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7 no.4, 2008년, pp.759 - 769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consumption value and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ption value typology and fashion product purchasing behavior of college students as consumers. Data were gathered by surveying college students living in Daegu and Kyungbook area using convenient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최근 10대 후반에서 20대에 이르는 대학생 집단은 무슨 세대라고 불리는가? | 90년대 이후 소비시장의 두드러진 구매력을 가진 집단으로서 신세대 혹은 X세대, 최근에는 N세대로 불리는 10대 후반에서 20대에 이르는 대학생 집단은 기존 세대들과 다른 소비활동을 하고 있다. 이들은 신제품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자신이 직접 구매와 소비를 하는 주체자로서 다양한 소비패턴을 가지고 있다. | |
10대 후반에서 20대에 이르는 대학생 집단의 소비패턴 특징은? | 90년대 이후 소비시장의 두드러진 구매력을 가진 집단으로서 신세대 혹은 X세대, 최근에는 N세대로 불리는 10대 후반에서 20대에 이르는 대학생 집단은 기존 세대들과 다른 소비활동을 하고 있다. 이들은 신제품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자신이 직접 구매와 소비를 하는 주체자로서 다양한 소비패턴을 가지고 있다. 특히 생활을 즐기기 위해 쇼핑 그 자체를 즐겁게 생각하고 자신들의 소비생활뿐 아니라 친구들의 구매의사결정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 |
가치관이란? | 가치관은 소비자의 가장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요구와 목표의 인지적 표현으로, 생활에서 크고 작은 일들에 대해 결정을 내릴 때 작용하는 판단의 기준이 되고, 개인들이 어떻게 행동을 할 것인가를 말해주는 표준이며 어떤 태도를 지켜야 하는가를 알려주는 기준이 된다(안광호․이학식, 1995). 가치는 시장세분화 변수로 다른 변인인 의복의 속성(류은정․임숙자, 1998)과 관련이 높다. |
강혜원 (1995) 의상사회심리학. 교문사.
권미화 (2000) 청소년소비자의 소비가치와 소비행동의 합리성.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권미화.이기춘 (1998) 청소년소비자의 소비가치와 관련요인. 대한가정학회지, 36(8), 141-158.
김동원 (1994) 소비가치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재문 (2002, 5, 29) 명품의 조건. LG 주간경제.
김선희 (1999) 의복 소비가치의 구조와 의복관여 및 유행선도력과의 관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선희.임숙자 (2001) 의복소비가치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5(9), 1621-1632.
김시월 (2005) 소비자의 소비가치 유형별 및 세대별 생산.소비 관련 속담에 대한 공감도 연구. 소비자학연구, 16(3), 133-156.
김주현.이은영 (2007) 의류상품 구매행동에 나타나는 양면적 소비. 복식, 57(2), 172-189.
김홍규 (1998) 한국 소비자의 가치체계연구: 궁극적 가치와 소비신념의 가치구조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9(4), 57-82.
남승규 (1996) 소비자의사결정에서 가치의 영향.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류은정.이수경 (1998) 의복의 과시소비성향 및 관련변수와 의복구매행동과의 관계 연구-여대생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8(3), 477-485.
류은정.임숙자 (1998) 소비자가치 체계와 의복행동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2(6), 749-759.
박광희 (2000) 소비자의 가치와 의복쇼핑성향과의 관계 연구. 소비자학연구, 11(1), 49-58.
박배진.김시월 (2006) 한.일 대학생 소비자의 소비가치, 브랜드동일시와 소비자-브랜드 관계 연구: 유명브랜드를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17(4), 113-143.
박성은 (2006) 의류 제품의 속성에 대한 인지적 복잡성에 관한 연구-의복 관여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0(4), 497-506.
박수진.박길순 (2003) 남성화장품 광고에 나타난 내용특성 및 소비가치 분석. 복식, 53(8), 53-63.
박혜원.김현.임숙자 (2005) 남녀대학생의 가치관에 따른 의복행동 및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9(1), 103-113.
백선영.이선재 (2000) 청소년 소비가치가 의류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복식, 50(6).
성영준 (1998) 제품의 소비가치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안광호.이학식 (1995) 소비자행동. 법문사.
안소현.서용한.서문식 (2000) 의류구매자의 가치관-추구혜택-제품속성간의 계층적 인과관계 탐색적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4(5), 652-662.
오현정.이선경 (2007) 소비자가치 변인들과 관계와 의복정보탐색행동. 한국의류학회지, 31(3), 376-386.
유태순.신원혜 (2006) 패션브랜드 유형에 따른 상품속성, 브랜드 인지의 차이. 한국의류산업학회지, 8(6), 647-654.
유희 (1995) 소비자의 가치의식과 의류제품 평가.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은영 (1997) 패션마케팅. 교문사.
임경복 (2005) 여성소비자의 의복 소비가치와 관여도에 관한 연구-대도시와 중소도시 거주자의 비교 분석-. 한국의류학회지, 29(1), 68-78.
임정상 (2005) 대중적 고급 브랜드 의류제품 구매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종원.김재일.홍성태.이유재 (2006) 소비자 행동론-이해와 마케팅에의 전략적 활용. 경문사
정윤희 (2007) 포스터디지털 세대의 라이프스타일, 자아개념에 따른 패션행동과 화장행동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정혜영 (2002) 유명 브랜드 의류에 대한 인지적 신념과 소비결정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10(3), 248-260.
하수진 (2003) 해외 패션 명품 소비자의 세분화 및 양면적 소비행동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황진숙 (2003) 인터넷 의류구매 대학생의 가치와 의복추구혜택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29(1), 68-78.
Goldsmith, R. E., Heitmeyer, J. R., & Freiden, J. B. (1991) Social Value and Fashion Leadership. Clothing and Textile Research Journal, 10(1), 37-45.
Horn, M. J., & Gurel, L. M. (1981) The Second Skin(3rd ed.). Boston, Houghton Mifflin.
Kahle, L. R., Basil P., & Ajay S. (1988) Changes in Social Values in the United States During the Past Decad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Feb/Mar.
Mitchell, A. (1983) The Nine American Life Style. New York, Warner.
Morganosky, M. A. (1987) Aesthetic, function and fashion consumer values: Relationships to other values and demographics. Clothing and Textile Research Journal, 6(1), 15-19.
Rokeach, M. (1973) The nature of Human Values. New York, Free Press.
Sheth, J. N., Newman, B. L., & Gross, B. L. (1991) Why We Buy What We Buy: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22, 159-17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