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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소비가치 유형에 따른 패션제품 구매행동
Fashion Product Purchasing Behavior according to College Students' Consumption Value Typology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7 no.4, 2008년, pp.759 - 769  

박은희 (경북대학교 의류학과.장수생활과학연구소) ,  구양숙 (경북대학교 의류학과.장수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consumption value and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ption value typology and fashion product purchasing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as consumers. Data were gathered by surveying college students living in Daegu and Kyungbook area using convenient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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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소비자의 의복구매시 시장선택 상황에서 추구하는 소비가치와 소비자가 재화나 서비스 선택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소비가치를 알아보고자 Sheth et al.(1991)이 제시한 소비가치를 분류하고 추가적으로 물질적가치와 차별적개성추구가치를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물질주의는 중요한 소비 문화의 하나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선택행동을 유도하는 가치 체계로서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어(류은정․이수경, 2000) 물질적가치를 소비가치에 추가하였다.
  • 또한 의류제품은 자체가 지니는 유형 또는 무형의 객관적인 속성만을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의미적인 가치 또는 심리적 속성도 가지고 있다(박성은, 2006). 그러므로 제품을 판단할 때 소비자들은 구체적 속성에서 시작하여 대안의 비교가 어려워질수록 보다 추상적인 속성을 사용하려고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소비자의 의복구매시 시장선택 상황에서 추구하는 소비가치와 소비자가 재화나 서비스 선택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소비가치를 알아보고자 Sheth et al.(1991)이 제시한 소비가치를 분류하고 추가적으로 물질적가치와 차별적개성추구가치를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2. 소비가치의 유형에 따른 패션제품 구매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 또한 소비가치는 심리적, 행동적 기준이 되므로 시장세분화 변인으로서, 총체적 접근방법으로 포괄적인 소비자를 이해할 수 있는 일반가치(남승규, 1995; 유희, 1995; 성영준, 1998)와 제한적 접근방법으로 소비가치(김선희임숙자, 2001; 류은정, 2002; 박혜정김혜정, 2004; 임경복, 2005), 의복 가치(유희, 1995; Morgannosky, 1987)로 분류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소비가치와 관련된 특징을 밝히고 이를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고자 한다.
  • 현재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인하여 아웃도어 의류의 품목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상황에 적합한 의복을 구매하는데 필요한 소비가치와 토탈 코디네이션을 이룰 수 있는 캐주얼웨어 및 소품류 구매행동을 연계한 논문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캐주얼 의류의 비중이 높은 주 소비층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소비가치가 직접적으로 패션제품 구매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대학생들의 소비가치 유형을 도출하고, 각 소비가치 유형에 따라 패션제품 구매행동과 관련된 내용을 살펴본 후, 마케팅의 활용성에 대하여 논의해보고자 한다.
  • 게다가 캐주얼 스포츠웨어가 아웃도어웨어로 소비 영역이 확장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개성에 맞게 연출을 한다. 이에 현재 자신의 역할이나 활동상황에 적합한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캐주얼웨어와 가방 및 지갑 종류의 소품류에 대한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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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10대 후반에서 20대에 이르는 대학생 집단은 무슨 세대라고 불리는가? 90년대 이후 소비시장의 두드러진 구매력을 가진 집단으로서 신세대 혹은 X세대, 최근에는 N세대로 불리는 10대 후반에서 20대에 이르는 대학생 집단은 기존 세대들과 다른 소비활동을 하고 있다. 이들은 신제품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자신이 직접 구매와 소비를 하는 주체자로서 다양한 소비패턴을 가지고 있다.
10대 후반에서 20대에 이르는 대학생 집단의 소비패턴 특징은? 90년대 이후 소비시장의 두드러진 구매력을 가진 집단으로서 신세대 혹은 X세대, 최근에는 N세대로 불리는 10대 후반에서 20대에 이르는 대학생 집단은 기존 세대들과 다른 소비활동을 하고 있다. 이들은 신제품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자신이 직접 구매와 소비를 하는 주체자로서 다양한 소비패턴을 가지고 있다. 특히 생활을 즐기기 위해 쇼핑 그 자체를 즐겁게 생각하고 자신들의 소비생활뿐 아니라 친구들의 구매의사결정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가치관이란? 가치관은 소비자의 가장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요구와 목표의 인지적 표현으로, 생활에서 크고 작은 일들에 대해 결정을 내릴 때 작용하는 판단의 기준이 되고, 개인들이 어떻게 행동을 할 것인가를 말해주는 표준이며 어떤 태도를 지켜야 하는가를 알려주는 기준이 된다(안광호․이학식, 1995). 가치는 시장세분화 변수로 다른 변인인 의복의 속성(류은정․임숙자, 1998)과 관련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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