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investigates the buying behavior of apparel by middle aged women according to lifestyles.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00 women who lived in the Seoul area and between 40 to 65 years of age. A sample of 248 women responded. To analyze the data,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An...
This study investigates the buying behavior of apparel by middle aged women according to lifestyles.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00 women who lived in the Seoul area and between 40 to 65 years of age. A sample of 248 women responded. To analyze the data,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Analysis of Variance (ANOVA) and a Duncan test were used. As a result, the respondents were clustered into 4 different groups according to lifestyles. The groups included practical oriented group, economic oriented and practical group, active oriented and appearance group, and economic group. Their buying behavior was as follows. First, the active oriented and appearance group shopped at department stores and specialty stores; however, the economic oriented and practical group shopped at discount stores more often than other groups. The practical group shopped more frequently using TV home shopping networks, discount stores, and outlet stores, the economic group shopped at off-price stores, discount stores, and online more than the other groups. Second, the active oriented and appearance group bought classic suits and semi-classic suits, imported brand and/or designer brand apparel more often than other groups. Third, the active oriented and appearance group perceived another person's appearance, advertisement, and shop display as a more important information source than other groups. Forth, the active oriented and appearance group considered design & style, harmony with self-image, brand name, color, and coordination with other clothing as more important selection factors for clothing than other groups. The economic groups considered coordination with other clothing; however, the economic oriented and practical group cited ease of care as more important factors.
This study investigates the buying behavior of apparel by middle aged women according to lifestyles.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00 women who lived in the Seoul area and between 40 to 65 years of age. A sample of 248 women responded. To analyze the data,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Analysis of Variance (ANOVA) and a Duncan test were used. As a result, the respondents were clustered into 4 different groups according to lifestyles. The groups included practical oriented group, economic oriented and practical group, active oriented and appearance group, and economic group. Their buying behavior was as follows. First, the active oriented and appearance group shopped at department stores and specialty stores; however, the economic oriented and practical group shopped at discount stores more often than other groups. The practical group shopped more frequently using TV home shopping networks, discount stores, and outlet stores, the economic group shopped at off-price stores, discount stores, and online more than the other groups. Second, the active oriented and appearance group bought classic suits and semi-classic suits, imported brand and/or designer brand apparel more often than other groups. Third, the active oriented and appearance group perceived another person's appearance, advertisement, and shop display as a more important information source than other groups. Forth, the active oriented and appearance group considered design & style, harmony with self-image, brand name, color, and coordination with other clothing as more important selection factors for clothing than other groups. The economic groups considered coordination with other clothing; however, the economic oriented and practical group cited ease of care as more important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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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장년층의 연령 구분은 연구자마다 서로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연구자에 따라 35세에서 7세까지의 어느 시기를 각각 중년기로 보고 있으나, 미국 인구 통계국에서 설정한 중년기 범위는 45세에서 64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년기를 40세에서 65세까지의 여성을 중년여성으로정의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중 - 장년층의 소비집단 유형을 살펴보면 서울시 거주 중년여성을 대상으로한 김경미 (1986)의 연구에 의하면 일반적인 생활태도와 의식주, 소비자 의식 및 소비구매행동에 따라 생활양식 유형을 소극침체형, 건전안전형, 소극적 개인주의형, 보수적 전통주의형, 개방적 유행추구형, 현실안정형, 건전 절약형의 7가지로 분류 하였다.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년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기초하여 시장을 세분하여 구매행동의 차이와 특징을 비교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시장이 크게 확대되리라 예측되는 국내 중년여성복 업계의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마케터들의 전략수립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업계에서는 구매력이 증가하고 있는 중년층 여성소비자들의 욕구를 총족시키기 위해서 그들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 행동의 특성을 파악하여 앞으로 시장이 크게 확대되리라 예측되는 국내 중년여성복 업계의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 1. 중년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대해 알 ' 아본다.
2-2. 중년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집단 간 의류구매 시 상품군 선호도의 차이를 알아본다.
2-5. 중년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집단 간 의류구매 시 선택하는 구매기준의 차이를 알아본다.
2-4. 중년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집단 간 의류구매 시 선호하는 정보원 활용의 차이를 알아본다.
300부를 배부하여 회수된 268개의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248명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들은 SPSS version 12.
자료의 수집은 서울(강남, 강북, 강동, 강서)과 경기지역(수도권 신도시)에 거주하는 40세 이상 65세까지의 여성을 대상으로 2008년 3월 10일부터 22일까지 편의표집되었다. 300부를 배부하여 회수된 268개의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248명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기술통계, 요인분석, K-평균 군집분석 등의 통계가 실시되었으며 신뢰도 검정을 알아보기 위해 Cronbach' a 산출, F 검증, Duncan test의 사후검정이 이루어졌다.
네 집단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Duncan test를 활용한 사후검정을 통해 각 집단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집단 1은 실용성 추구형 요인이 매우 높아서(M=3.
이론/모형
라이프스타일 척도는 김정희 (2(X)3), 박정희(1996), 채 진미(1997)의 연구에 기초하여 41문항을 채택하였고, 구매행동 특성에 관한 척도는 장혜원(1996), 한성지 외 (2002), 김인화’ 권수애(2006), 김정실, 이선재(2008)의연구를 토대로 방문매장, 구매상품군, 구매브랜드 유형, 정보원활용, 구매기준내용으로 총 33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모두 5점 리커트 척도(1: 전혀 그렇지 않다, 5: 매우 그렇다)로 측정하였다. 그밖에 인구통계적 변인들로는 연령, 거주지, 동거가족, 직업, 학력, 월평균 소득이 조사되었다.
성능/효과
그러므로 가격에 관계없이 국내외 유명브랜드를 선호함으로써 신체에 대한실망감과 좀 더 젊게 보이고자하는 정서적 스트레스 해소를 의복구매를 통해 반영하는 것으로 외적추구 성향을 두드러지게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4) 중년여성의 집단별 정보원 활용의 차이중년여성이 자주 이용하는 정보원 활용에 대한 차이는 광고나 디스플레이, 타인의 의복관찰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01) 또한 활동적 외모추구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리의 편리성은 경제적 실용추구 집단이 활동적 외모추구 집단에 비해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었으며 QX.OI), 다른 옷과의 조화는 활동적 외모추구 집단과 경제성 추구 집단이 실용성 추구 집단에 비해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p<.oi).
마지막으로 군집 4인 경제성 추구 집단에서는 방문매장에서 가격을 비교하기 쉬운 인터넷과 브랜드 상설할인매장과 대형마트, 의류보세점을 통해 경제적이고 계획적인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브랜드는 국내 마트브랜드와 브랜드와 상관없는 쇼핑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류구매기준에 있어서는 다른 옷과의 조화를 중요하게 고려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집 2인 경제적 실용추구 집단은 방문매장에서 대형마트를 주로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구매브랜드에서는 국내 마트브랜드나 브랜드에 상관없이 쇼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군집 1인 실용성 추구 집단과 비슷한 성향을 보였다. 또 의류구매기준에서는 관리의 편리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군집 3인 활동적 외모추구 집단에서는 방문매장에 있어 주로 백화점이나 브랜드 대리점을 많이 이용하며, 구매상품군에서는 실용성 추구 집단과 경제적 실용 추구 집단보다 중년여성의 사교활동에 적합한 정장 스타일과 세미정장스타일을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구매브랜드에서는 다른 집단에 비해 수입브랜드와 국내외 디자이너 그리고 유명브랜드를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 정보원 활용에 있어서는 타인의 관찰된 의복과 광고 및 디스플레이를 정보원으로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년여성의 구매기준에 있어 모든 집단에서 유의한 차는 없었으나, 중요하게 고려된 구매기준은 체형의 맞음새와 가격이다. 제품 자체의 품질을 적정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나 체형의 변화가 많은 중년여성의 체형에 보다 잘 맞는 다양한 패턴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둘째, 라이프스타일은 환경적인 요인인 사회와 문화의 영향을 받는다.
둘째, 중년여성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의복의 개성화와 캐주얼의류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지만(한성지 오〕, 2002), 본 연구에서는 활동적 이고 외모를 추구하는 중년여성 집단에서 정장이나 세미 정장 스타일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연령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므로 중년여성의 정장의류를 디자인함에 있어 품위를 유지하면서도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의복구매행동의 요인 중 구매기준을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라 비교해 본 결과 과시적 외모지향^ 을 제외한 모든 라이프스타일 유형에서 의복구매 시 세탁관리의 용이성, 다른 옷과의 조화, 가격 , 품질과 같은 실용적 측면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과시적 외모지향형의 소비자일수록 매장의 디스플레이 연출을 보고 정보원으로 많이 이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한 성지 외, 2002). 또 가치관의 변화로 상품군에 있어서 패션의 다양화 개성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캐주얼의 의복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구매브랜드에서는 다른 집단에 비해 수입브랜드와 국내외 디자이너 그리고 유명브랜드를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 정보원 활용에 있어서는 타인의 관찰된 의복과 광고 및 디스플레이를 정보원으로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류구매기준에서는 디자인 및 스타일, 자신의 이미지와 조화, 브랜드명, 색상, 다른 옷과의 조화를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의류구매기준에서는 디자인 및 스타일, 자신의 이미지와 조화, 브랜드명, 색상, 다른 옷과의 조화를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마지막으로 군집 4인 경제성 추구 집단에서는 방문매장에서 가격을 비교하기 쉬운 인터넷과 브랜드 상설할인매장과 대형마트, 의류보세점을 통해 경제적이고 계획적인 구매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브랜드는 국내 마트브랜드와 브랜드와 상관없는 쇼핑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류구매기준에 있어서는 다른 옷과의 조화를 중요하게 고려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중년여 성의 의류구매기 준의 차이에서는 가격과 체형 맞음새를 제외한 6가지 의류구매기준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먼저 디자인 및 스타일은 활동적 외모추구 집단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실용성 추구 집단이 다른 군집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이).
그러므로 기업에서는 적정한 가격 책정과, 중년여성들이 선호하는 디자인이나 스타일을 분석하여 상품기획에 반영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중년여성의 의복구매 있어 오프라인 매장의 활용도가 높지만 TV홈쇼핑이나 인터넷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에 비해 중년여성의 취업 증가와 디지털환경에의 친숙도 증가를 고려하면 온라인매장 운영은 젊은층뿐 아니라 중년층 시장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차이를 보였다. 먼저 디자인 및 스타일은 활동적 외모추구 집단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었으며, 상대적으로 실용성 추구 집단이 다른 군집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이). 나의 이미지와의 조화3<.
보였다. 방문매장에서는 백화점은 활동적 외모추구 집단이 가장 자주 이용하고 실용성 추구 집단과 경제적 실용 추구집단이 적게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pVOOl), 브랜드 대리점도 활동적 외모추구 집단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pvOOl). 양품점, 보세점은 경제성 추구 집단이 활동적 외모추구 집단에 비해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p<.
셋째, 과거의 중년소비자들은 선행연구에서 보여지듯 본인의 구매경험과 친구나 가족의 의견을 정보원으로 하는 소극적인 의복구매의 자세를 보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집단 간 차이는 있으나 광고나 디스플레이를 중요한 정보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최근 차별화 전략으로 중요해 지고 있는 VMD의 전략적 요소를 의류기업에서 좀더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중년여성이 의류를 구매함에 있어 트렌드나 코디의 다양성을 응용할 수 있도록 정보원으로서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셋째, 라이프스타일은 소비행동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상품의 구매, 소비유형에 반영된다.
중년여성 집단별 자주 방문하는 매장에 대한 차이검증 결과는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의류 도매상가를 제외하고 모든 매장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중년여성의 세분시장을 확인하기 위하여 라이프스타일 요인에 기초하여 응답자들의 K-평균 군집 분석을 실시한 결과 4개의 집단을 선정하는 것이 각 집단 내의 특성을 가장 잘 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과는와 같다.
중년여성의 자주 구매하는 상품군에 대한 차이는 정장 스타일과 세미정장스타일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먼저 정장스타일과 세미정장스타일은 활동적 외모 추구 집단이 실용성 추구 집단과 경제적 실용 추구집단에 비해 자주 구매하고 있었다(p<.
첫째, 라이프스타일은 생활의 구조적 측면인 생활 의식, 생활행동, 가치관, 성격 등의 복합물로 일차원적이 아니 고 다차원 적인 개념이다.
첫째, 중년여성소비자의 의복구매행동에 있어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집단별로 차이가 있었으므로 주요 고객의 특성에 따라 고려해야할 구매행동의 특성이 다름을 인식해야 한다. 특히 관심의 분야가 외모나 패션 추구 성향이 강한 중년여성과 경제성이나 실용성을 추구하는 중년여성은 구매행동 특성에 있어 분명한 차이가 있으므로 패션기 업들은 좀 더 세분화된 소비자 전략을 세워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같다. 총 41문항 중 연구개념이 다르거나 요인 적재량이 낮은 3항목을 제거하고 고유치가 1 이상인 7개의 요인을 도출하였으며, 전체 요인의 분산설명비율은 54120%로 나타났다. 요인 1은 유행에 민감하며, 패션스타일에 신경을 쓰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어, 유행 추구형' 라이프스타일로 명명하였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중년여성의 정장의류를 디자인함에 있어 품위를 유지하면서도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패션업계에서는 구매력이 증가하고 있는 중년층 여성소비자들의 욕구를 총족 시키기 위해서 그들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의 특성을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년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기초하여 시장을 세분하여 구매행동의 차이와 특징을 비교하는데 있다.
여겨진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의 연구대상을 포함시켜 연구할 필요가 있으며, 중년여성의 최근 소비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의 다양한 문항개발 등의 연구가 계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지역만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 결과를 확대해석하는데 제한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의 연구대상을 포함시켜 연구할 필요가 있으며, 중년여성의 최근 소비변화를 반영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의 다양한 문항개발 등의 연구가 계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년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기초하여 시장을 세분하여 구매행동의 차이와 특징을 비교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시장이 크게 확대되리라 예측되는 국내 중년여성복 업계의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마케터들의 전략수립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연구자들에게는 중년여성소비자의 구매 행동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중요한 정보원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최근 차별화 전략으로 중요해 지고 있는 VMD의 전략적 요소를 의류기업에서 좀더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중년여성이 의류를 구매함에 있어 트렌드나 코디의 다양성을 응용할 수 있도록 정보원으로서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34)
강혜원. (1984). 의상사회심리학. 서울: 교문사.
김경미. (1986). 도시주부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동기. (1993). 현대마케팅원론. 서울: 박영사.
김유덕, 김미영. (2004). 중, 노년층 여성의 의복추구 이미지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6), 746-757.
김은미. (2004). 서비스 품질, 서비스 가치가 고객만족과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미용산업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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