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간호관리학 교육의 현황 및 고찰
Current Status and Considerations for Education in Nursing Management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7 no.2, 2011년, pp.238 - 246  

김은경 (목포대학교 간호학과) ,  김세영 (을지대학교 간호대학) ,  정면숙 (경상대학교 간호대학) ,  장금성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  김진현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김종경 (단국대학교 간호학과) ,  김영미 (서울대학교병원 간호부) ,  박은준 (경원대학교 간호학과) ,  김기경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  이해정 (부산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current status of education for nursing management in Korea. Methods: A descriptive study was done using a questionnaire developed by the investigators. The data were collected by survey from 96 out of 129 nursing schools, between December 2010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의 간호관리학 교과목의 운영현황을 파악하고 간호관리학 전임교수의 배치현황 및 간호관리학 교육 참여정도를 파악하여 간호관리학 교육의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관리학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국내의 간호관리학 교과목의 운영 현황과 간호관리학 전임교수의 배치 현황을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국내 4년제 간호학과와 3년제 간호과를 대상으로 운영현황을 파악함으로써 간호관리학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다. 특히 간호관리학 교과목이 광범위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 간호학 입문에서부터 간호관리학 실습에 이르기까지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역사의 식과 가치체계, 전문직관, 간호관리과정, 간호정보체계, 간호조직 관리 등을 포괄하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운영이 필요한 교과목이라 할 수 있다.
  • 이러한 맥락에서 국내의 간호관리학 교과목의 운영상황과 간호관리학 전임교수의 배치상황 등 간호관리학 교육현황을 조사하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간호관리학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여 향후 간호관리학 교육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의 목적은? 간호교육은 변화하는 사회 환경에서 인간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고 질병으로부터 회복 및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전문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 있는 간호사를 육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Kim, 1998). 최근 의료기관인증제도의 도입으로 간호부서는 환자안전을 보장하고 질 높은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간호관리 활동을 수행하도록 요구받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간호관리학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간호관리학 교과목이 포함하는 과목은? 간호대학 학부 교과과정에서 간호관리학은 성인간호학, 아동간호학, 모성간호학, 정신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기본간호학과 함께 간호학문의 주요 영역이다. 간호관리학 교과목은 간호관리학 이론과 간호관리학 실습 과목을 중심으로 간호학개론, 간호역사, 간호윤리, 간호전문직, 간호철학, 간호법, 간호정보학 등 과목을 포함한다. 따라서 간호관리학 교육은 간호학 전공 학부생들에게 간호관, 역사의식, 윤리의식, 법적 책무의식, 전문직관, 리더십 등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지식과 가치관을 제공하는 필수적인 교과목이다.
간호관리학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고 교과목의 전문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전임교수가 반드시 배치되어야 하고 2명으로 하는 방안도 검토되어야 하는 이유는? 간호관리학 교과목은 간호관리학을 중심으로 다양한 학문분야의 과목들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간호관리학 교과목의 교육내용은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하다. 따라서 간호관리학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고 간호관리학 교과목의 전문성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간호관리학 전임교수가 반드시 배치되어야 하며, 대학의 특성화 방향에 따라 간호관리학 전임교수를 2명으로 하는 방안도 검토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Byoen, Y. S. (2005).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of Practicum of Fundamentals of Nursing in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2), 169-176. 

  2. Chi, S. A., Choi, M. H., Choi, K. S., Kwon, H. J., Park, K. S., & Chung, Y. K. (2002). Comparative study of Korean and foreign baccalaureate nursing curriculum. The Chung-Ang Journal of Nursing, 6(2), 93-110. 

  3. Han, S. S., Kim, Y. S., Um, Y. R., & Ahn, S. H. (1999). The statu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Korea 4-year-college of nurs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5(2), 376-387. 

  4. Kim, C. J., Lee, H. Y., Song, J. H., Lee, S. J., Kang, H. S., Park, S. A., Lee, J. S., & June, K. J. (2004). Development of the basic core test items of National Nurse's License Examination.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1(1), 27-36. 

  5. Kim, H. S. (1998).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of nursing education in Korea. The Korean Nurse, 37(1), 6-11. 

  6. Kim, I. S. (1993).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of nursing management practice in the 4-year nursing school. The Korean Nurse, 32(4), 36-44. 

  7. Kim, M. S., Chi, S. A., Park, K. O., Kim, I. S., & Park H. T. (2002). The direction of nursing management for nursing personal licensing examination board.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8(4), 515-534. 

  8. Kim, S. Y., Joung, S. E., & Hwang, C. I. (2011). A comparison on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of 4-year and 3-year nursing school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1), 101-109. 

  9. Kim, B. H., Kim, S. Y., Lee, J. Y., Tak, Y. R., Kim, H. S., Choi, E. S., et al. (1998). Clinical competency for directing of registered nurses national examination: focused on fundamental, medical surgical, psychiatric, women's health, community, pediatric, and administrative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8(4), 1075-1087. 

  10. Lee, K. O., Han, Y. L., & Kim, H. J. (1996). A comparative study on the 4-year college and 3-year college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7(2), 361-383. 

  11. Lee, H. Y., Kang, K. A., Kim, N. C., Park, E. S., Choi, K. S., & Park, J. S. (2005). The current feature of clinical nursing practicum in Kore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The Korean Nurse, 44(5), 52-67. 

  12. Park, E. S., Tak, Y. R., & Kang, K. A. (2006). Evaluation of clinical practicum for child health nursing for baccalaureate student nurse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2(1), 5-14. 

  13. Park, J. H., Kim, Y. S., & Kim, W. O. (2009). The pres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2(3), 251-260. 

  14. Park, S. A., Lee, H. Y., & Kang, K. A. (2005). A study on the education of nursing management practice on college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1(3), 1-12. 

  15. Park, S. A., Jung, M. S., Kim, J. H., Kim, J. K., Joo, M. K., Park, S. H., et al. (2010). Nursing management. Seoul: Koonja. 

  16. Park, S. J., & Je, M. S. (2004). A study on intensive major course of department of nursing in colleg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0(1), 64-74. 

  17. Song, J. H., Park, S. Y., & Choi, Y. H. (1994). Analysis of curriculum between junior nursing college program and baccalaureate program for unification of nursing education. The Korean Nurse, 33(5), 76-9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