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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한 소비가치 변화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impact of the consumption value changed by COVID-19 on the purchasing behavior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8 no.1, 2022년, pp.139 - 149  

이수정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호텔외식급식경영) ,  문혜영 (연세대학교 심바이오틱 라이프텍 연구소) ,  조미영 (배재대학교 바이오헬스케어융합학부 식품영양학전공) ,  함선옥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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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tudy aims to understand the impact the consumption value changed by COVID-19 has on the purchasing behavior of industry foodservices dietitians and to provide baseline data in setting the marketing strategies for the food materials distribution companies in the future. The main survey was condu...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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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산업체 급식 영양사들의 소비 가치가 식자재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고, 더불어 급식소 유형(직영, 위탁)에 따른 유의적인 차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영양사들의 소비 가치 중요도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식자재 유통업체의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 검증을 통한 본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산업체급식 영양사의 구매행동에 코로나19로 인한 소비가치 변화가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알아보는 연구이다. 소비가치는 기능적 가치, 사회적 가치, 정서적 가치, 상황적 가치로 제시하였고 소비가치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급식소 유형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추가로 분석하고자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 본 연구는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소비가치 변화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하여 산업체 급식에 종사하는 영양사를 대상으로 구글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코로나19 이전의 상황은 현재를 기준으로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설문 문항을 작성하도록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질적으로 식자재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사의 소비 행동을 파악하기 위해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소비가치와 식자재 구매 행동간의 영향 관계를 알아보고 중요도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 급식소 실무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가치를 파악하여 유통업체들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실질적으로 식자재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사의 소비 행동을 파악하기 위해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소비가치와 식자재 구매 행동간의 영향 관계를 알아보고 중요도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코로나19 상황에서 급식소 실무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가치를 파악하여 유통업체들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 산업체급식 영양사의 소비가치 요인은 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 기능적 가치는 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사회적 가치는 구매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산업체급식 영양사의 급식소 운영형태에 따라 소비가치와 구매행동간 영향관계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3 : 코로나19 이전과 이후 산업체급식 영양사들이 평가하는 소비가치의 중요도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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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임영훈, "포스트 코로나 시대, 먹거리 패러다임 변화와 대응,"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제46권, 2020, pp.62-67. 

  2. 데일리동방, https://www.ajudbs.com/view/20200415142735560 

  3. KOTRA 해외시장뉴스,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SITE_NO3&MENU_ID180&CONTENTS_NO1&bbsGbn243&bbsSn243&pNttSn189691 

  4. 임동준, "코로나19 사태가 한국 식품시장에 미친 영향-식품 유통업계 구매.판매 동향 중심으로," 한국식품유통학회, 학술대회, 동계, 2021, pp.3-38. 

  5. 최순태, "위탁급식 이용고객의 소비가치 유형별 급식서비스 품질 및 만족, 신뢰 관계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 우은정, "사업체급식소 이용자의 소비행태와 화폐태도에 따른 가격탄력성 및 가격민감성 차이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고미애.고수정, "외식 소비자의 소비가치가 브랜드 이미지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제46권, 제3호, 2021, pp.21-41. 

  8. 이혜선.홍순남, "뉴 실버 세대의 외식 선택속성에 따른 소비가치가 고객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2015, p.41. 

  9. 김현정.유두련, "대학생의 소비가치에 따른 구매행동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가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2017, pp.195-218. 

  10. Sheth, J.N., Newman, B. I., & Gross, B. L, " why we buy what we buy: a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22, No.2, 1991, pp.159-170. 

  11. 원종현.정재은, "소비가치에 따른 1인 가구 세분화와 구매행동-Sheth의 소비가치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제 26권, 제1호, 2015, pp.73-99. 

  12. 기세라.김창식.장윤정.함선옥, "외식기업의 배달서비스에 대한 소비가치가 태도, 이용의도 및 지불의도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2019, pp.159-171. 

  13. 모정희, "뷰티전공 대학생의 쇼핑 성향이 뷰티 콘텐츠 만족도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소비자학회, 디지털융복합연구, 제26권, 제1호, 2015, pp.73-99. 

  14. 이미남, "친환경식품 소비가치 및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관여도 수준에 따른 비교분석," 한국외식산업학회, 한국외식산업학회지, 제17권, 제3호, 2021, pp.305-319. 

  15. 이영주.김기진, "Post-코로나의 식사행동 변화에 관한 탐색적 연구: 음식점 방문행동, 가정식사행동, 배달음식구매행동을 중심으로," 한국조리학회, 한국조리학회지, 제27권, 제1호, 2021, pp.133-142. 

  16. 최은주, "위험 지각이 소비자 태도 및 식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멜라민 함유 식품군을 중심으로," 동아시아식생활학회,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제20권, 제3호, 2010, pp.481-490. 

  17. 최풍운.정문영, "직영.위탁경영에 따른 단체급식의 서비스질 차이에 관한 연구," 지역연구소논문집, 제8권, 제1호, 1999, pp.104-120. 

  18. 안효례.신홍철, "호텔 직영레스토랑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만족, 호텔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레저학회, 관광레저연구, 제28권, 제2호, 2016, pp.239-257. 

  19. 신서영.김희연.최미경.양일선, "위탁급식전문업체 영양사의 고객지향성 분석,"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제35권, 제6호, 2006, pp.801-808. 

  20. 배선영.강혜승.손춘영.함선옥, "계획행동이론을 적용한 유기농 베이커리 제품에 관한 소비자 구매프로세스 연구 : 가격민감도의 조절효과 적용,"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2019, pp.173-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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