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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층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Middle Aged Women's Buying Behavior According to their Lifestyle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5 no.4, 2011년, pp.385 - 395  

최경아 (동덕여자대학교 패션학과) ,  고미경 (동덕여자대학교 패션학과) ,  정성지 (동덕여자대학교 패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buying behavior of apparel by middle aged women according to lifestyles.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300 women who lived in the Seoul area and between 40 to 65 years of age. A sample of 248 women responded. To analyze the data,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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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장년층의 연령 구분은 연구자마다 서로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연구자에 따라 35세에서 7세까지의 어느 시기를 각각 중년기로 보고 있으나, 미국 인구 통계국에서 설정한 중년기 범위는 45세에서 64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년기를 40세에서 65세까지의 여성을 중년여성으로정의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중 - 장년층의 소비집단 유형을 살펴보면 서울시 거주 중년여성을 대상으로한 김경미 (1986)의 연구에 의하면 일반적인 생활태도와 의식주, 소비자 의식 및 소비구매행동에 따라 생활양식 유형을 소극침체형, 건전안전형, 소극적 개인주의형, 보수적 전통주의형, 개방적 유행추구형, 현실안정형, 건전 절약형의 7가지로 분류 하였다.
  •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년여성의 라이프스타일에 기초하여 시장을 세분하여 구매행동의 차이와 특징을 비교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앞으로 시장이 크게 확대되리라 예측되는 국내 중년여성복 업계의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마케터들의 전략수립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업계에서는 구매력이 증가하고 있는 중년층 여성소비자들의 욕구를 총족시키기 위해서 그들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의복구매 행동의 특성을 파악하여 앞으로 시장이 크게 확대되리라 예측되는 국내 중년여성복 업계의 마케팅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연구문제 1. 중년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대해 알 ' 아본다.
  • 2-2. 중년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집단 간 의류구매 시 상품군 선호도의 차이를 알아본다.
  • 2-5. 중년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집단 간 의류구매 시 선택하는 구매기준의 차이를 알아본다.
  • 2-4. 중년여성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에 따른 집단 간 의류구매 시 선호하는 정보원 활용의 차이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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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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