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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2 = no.48, 2011년, pp.9 - 20
좌용현 (제주대학교 토목공학과) , 박상렬 (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석현 (제주대학교 토목공학과)
Most of domestic expansion joint system was applied by exposed expansion joint system. There are cases where it is damaged by driving. As the result noise and impact happened, and the social cost due to frequent repair works is increasing. So based on the Asphalt Plug Joint(APJ) system that applie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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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FLJ 시스템이란? | BFLJ 시스템은 APJ 시스템의 변형 집중으로 인한 조기파손을 극복하기 위하여 APJ 시스템 하부의 철판(Gap plate) 위에 스터드(Stud)를 가진 접이식 격자(Folding Lattice) 구조물을 설치하여 강제적으로 고른 변형을 유도하기 위한 신축이음장치다. 하지만 기존 연구에서는 BFLJ 시스템의 신축 성능 평가만 해석 및 실험을 통해 이루어졌을 뿐, 실제 현장에서 가장 빈번하게 파손되는 소성변형에 대한 내구성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아 이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문경태, 2009). | |
Folding Lattice 구조의 Lattice와 Stud에 대해 설명하시오 | Folding Lattice 구조는 Lattice와 Stud로 나눌 수 있으며, Lattice는 교량상판에 발생하는 신축에 대해 시스템 전체적으로 고른 변형을 유도하여 집중변형을 해소하는 역할을 하며, Stud는 Lattice에서 유도된 고른 변형을 상부재료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그림 4는 BFLJ 시스템의 하부 구조인 Folding Lattice 구조의 구성요소와 재료를 나타낸 것이다. | |
신축 성능을 향상시킨 새로운 매설형 신축이음장치 BFLJ 시스템의 실제 차량 하중에 대한 내구성 평가를 위해 실험을 통해 거동을 분석하여 얻은 결론은? | 1. 개발된 매설형 신축이음장치(BFLJ)는 기존 APJ 시스템에 비해 신축성능이 우수하며 접합부에서의 응력 집중을 완화시켰다. 또한 차량 하중에 의한 하부 구조의 손상이 없었던 점에서 기존 APJ 시스템을 대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2. BFLJ 시스템에서 신축에 대한 온도 차이의 영향은 미비하며 전체적으로 고른 변형 분포를 나타내었다. 골재의 단일입도에 의한 상부 혼합물의 배합은 하부 구조의 강제적인 변위를 흡수하는 데 적합하며, 고탄성의 재료가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3. 개발된 매설형 신축이음장치(BFLJ)는 윤하중 시험 결과 차량 하중에 대해 상부표면에서 최대 약 10mm 정도 처짐이 발생했다. 상부 혼합물의 단일입도 배합은 차량 하중에 대해 적당한 강성을 갖는 것으로 판단된다. 4. 매설형 신축이음장치의 표면에서의 역청의 함량이 높을 경우, 차량이 지나감에 따라 아스팔트혼합물이 탈락되는 현상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매설형 신축이음장치 시공시 맨 위층에는 역청의 함량을 적게 하고, 다짐 이후 모래와 같은 작은 마감 골재를 뿌려주어 골재 사이의 작은 틈을 메우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된다. 5. 개발된 매설형 신축이음 장치에서 하부 구조는 차량 하중에 대해 안전한 것으로 판단된다. 6. BFLJ 시스템의 하부 Folding Lattice 구조의 양쪽 고정 철판은 시공과 유지보수 면에서 어려움이 있어 이를 제거하여 와셔(washer)로 대처함으로써 현장 시공 및 유지보수 관리에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 |
건설교통부(2005),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 배합설계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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