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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들의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연구(III) - 성역할태도를 중심으로 -
A Study o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f Male Consumers(III) - Focusing on the Gender Role Identity -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3 no.2, 2011년, pp.226 - 233  

구양숙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이영주 (경북대학교 패션디자인) ,  추태귀 (경북대학교 패션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of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ppearance management motives and body image perception according to males' gender role identities. A set of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398 male consumers. Data were analyzed by utilizing frequency,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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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성인남성들을 대상으로 성역할태도에 따라 집단을 분류하여 집단 별로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태도와 외모관리동기, 신체이미지 간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하며, 성역할 태도에 따라 유형화된 집단들의 외모관련 구매행동 등을 파악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성격특성을 근거로 하는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남성들의 성역할에 따른 집단 간 구매행동과 외모관리에 대한 태도 및 행동, 신체이미지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성인 남성들의 성역할 집단에 따른 외모관리 행동과 외모관리동기, 신체이미지, 구매행동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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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윤진 외(1989)는 20-40대의 성인 남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Bem의 성역할 검사를 실시하여 성역할 지향을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한 결과는? 윤진 외(1989)는 20-40대의 성인 남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Bem의 성역할 검사를 실시하여 성역할 지향을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그 결과 응답자들은 미분화, 양성성, 남성성, 여성성의 네 집단에 고르게 분류되었고, 미분화 집단에 속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았으며, 그들이 스트레스를 가장 적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 사회가 남성성과 여성성의 두 가지 특성을 모두 갖고 있으며 이를 분명하게 표출 시키는 남자보다 두 특성 모두를 나타내지 않고 어느 중간지대를 점유하고 있는 남성들에게 사회적 압박이 덜 가해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한국 남성상이 서구식 남성상과는 차이가 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풀이되었다.
성역할이란? 성역할이란 한 개인이 속해 있는 사회에서 남자 혹은 여자로 특징지어질 수 있는 행동, 태도, 가치, 특성의 기대치를 의미한다(Richmond & Abbot, 1979). 성역할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다양한 정의로 해석되었는데 특성, 태도, 사회문화적인 가치, 행동, 때로는 성과 관련된 사회적 구조로 논의되어 왔으며 (Lenney, 1991), 각 연구에 따라 성역할 정체감(Sex role Identity), 성역할 태도(Sex Role Attitude), 성정체성(sexual identity) 등으로 논의되어 왔다.
성인 남성들의 성역할 집단에 따른 외모관리 행동과 외모관리동기, 신체이미지, 구매행동의 차이를 살펴본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성인남성의 성역할태도에 의한 집단은 양성적 집단, 미분화 집단, 여성적 집단, 남성적 집단 순의 비율로 나타났다. 성역할 집단별로 패션제품구매행동과 인구통계적 특성간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구매행동은 쇼핑 시 동행인, 정보원을 제외한 패션잡지구독경험 여부와 외모관리 시 동행인, 외모관리비용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인구통계적 특성에서는 가족 총 수입을 제외한 연령, 결혼여부, 학력, 직업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성역할 집단별 외모관리행동과 외모관리동기에서 집단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외모관리행동에서 패션요인, 외모개선요인, 건강요인은 양성적 집단이 다른 세 집단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으며, 몸매관리와 헤어관리요인은 양성적집단과 남성적 집단이 여성적 집단과 미분화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피부관리와 성형요인은 양성적 집단과 여성적 집단이 남성적 집단과 미분화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외모관리동기에서는 유행/개성추구와 관심유도는 양성적 집단이 다른 세집단보다 높게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성추구는 양성적 집단과 여성적 집단이 남성적 집단과 미분화 집단보다 더 많이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성역할 집단별 신체이미지의 모든 변수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외모관심과 체중관심 요인은 양성적 집단이 다른 세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외모만족과 운동능력 요인은 양성적 집단과 남성적 집단이 여성적 집단과 미분화 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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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구양숙, 이영주, 추태귀. (2010). 남성들의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연구(I)-연령을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2(4), 459-466. 

  2. 구양숙, 이영주, 추태귀. (2011). 남성들의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연구(II)-외모관리행동 집단 간 외모관리동기 및 신체이미지 비교-.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3(1), 91-99. 

  3. 김광경, 이금실, 정미실. (2001). 다차원적 신체이미지가 의복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5(2), 358-365. 

  4. 남수정. (2010). 성역할정체성, 자아존중감, 외모에 대한 사회문화적 태도에 따른 메트로섹슈얼소비. 한국생활과학회지, 19(1), 91-102. 

  5. 류은정, 김영희. (2008). 남자대학생의 신체이미지에 따른 외모관리행도과 동기. 대한가정학회지, 46(1), 63-72. 

  6. 박수진, 박길순. (2008). 남성의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태도 및 인식. 복식문화연구, 16(3), 533-546. 

  7. 신연욱. (2006). 남성 외모관리행동의 영향요인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윤진, 최정훈, 김영미. (1989). 성역할 고정관념과 남성의 스트레스와 의 관계(1) : 남성 스트레스 척도 개발과 관련 변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4(2), 70-83. 

  9. 이윤정. (2005). 20-30대 남성 소비자들의 의복쇼핑성향과 성역할 정체성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3(9), 27-40. 

  10. 이윤정. (2007). 남성의 외모관리행동의 동기에 관한 연구; 성역할 정체성과 의복추구혜택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1(4), 551-562. 

  11. 이은실. (2000). 남성의 성지향 및 심리적 특성에 따른 의복행동과 외모장식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2. 이지현. (2004). 남자 대학생의 외모관리행동에 대한 연구; 성역할 정체감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정옥분. (1986). 한미 양국 대학생의 성역할 정체감과 자존감에 관한 비교문화연구. 대한가정학회지, 24(2), 123-137. 

  14. 최지성. (2002). 남성의 외모관리에 대한 태도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한국 남녀 성 고유영역 허물어진다. (2004, 12. 26), 한겨레. 자료검색일 2010, 8. 20, 자료출처 http://www.hani.co.kr 

  16. 홍금희. (2006). 외모의 사회문화적 태도와 신체비만도가 신체이미지와 신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지, 8(1), 48-54. 

  17. LG 경제연구원. (2005). 메트로 섹슈얼의 시장잠재력. 주간경제, 829호. 

  18. Bakan, D. (1966). The duality of human existence. Chicago: Rand McNally. 

  19. Bem, S. L. (1977). On the utility of alternative procedures for assessing psychological androgyn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5, 196-205. 

  20. Cash, T. F. (1990). The multidimensional body-self relations questionnaire, In appendix, body image disturbance, assessment and treatment. Elmsford: Pergamon press, pp. 125-130. 

  21. Chun, S. Y., Shin, Y. W., & Koh, A. R. (2007). Effects of sex role attitudes on body image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f men in their 20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8(2), 141-151. 

  22. Richmond & Abbot. (1979). The American women; Her past, her present, her future. New York; Rinehart & Winston. 

  23. Lenney, E. (1991). Chapter 11. Sex roles: The Measurement of masculinity, feminity, and androgyny. In J. P. Robinson, P. R. Shaver, and L. S. Wrightsman (Eds.), Measures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ical Attitudes (pp. 573-660). San Diega, CA:Academic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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