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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하구조 및 지형적 요소를 고려한 융설시스템 설치 기준 정립에 관한 연구
Study about the Standard of Anti-icing System Based on Geography and Geometric Design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2 = no.48, 2011년, pp.95 - 102  

이동현 ((주)토탈페이브시스템) ,  정원석 ((주)토탈페이브시스템) ,  김지원 ((주)토탈페이브시스템) ,  고석범 (대림산업(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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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설액 분사 시스템은 강설이 예상되거나 진행 중인 상황에서 즉시 대응이 가능하며, 강설 초기에 효율적인 처리로 강설로 인해 발생 가능한 교통사고와 교통 지정체를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시스템의 설치비용이 고가이고, 설치되는 장비의 종류에 따라 운영 및 유지관리 비용이 지속적으로 소요되기 때문에 모든 도로 구간에 설치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최근 국내에서는 결빙 위험 구간을 파악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어 턴키 및 대안 설계에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프로그램 개발 업체들마다 분석 방식이 상이하고 객관적인 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융설시스템 적용구간에 대한 기준 마련도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형, 기상조건, 일조조건 등을 다양한 도로 조건을 정량화하여 어떤 구간에 우선적으로 융설시스템을 적용하여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한다. 이를 위해 국내 지역별 기상 조사, 지형지물에 의해 음지 발생 여부 분석, 선형과 미끄럼 저항성을 고려한 차량 시뮬레이션 등을 수행하고 이론적 검토를 통해 설치 기준 방법론을 정립하는데 중점을 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ti-icing system can immediately respond when snowing is expected or the snow comes down on the road surface. It has been recognized that the system can reduce traffic accidents and congestion by quickly removing the frozen road surface area. However, it is very difficult to implement this system d...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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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프로그램 개발 업체들 마다 분석 방식이 상이하고 정량화된 기준은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선형, 기상조건, 일조조건 등을 정량화하여 융설시스템 적용구간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한다. 국내/외 현황 및 이론적 검토를 통해 설치 기준을 정립하는데 중점을 둔다.

가설 설정

  • 주행 조건은 궤적 민감도를 고려하여 운전자가 주변 상황에 대처하여 자율적으로 인식, 판단, 제어를 할 수 있도록 설정하여 선회 및 제동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직선 구간의 노면상태는 마찰계수 0.5의 젖은 도로에서 차량속도를 100, 120, 140km/h 세 가지 Case로 가정하였다. 상기의 조건으로 각 구간 별 차량동적거동 시뮬레이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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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결빙 방지 융설액 분사 시스템의 장점은? 특히, 산악지형이 많은 우리나라 도로현실을 감안하면 겨울철 안전한 도로 구현을 위한 결빙 방지 융설액 분사 시스템을 국내 기술로 연구 개발하는 것이 시급한 실정이다. 결빙 방지 융설액 분사 시스템은 강설이 예상되거나 진행 중인 상황에서 즉시 대응이 가능하며, 강설 초기에 효율적인 처리로 강설로 인해 발생 가능한 교통사고와 교통 지정체를 감소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시스템의 설치비용이 고가이고, 설치되는 장비의 종류에 따라 운영 및 유지관리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모든 구간에 설치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융설시스템 적용구간에 대한 기준 마련도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노면의 마찰력 감소가 위험한 이유는? 노면의 결빙이 위험한 이유는 노면의 마찰력 감소 현상 때문이다. 마찰력의 감소는 제동거리를 증가시키고, 위급상황 발생 시 제동 불능 또는 미끄러짐으로 인한 운전자의 차량 통제능력 상실을 유발하므로 매우 위험하다.
노면의 결빙이 위험한 이유는 노면의 결빙이 위험한 이유는 노면의 마찰력 감소 현상 때문이다. 마찰력의 감소는 제동거리를 증가시키고, 위급상황 발생 시 제동 불능 또는 미끄러짐으로 인한 운전자의 차량 통제능력 상실을 유발하므로 매우 위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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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노관섭, 윤여환, 유수연, 이영미, 도로의 횡방향 마찰계수와 곡선반경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997. 12 

  2. 박권재, 안지환, 민욱, 조윤호, 콘크리트 포장의 표층 거친면마무리, 중앙대학교, 한국포장공학회지, 2003. 3 

  3. 이승우, 김남철 콘크리트포장 노면마모에 따른 미끄럼저항 변화 예측, 강릉대학교 도로 및 지반연구실, 한국도로포장공학회 2003 학술발표회 논문집 

  4. 홍승호, 도로 선형별 미끄럼 저항 특성 연구( I ),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 2001.12 

  5. Grant Mackey, "Road Surface Friction:Measurement, Testing and Accuracy", DTUP, South Australia, 

  6. Report of the Technical Committee on Road Surface Characteristics, X VII th World Road Congress, PIARC, Vienna, 1979. 

  7. Report on the 1992 U.S.Tour of European Concrete Highways, US TECH team, 1992. 

  8. Richard S. Figliola and Donald E. Beasley, Theory and Design for Mechanical Measurements, John Wiley & Sons, 2000 

  9. Manabu Kaneko, Winter Road and Human Factors, 99 Cold Region Technology Conference, November 1999. 

  10. Evaluation of Design Consistency methods for Twolland rural highways, Executive Summary, FHWA-RD-99-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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