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산균 항균능을 이용한 훈제연어의 리스테리아 제어 효과
Control of Listeria monocytogenes on Smoked Salmon by Antimicrobial Effect of Lactic Acid Bacteria 원문보기

식품산업과 영양 = Food industry and nutrition, v.16 no.1, 2011년, pp.1 - 4  

장성호 ((주)아워홈 식품연구원)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훈제 연어와 같은 비가열 즉석 섭취 식품은 리스테리아와 같은 식중독균에 노출되기 쉬운 식품군에 속하며, 국내의 훈제 연어는 우리나라 식문화상 주로 회나 샐러드 형태로 섭취하기 때문에, 균제어를 하기 위해서는 비가열 살균 방법이 필요하다. 때문에 다양한 균제어 방법을 모색하면서 김치의 유산균이 김치 숙성에 관여하면서 부패현상을 억제하고, 가식 기간을 연장하는 등 식중독균이 발생하지 못하도록 하는 천연 보존제 역할을 하는데 착안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리스테리아에 탁월한 항균 효과가 있는 소재를 개발하기 위하여 김치로부터 항균효과가 있는 유산균을 스크리닝하였다. 상기 유산균을 배양하여 리스테리아가 감염된 훈제 연어에 유산균 배양액을 적용한 결과, 10시간 후에 2log의 리스테리아 감소 효과를 보았으며, 12시간 후에 리스테리아가 불검출 되는 효과를 나타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스테리아의 발병 원인 식품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리스테리아는 50년 전부터 사람과 동물에게 병원성 균으로 알려져 왔으며, 발병 원인 식품으로는 살균 우유, 치즈, turkey frankfurters, coleslaw, fish, fish product, ice cream, raw vegetable, fermented raw-meat sausages, raw and cooked poultry, raw meat 등이 보고(1)되고 있다. 이러한 리스테리아의 증식 억제에 과한 연구를 살펴보면, Arizcum 등(2)은 리스테리아는 식품공장에서 시설 표면에 biofilm을 형성하고 그 안에서 증식하기 때문에 항균제에 잘 저항하며, 그렇기 때문에 가열하지 않고서는 제거 하기 힘든 식중독균으로 알려져 있다(3).
천연 보존제가 시중에 많이 시판되어 있으나 정작 적용되는 제품은 몇 가지에 불과한 이유는? 천연 보존제는 시중에 많이시판되어 있으나 정작 적용되는 제품은 몇가지에 불과하다. 그 이유는 적용할 식품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함은 물론이고, 경제성까지 따져봐야 할 것이다. 이런 이유에서 발효액 LM은 유산균 항균능을 식품에 이용하고자 할 때 좋은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제품이라 판단된다.
국내의 훈제 연어가 균제어를 하기 위해서는 비가열 살균 방법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가? 훈제 연어와 같은 비가열 즉석 섭취 식품은 리스테리아와 같은 식중독균에 노출되기 쉬운 식품군에 속하며, 국내의 훈제 연어는 우리나라 식문화상 주로 회나 샐러드 형태로 섭취하기 때문에, 균제어를 하기 위해서는 비가열 살균 방법이 필요하다. 때문에 다양한 균제어 방법을 모색하면서 김치의 유산균이 김치 숙성에 관여하면서 부패현상을 억제하고, 가식 기간을 연장하는 등 식중독균이 발생하지 못하도록 하는 천연 보존제 역할을 하는데 착안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리스테리아에 탁월한 항균 효과가 있는 소재를 개발하기 위하여 김치로부터 항균효과가 있는 유산균을 스크리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