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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조선시대 전통보와 자수를 활용한 셔츠와 액세서리 디자인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Designs for the Shirts and Accessories Using the Traditional Kerchiefs and Embroideries in the Era of Joseon Dynasty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1 no.4, 2011년, pp.76 - 91  

조성란 (국민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  박선경 (국민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  윤을요 (국민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the era of Joseon Dynasty when the Confucian ideas were prevailing all over the manners of living, most women were usually living separated in the boudoirs, the isolated living quarters exclusively for women, where they used to do much troublesome needleworks for the traditional kerchiefs 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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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과거 문화적 정통성이 국가의 정책과 지원속에 되살아남과 동시에 우리 규방공예품들이 인건비가 저렴한 국가에서 만들어져 변질, 희석되고 다시 역수입된 그 물품이 일부 전통공예샵과 인사동에서 싼 값에 판매되고 있는 지금의 실태에 진정한 가치를 잃어가는 우리 문화유산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 이에 옛 여인들의 지혜와 미의식, 기능을 올바르게 이어받아 수공예의 진면목을 되살리고 우리 고유 규방문화의 한 면인 전통보와 자수에 어떠한 감각을 불어 넣어야 문화의 시대를 맞아 현대적 디자인 수준을 충족시킬 수 있으며, 미적 독창성을 지닌 규방공예를 새로운 문화의 영역으로 발전시켜 문화유산 창달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과 또 국제화 시대를 맞아 문화적 가치와 정제된 아름다움을 해외에 알려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그 의의와 목적이 있다.
  • 이와 같이 앞서 이론적 고찰 부분에서 언급하였던 전통보와 자수의 기본적 형태와 요소들을 선택하여 과거 속에 나타난 양식이, 현대 디자인 양식과 얼마나 잘 어울릴 수 있는지, 어떻게 변형하고, 응용해야 하는가에 디자인 방향을 두고 문화시대와 글로벌시대에 새로운 한국적 특성의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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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색이란? 색채란 시대적인 문화의 양태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문화는 사회적 구조, 정치적 상황, 당대의 가치관과 의식세계 등 총체적인 의미를 나타낸다. 그러므로 전통색이란 한 지역에서 역사성을 갖고 오래도록 전수되어온 색을 의미5) 한다.
규방공예의 탄생 배경은? 이러한 폐쇄적이고 작은 공간인 규방 안에서 의식주를 꾸리는 공적인 삶 외에서는 철저하게 배재되어 몇몇 지적인 배움이 있었던 여성을 제외하고 대부분 여인들은 오로지 사회적 억압과 삶의 애환을 정화시키고 그들만의 창조적 욕구를 표출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 문학과 예술이었다. 이것이 규방공예를 탄생시킨 배경4)이 되었고, 이 공간에서 이루어진 여성문화를 규방문화(閨房文化, a Boudoir Culture)라하며, 이 시기에 꿈과 소망을 담아 직접 제작한 생활 수공예품들을 규방공예(閨房工藝, a Boudoir handicraft)라 한다.
규방이란 무엇인가? 조선시대는 유교적 규범이 일상생활 전반을 규율하던 시대였다. 무엇보다 엄격했던 남녀구분으로 인해 7살이 되면 남녀가 한 자리에 있는 것을 금하였고, 남녀유별의 이념을 공간적으로 가시화 했다. 이렇게 가시화된 여성공간이 규방(閨房)이다. 최초의 사전인 이아(爾雅)에는 규(閨)를 궁중의 작은 문으로 풀이하고 있으며, 정자통(正字通)에는 부인이 거처하는 곳을 규(閨)라고 풀이하고 있다. 이후 규라는 글자는 규방(閨房), 규합(閨閤), 규곤(閨壼)등으로 조어되면서 여성들의 공간을 지칭하게 되었다. 이 중에서 규방이 여성들이 거처하는 공간을 통칭하는 곳으로 지칭하게 되었는데 조선시대의 경우 규방이라는 말은 안채를 칭하는 말로 확대해서 쓰였고 공간적으로도 실제 구분될 수 있도록 건축되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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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정영미 (2002). 입체공간에 도입된 조각보 이미지의 작품표현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 

  2. 김경미외 5인 (2005). 한국의 규방문화. 서울: 구제문화재단, pp. 15-16. 

  3. 이정희 (2002). 규방용품의 형태를 응용한 금속노리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 

  4. 이승철 (2004). 자연염색. 서울: 학고재, p. 17. 

  5. 학원출판공사편집국 (1996). 최신학생대백과사전. 서울: 학원출판공사, p. 229. 

  6. 김현희 (2009). 아름다운 우리 전통 보자기 만들기. 서울: 미진사, pp. 46-49. 

  7. 김현희 (2000). 보자기. 서울: 한국문화재보호재단, p. 5. 

  8. 김길성 (2001). 민간전통속수베갯모. 서울: 삼성문화인쇄, p. 6. 

  9. 허동화 (1997). 우리가 알아야 할 우리규방문화. 서울: 현암사, p. 276. 

  10. 김현희 (2009). 아름다운 우리 전통 보자기 만들기. 서울: 미진사, pp. 18-20. 

  11. 김지영 (2000). 규방공예. 서울: 컬쳐라인, p. 28. 

  12. 김현희 (2009). 아름다운 우리 전통 보자기 만들기. 서울: 미진사, pp. 45. 

  13. 김길성 (2001). 민간전통속수베갯모. 서울: 삼성문화인쇄, p. 27. 

  14. 자료검색일 2010. 6. 3, 자료출처 http://kwang.compuz.com/embroidery-korea(1)/ssangbong.htm 

  15. 김현희 (2009). 아름다운 우리 전통 보자기 만들기. 서울: 미진사, pp. 8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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