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7 no.2, 2011년, pp.238 - 246
김은경 (목포대학교 간호학과) , 김세영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정면숙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 장금성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 김진현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김종경 (단국대학교 간호학과) , 김영미 (서울대학교병원 간호부) , 박은준 (경원대학교 간호학과) , 김기경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 이해정 (부산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current status of education for nursing management in Korea. Methods: A descriptive study was done using a questionnaire developed by the investigators. The data were collected by survey from 96 out of 129 nursing schools, between December 2010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교육의 목적은? | 간호교육은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서 인간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고 질병으로부터 회복 및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전문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 있는 간호사를 육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Kim, 1998). 최근 의료기관인증제도의 도입으로 간호부서는 환자안전을 보장하고 질 높은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관리 활동을 수행하도록 요구받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간호관리학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 |
간호관리학 교과목이 포함하는 과목은? | 간호대학 학부 교과과정에서 간호관리학은 성인간호학, 아동간호학, 모성간호학, 정신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기본간호학과 함께 간호학문의 주요 영역이다. 간호관리학 교과목은 간호관리학 이론과 간호관리학 실습 과목을 중심으로 간호학개론, 간호역사, 간호윤리, 간호전문직, 간호철학, 간호법, 간호정보학 등 과목을 포함한다. 따라서 간호관리학 교육은 간호학 전공 학부생들에게 간호관, 역사의식, 윤리의식, 법적 책무의식, 전문직관, 리더십 등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지식과 가치관을 제공하는 필수적인 교과목이다. | |
간호관리학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고 교과목의 전문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전임교수가 반드시 배치되어야 하고 2명으로 하는 방안도 검토되어야 하는 이유는? | 간호관리학 교과목은 간호관리학을 중심으로 다양한 학문분야의 과목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간호관리학 교과목의 교육내용은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따라서 간호관리학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고 간호관리학 교과목의 전문성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간호관리학 전임교수가 반드시 배치되어야 하며, 대학의 특성화 방향에 따라 간호관리학 전임교수를 2명으로 하는 방안도 검토되어야 한다. |
Chi, S. A., Choi, M. H., Choi, K. S., Kwon, H. J., Park, K. S., & Chung, Y. K. (2002). Comparative study of Korean and foreign baccalaureate nursing curriculum. The Chung-Ang Journal of Nursing, 6(2), 93-110.
Kim, C. J., Lee, H. Y., Song, J. H., Lee, S. J., Kang, H. S., Park, S. A., Lee, J. S., & June, K. J. (2004). Development of the basic core test items of National Nurse's License Examinat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1(1), 27-36.
Kim, H. S. (1998).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of nursing education in Korea. The Korean Nurse, 37(1), 6-11.
Kim, B. H., Kim, S. Y., Lee, J. Y., Tak, Y. R., Kim, H. S., Choi, E. S., et al. (1998). Clinical competency for directing of registered nurses national examination: focused on fundamental, medical surgical, psychiatric, women's health, community, pediatric, and administrative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8(4), 1075-1087.
Park, E. S., Tak, Y. R., & Kang, K. A. (2006). Evaluation of clinical practicum for child health nursing for baccalaureate student n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2(1), 5-14.
Park, J. H., Kim, Y. S., & Kim, W. O. (2009).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2(3), 251-260.
Park, S. A., Lee, H. Y., & Kang, K. A. (2005). A study on the education of nursing management practice on college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1(3), 1-12.
Park, S. A., Jung, M. S., Kim, J. H., Kim, J. K., Joo, M. K., Park, S. H., et al. (2010). Nursing management. Seoul: Koonja.
Song, J. H., Park, S. Y., & Choi, Y. H. (1994). Analysis of curriculum between junior nursing college program and baccalaureate program for unification of nursing education. The Korean Nurse, 33(5), 76-9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