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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3 no.3, 2011년, pp.364 - 372
The primary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classify consumer's type according to narcissistic orientation of consumer and then to reveal consumer's perception differences on consumption value of apparel products and cosmetics subject to the types. Data were collected from 194 female college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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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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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르시시즘성향이란 무엇인가? | 나르시시즘성향이란 일반인에게서 일어나는 심리적 욕구의 한 부분으로 자신을 사랑하고 자신을 절대시하며 자기가치를 존중하며 자아이상을 이루는 건강한 자기존중의 표현정도(황연순, 2009b)로 건강한 나르시시즘은 긍정적인 자기인식에 도움을 주어 자기계발의 원동력이 되며(Hotchkiss, 2005/2006), 강한 자신감과 매력을 갖추고 타인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도 뛰어나며 나르시시즘성향 중 권력욕을 가진 학생일수록 지도자가 되고 싶어 하며, 외향적 성격 특성을 가진다(“나르시시트가 지도자”, 2008). 나르시시즘성향이 높은 사람은 객관적인 기준보다 자신이 더 뛰어나다고 믿으며(小比木啓吾, 1988), 이러한 사람의 자존감은 자기 내면에서 조절되는 게 아니라 남들의 의견과 객관적 성공 등 외부세계에 의해 조정된다(Wardetzki, 2000/2006). | |
소비자가 소비를 하는데 있어서 기준으로 삼는 가치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 소비가치는 소비자가 소비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할 때 개인의 내면적인 판단기준으로 작용하여 행위나 판단을 이끌며(권미화, 2000) 사회문화적 산물로 가치추구 방법에 따라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와 호감도가 달라지는 등 소비자행동의 유형도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김유경, 1999). 소비자가 소비를 하는데 있어서 기준으로 삼는 가치는 내재적 가치 對 외재적 가치, 그리고 자기중심적 對 타인중심적 가치로 구분되기도 한다(Holbrook, 2006). 또 선행연구(김선희, 1999; 유희, 1995)에서는 의복행동에 국한된 소비자 가치를 의복가치라고 하였다. | |
소비자의 나르시시즘성향을 먼저 파악하고 이에 따라 소비자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분류된 유형별 의류제품과 화장품의 소비가치 요인과의 차이를 살펴보는 연구의 결과는 어떻게 요약할 수 있는가? | 첫째, 소비자의 나르시시즘성향에 따른 소비자유형은 非나르시시즘집단, 高나르시시즘집단, 리더의식집단, 자기몰입집단으로 분류되었다. 둘째, 소비자의 의류제품소비가치는 효용가치, 상징가치, 감성가치 요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비자의 화장품 소비가치는 감성가치, 효용가치, 상징가치 요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의류제품소비가치에 대해 高나르시시즘집단은 효용가치와 감성가치를, 리더의식집단은 상징가치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다섯째, 화장품소비가치에 대해 리더의식집단은 감성가치와 효용가치를, 非나르시시즘집단은 효용가치를 가장 중요 하게 생각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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