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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5 no.2, 2011년, pp.57 - 70
염혜수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s a form of media diversified and changed by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fashion advertisements have brought a new change in representation of the body. With this transiti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body, which is in an inseparable relationship with fashion, have been dramatically changed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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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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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은 어떤 사회 형태를 말하는가? | 포스트모더니즘은 기계 대량생산과 대중소비문화 시대의 도래로 획일성, 객관화에 대한 회의론이 제기되면서 기존의 규범에 대한 모더니티로부터 이탈, 부정, 분리되어 과거로부터의 탈피하려는 현상을 지닌 20세기 후반에 나타난 새로운 사회 형태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는 1960년대 미국의 건축, 음악, 미술, 문학 등 예술분야에서 대두한 새로운 표현기법들을 그 이전의 모더니즘 예술 기법들과 구분 짓기 위해 일부 비평가들이 사용하기 시작했던 것으 로, 제 2차 대전 이후에 서구에 존재하는 시대정신, 인식소, 또는 패러다임의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 |
광고는 어떤 표현양식을 말하는가? | 광고는 거래를 위한 수단으로서 문자, 영상, 음악 등을 통해 메시지를 상징적으로 전달하는 표현양식이다. 광고는 상품 판매를 위한 정보의 전달 기능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광고들이 생산되고 수용되는 구체적 현실상황을 보여주는 사회적 상징과 정보들의 매개체로서도 기능해 왔다. | |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첫째, 포스트모더니즘은 획일적 통일성을 깨닫는 탈형식화, 탈장르화 현상을 제시한다. 획일성, 동질성, 통일성 등과 같은 합리주의적 전통을 무시하고 다양하고 대중적이며 개성적인 것을 존중하고, 보편적 가치라고 여겨졌던 것들을 과감히 거부하는 특징을 지닌다.14) 둘째, 내용에서 형태나 형식으로 강조점이 옮겨가고, 리얼리티가 이미지로 변화되는 개념으로 주체, 의미, 진리, 자연, 실재가 모두 폐기되는 특징이 나타난다. 프레드릭 제임슨(Fredric Jameson)은 포스트모던 문화는 ‘인용’과 ‘상호 텍스트성’ 의 문화라 말한다. 오리지널한문화 생산이기보다는 다른 문화 산물에 다시 태어난 산물로 이는 깊이가 없는 새로 나타난 문화이며 표면과 이미지의 문화이기 때문에 그 해석적 힘은 다른 이미지, 상호 텍스트성의 교류를 통해 가능하다15)고 설명한다. 셋째, 총체성을 부정하고 현실은 단편들로 구성하는 파편적 특징이 나타난다. 이는 언어, 시간, 인간주체, 사회자체 등의 파편화를 강조하며, 지나칠 정도 단일체를 분해하는 특징을 지닌다. 넷째, 탈중심적 현상이 나타난다. 사회의 중심이던 소수 엘리트 계층은 사회 주체로서 아무런 영향력을 갖지 못하는 존재로 전락되고 중심적 요소가 해체되는 사회로 전환된다. 중심성이 상실됨에 따라 주변부에 대한 관심으로 중심성이 이동하는 특징을 지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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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lE Korea, 20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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