 결과, 원주시는 주민의 참여가 적극적이며 주도적인 주민주도형으로 분류되고, 시흥시는 주민의 의견이 제한적인 주민참가형으로 분류되었다. 설문조사는 상인 10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활성화 항목 21가지를 5점 리커트척도로 질문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18.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검증, 회귀분석, 집단별 평균분석, T검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일반적으로 분류하고 있는 물리적 경제적 사회적 지표에서 더 세분화된 물리적 경제적 파트너쉽 커뮤니티 4가지 지표로 나뉘어졌다. 주민참여 특성에 따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주민주도형이 주민참가형보다 모든 지표에서 활성화가 높게 나타났고, 물리적 경제적 활성화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물리적 활성화 지표가 사업추진방식의 특성과는 상관없이 지역주민의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커뮤니티 활성화 지표도 두 사례에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물리적 성과만큼 소통도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사업추진 방식에 있어 주민주도형과 주민참여형은 파트너쉽활성화에 효과를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살펴볼 때 사업의 성과를 물리적 개선에만 본다면 굳이 주민참여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더라도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지만, 도시재생의 목적에서 거리정비사업을 지역활성화의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파트너쉽과 커뮤니티와 같은 사회적 지표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거리정비사업에 참여한 주민 특성에 따른 지역의 거리정비사업 활성화 효과를 알아보고, 그 차이를 분석하였다. 원주시와 시흥시에서 시행된 주민참여형 거리정비사업을 연구 대상지로 선정하여 심층면접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심층면접조사 결과, 원주시는 주민의 참여가 적극적이며 주도적인 주민주도형으로 분류되고, 시흥시는 주민의 의견이 제한적인 주민참가형으로 분류되었다. 설문조사는 상인 10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활성화 항목 21가지를 5점 리커트척도로 질문하였다. 분석방법은 SPSS 18.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검증, 회귀분석, 집단별 평균분석, T검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일반적으로 분류하고 있는 물리적 경제적 사회적 지표에서 더 세분화된 물리적 경제적 파트너쉽 커뮤니티 4가지 지표로 나뉘어졌다. 주민참여 특성에 따른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주민주도형이 주민참가형보다 모든 지표에서 활성화가 높게 나타났고, 물리적 경제적 활성화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물리적 활성화 지표가 사업추진방식의 특성과는 상관없이 지역주민의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커뮤니티 활성화 지표도 두 사례에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물리적 성과만큼 소통도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사업추진 방식에 있어 주민주도형과 주민참여형은 파트너쉽활성화에 효과를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종합해 살펴볼 때 사업의 성과를 물리적 개선에만 본다면 굳이 주민참여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더라도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지만, 도시재생의 목적에서 거리정비사업을 지역활성화의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파트너쉽과 커뮤니티와 같은 사회적 지표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street improvement projects in particular regions are carefully scrutinized, classified, and compared based on the types of citizen participation in those projects which are offered as one of several urban regeneration methods. The Wonju and Siheung Street Improvement P...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street improvement projects in particular regions are carefully scrutinized, classified, and compared based on the types of citizen participation in those projects which are offered as one of several urban regeneration methods. The Wonju and Siheung Street Improvement Projects were selected for case studies, and in-depth interviews and a survey are conducted in both regions. As a result of in-depth interviews, the Wonju project is the community initiative type in which the community has responsibilities and decision-making abilities. On the other hand, Siheung is the community participative type in which the opinions of the community have been limited The survey targeted more than 100 local merchants, and they were asked to answer to the questions which were categorized into 21 items with a 5-point Likert scale. The analysis method was carried out through a reliability test, regression. average analysis on each group, and a T-test by SPSS 18.0. Factor analysis results show four factors: physical, partnership, community, and economical revitalization. These results reveal that the social factor can be sub-divided into a community factor and partnership factor. As a result of revitalization factors by citizen participation type, the resident initiative type is more revitalized than the resident participative type in all four factors, and shows positive responses in physical and economical revitalization factors. In particular, the physical revitalization factor has a big impact on resident satisfaction regardless of type. The community revitalization factor also has an impact on two types. It reveals that the communication is as important as physical improvement. However, it shows that no type of project affects partnership revitalization. As a result of this study, if we considered only physical improvement as project achievement, you can achieve the desired outcome without consideration of residents' participation types. Furthermore, if regional revitalization is the goal of a street improvement project, we must consider other factors such as a partnership and community revitalization.
In this study, the effects of street improvement projects in particular regions are carefully scrutinized, classified, and compared based on the types of citizen participation in those projects which are offered as one of several urban regeneration methods. The Wonju and Siheung Street Improvement Projects were selected for case studies, and in-depth interviews and a survey are conducted in both regions. As a result of in-depth interviews, the Wonju project is the community initiative type in which the community has responsibilities and decision-making abilities. On the other hand, Siheung is the community participative type in which the opinions of the community have been limited The survey targeted more than 100 local merchants, and they were asked to answer to the questions which were categorized into 21 items with a 5-point Likert scale. The analysis method was carried out through a reliability test, regression. average analysis on each group, and a T-test by SPSS 18.0. Factor analysis results show four factors: physical, partnership, community, and economical revitalization. These results reveal that the social factor can be sub-divided into a community factor and partnership factor. As a result of revitalization factors by citizen participation type, the resident initiative type is more revitalized than the resident participative type in all four factors, and shows positive responses in physical and economical revitalization factors. In particular, the physical revitalization factor has a big impact on resident satisfaction regardless of type. The community revitalization factor also has an impact on two types. It reveals that the communication is as important as physical improvement. However, it shows that no type of project affects partnership revitalization. As a result of this study, if we considered only physical improvement as project achievement, you can achieve the desired outcome without consideration of residents' participation types. Furthermore, if regional revitalization is the goal of a street improvement project, we must consider other factors such as a partnership and community revit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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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반면에 학원들은 행사로 인하여 소음 발생이 학원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는 민원을 제기하였다 이러한 내부적 문제뿐 아니라 주변에 새로운 상권이 생기면서 유동인구가 전체적으로 옮겨가는 현상이 발생하여 낙후된 공공시설물의 통합된 디자인 개발로 거리이미지를 개선하고 주민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거리를 구현하고, 지역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하였다. 총 사업비는 20억 1천 9백만원 중 도비 6억 3천 4백만 원 시비 13억 8천 5백만원으로 도비 30%, 시비 70%가 소요되었다 사업기간은 총 1년 2개월로 디자인 개발 및 실시설계가 8 개월 공사가 6개월이었다.
주민참여를 통해 어떠한 측면에서 사업의 효과가 높아지고 나타나는지에 대한 부분과 추진방식의 다양한 요소의 차이에 따라 발생하는 사업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에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도시재생적 측면에서 추진하는 거리정비사업의 목표를 지역 활성화라는 큰 틀에서 살펴보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세부항목을 통해 지표를 도줄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주민참여방식 차이가 활성화 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도출하여 주민참여형 거리정비사업의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제안 방법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도시재생적 측면에서 추진하는 거리정비사업의 목표를 지역 활성화라는 큰 틀에서 살펴보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세부항목을 통해 지표를 도줄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주민참여방식 차이가 활성화 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도출하여 주민참여형 거리정비사업의 개선방안을 모색하였다.
대표자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지역 활성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 대상지의 상인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두 번째로 지역주민특성이 활성화 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지역주민 특성에서 사업추진인지여부, 추진협의체 인지 여부, 추진협의체 참여여부, 상점의 위치 등 요인변수 5개 항목에 대한 7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추진협의체 참여자 특성은 주민참여 시 참여 역할, 회의참여횟수, 회의시 의견 반영 정도, 주민참여 필요여부 등 4개 항목에 대한 7검증을 실시하였다 (표 5 참조)
내용적으로는 대상지의 사업여건과 추진방식의 차이를 분석하였고 지역 활성화에 해당하는 항목을 설문하여 지표별 활성화 영향을 파악하였으며, 주민참여방식에 따른 활성화 정도와 주민 만족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주민참여방식별 횔성화 지표 영향은 4개의 활성화 지표를 7검증하여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았으며, 전체적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4 개의 활성화 지표를 독립변수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로 지역주민특성이 활성화 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지역주민 특성에서 사업추진인지여부, 추진협의체 인지 여부, 추진협의체 참여여부, 상점의 위치 등 요인변수 5개 항목에 대한 7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추진협의체 참여자 특성은 주민참여 시 참여 역할, 회의참여횟수, 회의시 의견 반영 정도, 주민참여 필요여부 등 4개 항목에 대한 7검증을 실시하였다 (표 5 참조)
둘째, 설문조사는 지역주민들이 인식하는 활성화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은 거리정비사업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 상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추진협의체에 참여한 사람과 참여하지 않은 사람을 나누어 설문하였다 설문조사는 시흥은 5월 4일에 실시하였고 원주는 5월 20~23일에 걸쳐 실시하였다 설문방법은 구조화된 자기식 회답법인 5점 리커드 척도를 이용하였으며, 설문항목은 크게 활성화 지표 항목 21개, 지역 주민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5개 항목, 추진협의체 참여자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4개 항목, 만족도 일반사항 등으로 구성하였다 활성화 지표 21개 항목은 지역활성화를 물리적 . 경제적 .
시흥은 사업의 필요성을 행정에서 인식하였으며, MP와 전문가가 디자인결정권을 가지고 사업을 추진하였으나, 내용을 검토하고 등의 계획단계에서 적극적인 참여를 수행하였기 때문에 주민참가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주민참여 정도에 따라 원주를 발전단계가 가장 높은 주민주도형으로 시흥은 발전단계가 초기수준인 주민참여형으로 분류하였다.
지역 리더는 주민참여방식에서 리더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연구되었으며, 지역 리더에 따른 영향을 알아보고자 선정하였다. 면접조사일시는 5월 4일 시홍 은행동 상가번영회와 시흥시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5월 19일 원주 중앙로 상점회, 원주시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면접 방법은 비지시적 면접법으로 지역리더의 역할, 행정의 역할, 민원해결방법, 의사결정권, 교육수료 여부, 답사 여부, 회의 회수, 공사기간 중의 문제, 전문가의 역할, 주민참여도 총 개의 질문 문항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대상지역의 현황과 사업내용을 알아보기 위해 두 대상지의 최종보고서와 내부 문서를 참고하였고 두 사례의 추진과정과 방식을 면밀하게 살펴보기 위해 행정가 및 추진협의체 대표자를 대상으로 심층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지역 활성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 대상지의 상인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경제적 . 사회적 측면을 고려하였으며, 박천보(2009)의 연구에서 도출된 물리환경적 측면과 경영측면의 요소와 김민규 (2010)의 연구에서 도출된 도시의 정체성 및 이미지 향상, 도시의 물리적 환경 개선, 도시민의 어메니티 제공 및 공동체 형성, 지역경쟁력 강화에서 설문문항을 도출하였다. 설문 문항은 크게 3개의 유형으로 구분되며, 물리적 측면에서는 아름다움, 세련됨, 안전성, 편리성, 쾌적성, 차별성, 경제적 측면에서는 방문객 수, 매출, 점포임대료, 상권홍보, 인지도, 친숙성, 자긍심, 사회적 측면에서는 만남회수, 회의지속성, 행사이벤트、홍보지발간 유지관리, 행정소통, 행정신뢰, 정책관심 총 21개의 지표 특성도출을 위한 변수가 설정되었다 활성화 지표 21개 항목은 분류된 항목간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합의점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서로간의 의견을 교환하는 추진과정에서 면밀하게 살펴봐야 할 항목들을 14개로 분류하고, 심층면접을 통해 비교하였다. 지역 리더의 역할에서 두 지역 모두 상인설득과 행정과의 소통을 담당하였지만, 원주시는 문제해결을 위해 지역 리더가 적극적으로 나서고 홍보에도 적극적이었던 점은 다르게 나타났다.
주민참여방식에 따른 활성화 지표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주민참여 방식과 활성화 지표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주민참여방식별 활성화 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주민참여방식별 횔성화 지표 영향은 4개의 활성화 지표를 7검증하여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았으며, 전체적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4 개의 활성화 지표를 독립변수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자료조사와 행정참여자 및 지역 리더를 대상으로 한 면접 조사를 실시하였다. 인터뷰 대상인 담당공무원은 사업기획부터 공사완료까지 관여하였으며, 사업추진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알고 있고 객관적으로 사업을 평가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도시재생을 위한 주민참여형 거리 정비사업 중 사업여건은 비슷하나, 주민참여 정도와 역할이 다른 대상지를 선정하였다 공통적으로는 중소도시의 규모, 사업이 완료된 지 1년이 지난 곳, 중앙정부나 광역단체의 보조금을 지원받은 곳으로 '원주시 중앙로 문화의 거리'와 '경기도 시흥시 은행동 디자인특화거리를 대상으로 하였다. 내용적으로는 대상지의 사업여건과 추진방식의 차이를 분석하였고 지역 활성화에 해당하는 항목을 설문하여 지표별 활성화 영향을 파악하였으며, 주민참여방식에 따른 활성화 정도와 주민 만족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거리정비사업을 실시한 2개 지역에서 상점을 운영하는 총 98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그 중 님자는 51명 (52%), 여자는 47명(48%)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연령은 30 ~50대가 63명(64.
디자인 서포터즈는 2009년 01월에 발족을 하였으며, 구성은 공무원 상인, 지역주민. 시민단체(청소년 동아리 연맹, 시흥의제 21), 마스터 플래너(MP), 디자인전문업체로 이루어졌다 구성원 중에서 상인은 기존 커뮤니티 공동체인 은행동 상가번영회 회장, 부회장 등의 임원들이 주로 참여하였다. 추진협의체 대표는 사업대상지가 큰 길을 중심으로 은행동과 대야동으로 나뉘어져있어 중간에 바뀌었다.
데이터처리
거리활성화 지표들을 상관성이 높은 항목끼리 묶어 보다 적은 변수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자료는 배리맥스(varimax)방식에 의해 회전된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요인분석은 1차, 2차로 진행되었으며 1 차 분석은 요인에 포함되지 않은 항목을 찾아내어 분석에서 제거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총 21개의 지표 중 '점포임대료'의 지표가 어떤 요인에도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제외되었다 1개의 지표를 제외한 나머지 20개의 지표를 가지고 2차 분석을 실시한 결과 요인분석의 적절성을 나타내는 표본적합도 KM。값이 0.
7검증을 통해 집단별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주민참여방식별 활성화 지표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을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PSS 18.0을 이용하였다.
셋째, 지역활성화의 요인분석 결과와 지역주민 및 추진협의체 참여자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집단별 평균을 살펴보았으며, 7검증을 통해 집단별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주민참여방식별 활성화 지표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을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처리는 SPSS 18.
주민참여방식별 횔성화 지표 영향은 4개의 활성화 지표를 7검증하여 집단 간 차이를 살펴보았으며, 전체적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4 개의 활성화 지표를 독립변수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로 지역주민특성이 활성화 지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지역주민 특성에서 사업추진인지여부, 추진협의체 인지 여부, 추진협의체 참여여부, 상점의 위치 등 요인변수 5개 항목에 대한 7검증을 실시하였다.
설문 문항은 크게 3개의 유형으로 구분되며, 물리적 측면에서는 아름다움, 세련됨, 안전성, 편리성, 쾌적성, 차별성, 경제적 측면에서는 방문객 수, 매출, 점포임대료, 상권홍보, 인지도, 친숙성, 자긍심, 사회적 측면에서는 만남회수, 회의지속성, 행사이벤트、홍보지발간 유지관리, 행정소통, 행정신뢰, 정책관심 총 21개의 지표 특성도출을 위한 변수가 설정되었다 활성화 지표 21개 항목은 분류된 항목간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최근 중요하게 부각되는 사회적 측면을 분류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도 검증을 통해 새롭게 만들어진 변수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경제적 활성화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집단간의 차이는 경제적 활성화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4개의 활성화 지표가 높은 사람이 향후 사업 추진에도 참여하고자 하는 의사가 높았으며, 이는 추진협의체에 참여하는 것이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판단하거나, 활성화가 잘 되었다고 판단하는 사람들이 참여하고자 하는 의사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활성화 되었다고 느끼는 것이 다른 사업 추진시에도 참여도를 높힐 것이고 주민참여가 사업의 활성화에도 높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치는 p값이 0.S0로서 유의수준 a<.01 에서도 단위행렬이 아니라는 충분한 증거를 보여 주어 본 모형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추출된 요인은 고정된 요인수 4개를 설정하였으며, 이들의 누적설명력은 전체 변량의 약 館5%로 통계적 기준인 75%를 넘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사점은 회의에 참석하는 횟수가 많아질수록 행정과의 소통에 문제를 느끼고 있거나 또는 행 정과의 소통에 문제가 있다고 느끼는 사람일수록 회의에 참석하는 횟수가 많아질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test 결과 4개 지표 모두 유의확률>0.05이므로 회의참여횟수별 집단 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다고 해석할 수 있다(표 14 참조).
만남회수, 회의지속성을 포함하고 있는 제3요인은 커뮤니티 활성화, 방문객수, 매출, 인지도 상권홍보를 포함하고 있는 제4 요인은 경제적활성화로 명명하였다. 각 요인이 정확하고 일관되게 측정되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 검증을 실시한 결과 크론바하 알파에 의한 신뢰도 계수는 최소 0.843으로 통계적 기준인 0.6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표 4 참조).
경제적 활성화 모두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으며, 그 중 물리적 . 경제적 활성화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집단간 차이는 경제적 활성화와 물리적활성화 순으로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주민참여방식에서 주민이 주도하였는지는 사업의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내었는데, 이는 디자인을 누가 결정했는지, 사업제안자가 누구인지, 지역주민에게 책임을 얼마만큼 주었는지가물리적인 것뿐 아니라 경제적활성화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된다.
경제적 활성화 4개의 지표 모두 높게 나타났으며, 그 중 물리적 . 경제적 활성화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집단간의 차이는 경제적 활성화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4개의 활성화 지표가 높은 사람이 향후 사업 추진에도 참여하고자 하는 의사가 높았으며, 이는 추진협의체에 참여하는 것이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판단하거나, 활성화가 잘 되었다고 판단하는 사람들이 참여하고자 하는 의사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커뮤니티 . 경제적활성화 4개 지표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물리적활성화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집단 간의 차이도 가장 크게 나타났다. 1층에서 상점을 운영하는 사람이 사업의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낸 것은 그들은 사업에 대한 수혜가 컸다고 생각하고 상대적으로 1층 이외의 상점들은 수혜가 적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3)보다 높게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볼 때 물리적 활성화, 커뮤니티활성화, 경제적활성화가 높게 나타났으며, 반면에 파트너쉽활성화는 낮게 나타났다. 그 중 물리적 활성화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집단간 차이도 가장 크게 나타났다.
물리적 . 경제적활성화는 긍정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주민주도형이나 주민참여형 모두 만족도에는 물리적활성화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물리적활성화 지표가 사업추진방식의 특성과는 상관없이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주민참여형 거리정비사업을 단순히 물리적 환경개선뿐 아니라 파트너쉽 , 커뮤니티 . 경제적활성화로 나누어 지역 활성화를 평가하고, 주민참여방식을 심층인터뷰를 통한 내부적 문제 고찰을 통한 주민참여방식에 따른 차이점을 도출한 것에 의의가 있으며, 물리적 환경 개선이 사업의 만족과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사례대상지가 두 개로 한정되어 추진협의체에 직접 참여했던 주민 설문의 수가 적어 통계적 유의수준을 확보되지 못하였다.
세부적으로 살펴볼 때 물리적 활성화, 커뮤니티활성화, 경제적활성화가 높게 나타났으며, 반면에 파트너쉽활성화는 낮게 나타났다. 그 중 물리적 활성화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집단간 차이도 가장 크게 나타났다. 추진협의체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사업의 활성화에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내고 있지만 파트너쉽활성화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활성화 4개 지표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물리적활성화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고' 파트너쉽활성화는 두 집단간에 편차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회의에 참석한 횟수가 적은 사람들일수록 사업의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낸 것은 회의에 참석한 횟수가 적은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행정과의 소통이 더 잘 이루어졌다고 여기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경제적활성화가 높게 나타났으며, 반면에 파트너쉽활성화는 낮게 나타났다. 그 중 물리적활성화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있고、집단간 차이는 커뮤니티활성화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추진협의체에 참여를 하면 참석하지 않은 사람보다 사업의 활성화에 대체적으로 긍정적이었고, 커뮤니티활성화에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거리정비사업이 단순히 환경개선을 위한 목적이라면 지역주민의 참여방식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 없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다. 다만 본 연구의 사례 비교를 통한 결과를 살펴보면 물리적 환경 개선이 MP나 전문가 참여로 기능적 측면과 디자인적인 측면을 보다 향상시키는 과정에서 최종 결정 과정에 주민이 참여했는지에 따라 사업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은 의견수렴의 절차가 길어짐으로 인하여 사업의 기간 또한 길어질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605로 전체변량의 61% 정도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독립변수 증감에 따른 종속변수의 값을 알 수 있는 표준화계수(B) 의 값이 모두 정 (+)의 방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립변수의 영향력은 물리적활 성화는 0.897, 커뮤니티활성화는 0.560, 경제적 활성화는 0.460 순으로 단계적 설명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물리적 활성 화는 높게 나타났으며, 커 뮤니 티 활성 화, 경제 적활성 화가낮게 나타났으며, 모든 요인이 유의한 것으로 해석된다(표 8 참조). 이는 추진방식의 유형에 상관없이 물리적활성화는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독립변수 증감에 따른 종속변수의 값을 알 수 있는 표준화계수(B) 의 값이 모두 정 (+)의 방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의 영향력은 커 뮤니 티 활성 화는 0.605, 경제 적활성 화는 0.644, 물리 적활 성회는 0.665, 파트너쉽활성화는 0.452순으로 단계적 설명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물리적활성화 경제적 활성화, 커뮤니티 활성화는 높게 나타났고, 파트너쉽활성화가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모든 지표가 유의적인 것으로 판단된다(표 7 참조).
두번째로 지역주민 특성을 살펴볼 때 참여의사가 있다라고응답한 응답자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값을 나타냈는데, 이는 사업의 성과가 좋을수록 참여도를 높혀 사업을 보다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사업의 결과를 부정적으로 판단하는 집단은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이 되지 않고, 형식적이라고 판단하여 참여하고자 하는 의사가 낮아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경제적훨성화와 같이 계량적이고 객관적인 지표도 심리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리 정비사업이 주로 상업화되어 있는 가로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사업대상지 내 상가들의 단순 매출액 증가나 방문객증가와 같은 지표가 사업의 결과를 평가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많이 사용된다. 하지만 사업의 추진과정에서 상인들의 의견반영 및 소통이 충분히 이루어지게 되면 객관적인 지표에 대해 보다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추진협의체의 대표는 사업 초반부터 끝까지 재선임 없이 연임하여 지속적으로 유지되었기 때문에 사업의 연속성 측면에서 원활하게 진행되었다. 또한, 간판 사업추진 시 시공권이 특정업체에 몰리지 않고 원주시내에 있는 업체들이 고르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행정에 건의하는 등의 지역 리더로서의 주도적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시흥시 은행택지 디자인 특화가로는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추진협의체로 '디자인 서포터즈'를 구성하였다.
먼저 모든 지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값을 낸 것은 주민참여방식 특성과 지역주민 특성 중 참여의사로 나타났다. 주민참여방식은 주민주도형이 주민참여형보다 모든 지표에서 활성화가 높게 나타났고.
그러나, 최근 도시재생의 목적에서 거리 정비사업을 지역활성화로 이끌기 위해서는 파트너쉽과 커뮤니티 활성화와 같은 활성화 지표에 대한 보다 실질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살펴본 파트너쉽활성화와 커뮤니티 활성화는 다른 지표들에 비해 두 사례에서 모두 부정적인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이것은 현재의 주민참여방식은 주민들 내부에서의 소통 한계와 및 행정과 전문가집단의 상호 신뢰 관계 형성에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이를 개선시킬수 있는 적극적인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의 요인분석은 1차, 2차로 진행되었으며 1 차 분석은 요인에 포함되지 않은 항목을 찾아내어 분석에서 제거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총 21개의 지표 중 '점포임대료'의 지표가 어떤 요인에도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제외되었다 1개의 지표를 제외한 나머지 20개의 지표를 가지고 2차 분석을 실시한 결과 요인분석의 적절성을 나타내는 표본적합도 KM。값이 0.934로써 통계적 기준인 0.
사회적 측면을 고려하였으며, 박천보(2009)의 연구에서 도출된 물리환경적 측면과 경영측면의 요소와 김민규 (2010)의 연구에서 도출된 도시의 정체성 및 이미지 향상, 도시의 물리적 환경 개선, 도시민의 어메니티 제공 및 공동체 형성, 지역경쟁력 강화에서 설문문항을 도출하였다. 설문 문항은 크게 3개의 유형으로 구분되며, 물리적 측면에서는 아름다움, 세련됨, 안전성, 편리성, 쾌적성, 차별성, 경제적 측면에서는 방문객 수, 매출, 점포임대료, 상권홍보, 인지도, 친숙성, 자긍심, 사회적 측면에서는 만남회수, 회의지속성, 행사이벤트、홍보지발간 유지관리, 행정소통, 행정신뢰, 정책관심 총 21개의 지표 특성도출을 위한 변수가 설정되었다 활성화 지표 21개 항목은 분류된 항목간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최근 중요하게 부각되는 사회적 측면을 분류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도 검증을 통해 새롭게 만들어진 변수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경제적활성화는 긍정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주민주도형이나 주민참여형 모두 만족도에는 물리적활성화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물리적활성화 지표가 사업추진방식의 특성과는 상관없이 만족도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커뮤니티활성화 지표도 두 사례에서 모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것은 거리 정비사업과 관련하여 다양한 내부적 소통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
43)보다 높게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볼 때 물리적 활성화, 커뮤니티활성화, 경제적활성화가 높게 나타났으며, 반면에 파트너쉽활성화는 낮게 나타났다. 그 중 물리적 활성화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집단간 차이도 가장 크게 나타났다.
161)에 비해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볼 때, 물리적 - 파트너쉽 - 경제적활성화 3개 지표는 높았고, 커뮤니티활성화는 오히려 낮게 나타났다. 주민참여가 필요하다고 응답한 사람들은 주민참여가 사업의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그것이 커뮤니티 활성화에는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셋째, 사회적 측면의 파트너쉽활성화와 커뮤니티 활성화는 서로 관련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각각 독립적으로 인지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 살펴보고 있는 주민주도 방식과 주민 참여방식의 거리정비사업에서 다른지표들에 비해 전반적으로 활성화 정도가 낮게 나타났다 또힌; 현재 추진협의체는 지역주민들간의 소통보다는 행정과의 소통을 위한 매개체로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거리정비사업이 물리적 -경제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다보니 사회적 측면에 대한 노력이 부족하고 추진협의체는 행정과의 소통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되기 때문에 지역 내부 주민들간의 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키기에는 그 역할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행정의 역할을 살펴볼 때 시흥은 적극적이고 원주는 상대적으로 소극적이었으나, 주민참여 특성으로 보면 시흥은 수동적이었원주는 능동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면밀히 살펴볼 때 시흥은 마스터 플래너의 역할과 디자인 결정권이 강했으며, 원주시는 사업구상단계에서 참여하였던 전문가집단의 역할 또한 보조적 역할에 국한되었던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좀 더 세부적인 내용들을 살펴보면 시흥시에는 추진협의체 사무실이 운영되지 않았고, 원주시는 사무실이 있었으며, 부장 1명, 주임 1 명으로 월급은 원주시에서 지원하는 등 추진과정에서 분명한 차이점을 보였다 또한 주민교육 및 답사의 경우, 시흥은 시청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대표와 몇몇 희망자가 다녀왔으나, 원주의 경우 사업이 시작하기 전에 이미 자체적으로 우수사례를 답사하는 등 지역상인의 적극적인 활동이 추진되었다 시흥은 사업추진시 원주에 비해 더 많은 민원제기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사의 지연과 디자인 의견 차이 등 의견 갈등이 지속적으로 표출되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흥과 원주의 행정적인 역할을 살펴보면 시흥은 지자체가 먼저 사업의 문제 제기를 하고 디자인 계획 이후 주민을 참여시킨 것에 반해, 원주는 지역주민이 먼저 사업의 문제 제기를 하고 그 이후 지자체가 예산지원 및 행정 관련 업무를 추진하였다. 이를 통해 행정의 역할을 살펴볼 때 시흥은 적극적이고 원주는 상대적으로 소극적이었으나, 주민참여 특성으로 보면 시흥은 수동적이었원주는 능동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을 면밀히 살펴볼 때 시흥은 마스터 플래너의 역할과 디자인 결정권이 강했으며, 원주시는 사업구상단계에서 참여하였던 전문가집단의 역할 또한 보조적 역할에 국한되었던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전체적으로 활성화 지표 4개에 대해 활성화 인지는 낮게 나타나고 있으며, 사전에 인지하고 있는 응답자와 그렇지 못한 응답자 사이에는 물리적 항목이 0.01 로 최소의 차이를 보이고있지만「test 결과, 유의확률이 0.05보다 크기 때문에 집단값에 차이가 있다고 해석할 수 없다 사업추진인지여부에 따른 응답 결과를 비교하며 사업을 추진한 것을 아는 응답자(2.453) 가 모르는 응답자(2.595)에 비해 평균값이 낮게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볼 때 물리적 .
이러한 특성을 면밀히 살펴볼 때 시흥은 마스터 플래너의 역할과 디자인 결정권이 강했으며, 원주시는 사업구상단계에서 참여하였던 전문가집단의 역할 또한 보조적 역할에 국한되었던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좀 더 세부적인 내용들을 살펴보면 시흥시에는 추진협의체 사무실이 운영되지 않았고, 원주시는 사무실이 있었으며, 부장 1명, 주임 1 명으로 월급은 원주시에서 지원하는 등 추진과정에서 분명한 차이점을 보였다 또한 주민교육 및 답사의 경우, 시흥은 시청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대표와 몇몇 희망자가 다녀왔으나, 원주의 경우 사업이 시작하기 전에 이미 자체적으로 우수사례를 답사하는 등 지역상인의 적극적인 활동이 추진되었다 시흥은 사업추진시 원주에 비해 더 많은 민원제기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사의 지연과 디자인 의견 차이 등 의견 갈등이 지속적으로 표출되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반면 원주는 공사에 따른 민원발생을 저지하기 위해 지역 리더가 각서를 받는 등의 노력을 하였으며, 행정적인 측면에서 큰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표 3 참조).
주민주도형의 경우, 모형의 적합성은 F-검증과 결정계수 (屋)로 검정하였으며, 추정된 회귀모형의 적합성을 평가한 결과 F 값이 29.451(p<0.01)로 나타나 유의성 이 높은 것으로 판명되었다. 또한, 결정계수(屋)의 값이 0.
주민참가형의 경우, 모형의 적합성은 F-검증과 결정계수 (屋)로 검정하였으며, 추정된 회귀모형의 적합성을 평가한 결과 理이 22.431(p<0.01)로 나타나 유의성이 높은 것으로 판명되었다. 또한 결정계수(厅)의 값이 0.
주민참여방식은 주민주도형이 주민참여형보다 모든 지표에서 활성화가 높게 나타났고. 물리적 .
이러한 측면에서 서로간의 의견을 교환하는 추진과정에서 면밀하게 살펴봐야 할 항목들을 14개로 분류하고, 심층면접을 통해 비교하였다. 지역 리더의 역할에서 두 지역 모두 상인설득과 행정과의 소통을 담당하였지만, 원주시는 문제해결을 위해 지역 리더가 적극적으로 나서고 홍보에도 적극적이었던 점은 다르게 나타났다. 시흥과 원주의 행정적인 역할을 살펴보면 시흥은 지자체가 먼저 사업의 문제 제기를 하고 디자인 계획 이후 주민을 참여시킨 것에 반해, 원주는 지역주민이 먼저 사업의 문제 제기를 하고 그 이후 지자체가 예산지원 및 행정 관련 업무를 추진하였다.
첫째, 주민주도형 추진방식이 주민참여형 추진방식보다는 주민들의 설문을 통해 살펴보았을 때 사업 결과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반면에 학원들은 행사로 인하여 소음 발생이 학원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는 민원을 제기하였다 이러한 내부적 문제뿐 아니라 주변에 새로운 상권이 생기면서 유동인구가 전체적으로 옮겨가는 현상이 발생하여 낙후된 공공시설물의 통합된 디자인 개발로 거리이미지를 개선하고 주민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거리를 구현하고, 지역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하였다. 총 사업비는 20억 1천 9백만원 중 도비 6억 3천 4백만 원 시비 13억 8천 5백만원으로 도비 30%, 시비 70%가 소요되었다 사업기간은 총 1년 2개월로 디자인 개발 및 실시설계가 8 개월 공사가 6개월이었다. 사업구간은 십자가 모양으로 총 길이 390m, 폭 10m였으며, 남북방향이 200m의 보행자 전용 도로이며, 동서방향은 보행도로로 190m이다.
원주시 중앙로의 가로정비사업 목적은 중앙로의 도로시설물 및 광고시설물을 정비함으로써 상권활성화 및 도심지 보행환경 개선에 기어 코자 하였다. 총 사업비는 35억 6천 8백만원 중 국비 20억, 시비 15억 6천 8백만원으로 국비 56%, 시비 44%가 소요되었다. 사업기간은 총 1년 9개월로 2008년에 완료되었으며, 기본 및 실시설계는 1년, 공사는 9개월이 소요되었다.
그 중 물리적 활성화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집단간 차이도 가장 크게 나타났다. 추진협의체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사업의 활성화에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내고 있지만 파트너쉽활성화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행정과의 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질 것이라는 기대로 인해 그렇지 않은 경우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그 중 물리적활성화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있고、집단간 차이는 커뮤니티활성화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 추진협의체에 참여를 하면 참석하지 않은 사람보다 사업의 활성화에 대체적으로 긍정적이었고, 커뮤니티활성화에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파트너 쉽 활성 화에 는 부정 적 이 었는데 , 이는 행정과의 협력관계에 있어 신뢰관계 형성이 부족했기 때문인 것으로 시사하고 있다.
추진협의체에 참여한 주민들 중 회의참석횟수에 따른 응답 결과를 비교하면, 3회를 기준으로 회의참석횟수가 적은 응답자(2.755)가 회의참석횟수가 많은 응답자(2.515)에 비해 평균값이 높게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볼 때, 물리적 .
01 에서도 단위행렬이 아니라는 충분한 증거를 보여 주어 본 모형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추출된 요인은 고정된 요인수 4개를 설정하였으며, 이들의 누적설명력은 전체 변량의 약 館5%로 통계적 기준인 75%를 넘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각 요인의 공통성에 근거하여 차별성.
그중 물리적 . 파트너쉽 - 경제적활성화 3가지 지표는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고, 경제적활성화는 가장 큰 편차를 나타냈으며, 커뮤니티활성화는 편차가 미비하였다. 의견반영이 원활하게 이루어졌다고 느낀 사람들일수록 사업의 활성화에 매우 긍정적이었으며« 이러한 심리적 요인이 파트너쉽이나 커뮤니티와 같은 사회적 지표뿐 아니라 물리적 .
후속연구
하지만 이러한 과정은 의견수렴의 절차가 길어짐으로 인하여 사업의 기간 또한 길어질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거리정비사업이 추구하는 목적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사업의 과정을 다양하게 전개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로 인한 주민참여 방식에서 내부적인 다양한 문제점들을 확인하는 것에 유의한 결과를 도줄하지 못한 것은 한계로 여겨진다. 향후 거리정비사업이 다양하게 진행되어 다양한 연구 대상이 확보된다면 주민참여를 주도하는 주체에 따라 구분하고 있는 3 가지 유형 중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주민기획형을 포함하는 국내에서 전개되고 있는 모든 주민참여방식을 비교할 수 있는 연구가 후속연구로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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