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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1 no.3, 2011년, pp.9 - 20
박태순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구조주의적 스토리텔링 모델인 영웅스토리텔링 모델을 통하여 컴퓨터게임의 스토리를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주로 전통적 매체를 대상으로 적용되었던 스토리텔링 모델을 게임에 적용하려한 것은, 그 모델이 단순히 이야기의 캐릭터와 사건을 정리한 수준의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심리적 본성을 추구하여 만들어진 것이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하였다. 영웅스토리텔링 모델을 이용하여 고전적 게임인 테트리스를 분석하였는데 7원형과 12여정이 테트리스에서도 유효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다만, 게임이용자가 직접 주인공이 되는 게임스토리의 특성을 배려할 필요가 있었다.
This article attempts to analyze story of computer game by structuralistic storytelling model. The storytelling model is mainly used in traditional media. But the model is made not only by analyzing the text of story but also chasing the human psychological instinct, so I thought that it is applicab...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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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주의적 스토리텔링 모델의 일차적 연원은 러시아의 형식주의적 서사학자인 프로프에서 찾을 수 있는데, 프로프는 어떤 것을 분석했고, 어떤 결과를 찾았는가? | V)에게서 찾을 수 있다. 그는 러시아 민담 백여개 를 분석한 후 공통적으로 활용되는 7개의 인물을 찾아냈고, 또한 31개의 일련의 사건들이 공통적으로 이루어짐도 찾아냈는데, 그는 그 일련의 사건들을 기능(function)이라 명명했다[7]. | |
구조주의적 스토리텔링 모델을 게임에 적용 하기 전에 살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 구조주의적 스토리텔링 모델을 게임에 적용 혹은 접목하기에 앞서 우선 살펴야 하는 것이 게임을 스토리텔링 모델로 설명하려는 것이 타당한가일 것이다. 곧 게임에 대한 서사적 접근이 유의미한가를 먼저 점검하는 것이 순서일텐데, 이는 이제는 다소 진부해진 측면도 있는 루돌로지(Ludology)와 내러톨로지(Narratology) 논쟁을 짚고 넘어가려는 것이다. | |
루돌로지와 내러톨로지 논쟁이란 무엇인가? | 루돌로지와 내러톨로지 논쟁은 기본적으로 게임을 서사이론으로 설명하는 것이 타당한가에 대한 논란이다. 내러톨로지라는 용어는 러시아 서사학자인 토드로프(Todorov)에 의해 처음 쓰여졌는데 이러한 입장에서 게임을 본다는 것은 게임을 하나의 진화된 내러티브로 이해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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