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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르시시즘성향에 따른 소비자유형과 의류제품 및 화장품 소비가치
Consumers' Type According to Narcissistic Orientation and Consumption Value of Apparel Products and Cosmetics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3 no.3, 2011년, pp.364 - 372  

황연순 (춘해보건대학 피부미용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mary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classify consumer's type according to narcissistic orientation of consumer and then to reveal consumer's perception differences on consumption value of apparel products and cosmetics subject to the types. Data were collected from 194 female college student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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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 나르시시즘성향과 함께 다루어진 다른 변인들도 화장품과 같이 단일 제품의 소비와 관련된 쇼핑성향(황연순, 2009), 추구혜택(황연순, 2008)에 관한 것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나르시시즘성향을 가진 소비자를 더 세분화된 집단으로 유형화해보고 집단별로 단일 제품이 아닌 외모관리 시 함께 사용되지만 제품의 특성이 각각 다른 의류제품과 화장품에 대한 소비가치에 있어서 집단별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가치를 소비자가 자신의 내면화된 행위나 판단 기준에 따라 제품 구매행동에 반영되는 것으로 정의하고 소비자의 선택행동 시 심리적 원인이 동일한 소비자 집단일지라도 외모관리의 현시적 효과가 가장 뛰어난 도구로 사용되는 의류제품뿐만 아니라 화장품에 대한 소비가치가 각각 다르게 적용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제품특성에 따라 어떤 주관적 중요 가치를 우선적으로 나타내는지 규명하고 이것이 현대 소비자의 자아적 특성인 나르시시즘성향에 따른 소비자유형별로 어떤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나르시시즘성향에 따른 소비자 유형을 분류하고, 의류제품과 화장품에 대한 소비가치차원을 각각 밝혀보고 이것들이 소비자유형별로 각각 어떤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 그 차이에 대한 결과를 통해 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주관적 중요 가치가 반영된 표적시장 재고(再考)와 현대 소비자의 소비문화에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나르시시즘성향에 따른 소비자 유형을 분류하고, 의류제품과 화장품에 대한 소비가치차원을 각각 밝혀보고 이것들이 소비자유형별로 각각 어떤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자 한다. 또 그 차이에 대한 결과를 통해 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주관적 중요 가치가 반영된 표적시장 재고(再考)와 현대 소비자의 소비문화에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나르시시즘성향을 먼저 파악하고 이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분류된 유형별 의류제품과 화장품의 소비가치 요인과의 차이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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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나르시시즘성향이란 무엇인가? 나르시시즘성향이란 일반인에게서 일어나는 심리적 욕구의 한 부분으로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을 절대시하며 자기가치를 존중하며 자아이상을 이루는 건강한 자기존중의 표현정도(황연순, 2009b)로 건강한 나르시시즘은 긍정적인 자기인식에 도움을 주어 자기계발의 원동력이 되며(Hotchkiss, 2005/2006), 강한 자신감과 매력을 갖추고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도 뛰어나며 나르시시즘성향 중 권력욕을 가진 학생일수록 지도자가 되고 싶어 하며, 외향적 성격 특성을 가진다(“나르시시트가 지도자”, 2008). 나르시시즘성향이 높은 사람은 객관적인 기준보다 자신이 더 뛰어나다고 믿으며(小比木啓吾, 1988), 이러한 사람의 자존감은 자기 내면에서 조절되는 게 아니라 남들의 의견과 객관적 성공 등 외부세계에 의해 조정된다(Wardetzki, 2000/2006).
소비자가 소비를 하는데 있어서 기준으로 삼는 가치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소비가치는 소비자가 소비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할 때 개인의 내면적인 판단기준으로 작용하여 행위나 판단을 이끌며(권미화, 2000) 사회문화적 산물로 가치추구 방법에 따라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와 호감도가 달라지는 등 소비자행동의 유형도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김유경, 1999). 소비자가 소비를 하는데 있어서 기준으로 삼는 가치는 내재적 가치 對 외재적 가치, 그리고 자기중심적 對 타인중심적 가치로 구분되기도 한다(Holbrook, 2006). 또 선행연구(김선희, 1999; 유희, 1995)에서는 의복행동에 국한된 소비자 가치를 의복가치라고 하였다.
소비자의 나르시시즘성향을 먼저 파악하고 이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분류된 유형별 의류제품과 화장품의 소비가치 요인과의 차이를 살펴보는 연구의 결과는 어떻게 요약할 수 있는가? 첫째, 소비자의 나르시시즘성향에 따른 소비자유형은 非나르시시즘집단, 高나르시시즘집단, 리더의식집단, 자기몰입집단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소비자의 의류제품소비가치는 효용가치, 상징가치, 감성가치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의 화장품 소비가치는 감성가치, 효용가치, 상징가치 요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의류제품소비가치에 대해 高나르시시즘집단은 효용가치와 감성가치를, 리더의식집단은 상징가치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다섯째, 화장품소비가치에 대해 리더의식집단은 감성가치와 효용가치를, 非나르시시즘집단은 효용가치를 가장 중요 하게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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