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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광고에 나타난 몸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
Postmodern Characteristics of the body in Fashion Advertisements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5 no.2, 2011년, pp.57 - 70  

염혜수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form of media diversified and changed by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fashion advertisements have brought a new change in representation of the body. With this transiti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body, which is in an inseparable relationship with fashion, have been dramatically changed i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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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현대 패션광고의 특징을 분석하고, 둘째,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른 몸에 대한 담론은 어떻게 변화하며, 변화하는 몸에 구현된 의미는 무엇인지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이를 통해 현대 패션광고에 나타난 몸은 어떠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을 보이고 있는지를 연구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나타난 몸의 특징을 규명하기 위해 몸 관련 이론들을 바탕으로 연구하였다. 푸코, 보드리아르, 부르디외의 이론을 통해 확장된 몸, 시뮬라크르, 육체자본, 몸의 상품화와 같은 개념을 사회, 문화 속에 변화되어 나타나는 몸에 대한 새로운 현상과 연관하여 의미체계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뉴미디어의 출현 및 새로운 소비문화의 확산으로 트렌드를 반영하는 패션광고가 몸의 인식에 관해 어떠한 변화의 특징을 나타내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현대 패션광고에 나타난 포스트모던한 특성과 몸의 담론들을 고찰하여, 최근 패션 광고에 나타난 기존의 몸의 개념과는 다른 새로운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이를 변화하는 현대 패션광고에 나타난 몸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뉴미디어의 출현 및 새로운 소비문화의 확산으로 트렌드를 반영하는 패션광고가 몸의 인식에 관해 어떠한 변화의 특징을 나타내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현대 패션광고에 나타난 포스트모던한 특성과 몸의 담론들을 고찰하여, 최근 패션 광고에 나타난 기존의 몸의 개념과는 다른 새로운 양상을 분석함으로써 이를 변화하는 현대 패션광고에 나타난 몸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시물라시옹은 본질적 실체로서의 지시대상이 없는 단지 기호체계 속에서 인위적으로 부활됨으로 강화되는 것이다.32) 기호를 구성하는 지시대상의 본질 성을 상정한 기의의 존재는 없는 단지 기표의 상호 작용 속에서 의미는 생산된다.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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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스트모더니즘은 어떤 사회 형태를 말하는가? 포스트모더니즘은 기계 대량생산과 대중소비문화 시대의 도래로 획일성, 객관화에 대한 회의론이 제기되면서 기존의 규범에 대한 모더니티로부터 이탈, 부정, 분리되어 과거로부터의 탈피하려는 현상을 지닌 20세기 후반에 나타난 새로운 사회 형태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용어는 1960년대 미국의 건축, 음악, 미술, 문학 등 예술분야에서 대두한 새로운 표현기법들을 그 이전의 모더니즘 예술 기법들과 구분 짓기 위해 일부 비평가들이 사용하기 시작했던 것으 로, 제 2차 대전 이후에 서구에 존재하는 시대정신, 인식소, 또는 패러다임의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광고는 어떤 표현양식을 말하는가? 광고는 거래를 위한 수단으로서 문자, 영상, 음악 등을 통해 메시지를 상징적으로 전달하는 표현양식이다. 광고는 상품 판매를 위한 정보의 전달 기능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그러한 광고들이 생산되고 수용되는 구체적 현실상황을 보여주는 사회적 상징과 정보들의 매개체로서도 기능해 왔다.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첫째, 포스트모더니즘은 획일적 통일성을 깨닫는 탈형식화, 탈장르화 현상을 제시한다. 획일성, 동질성, 통일성 등과 같은 합리주의적 전통을 무시하고 다양하고 대중적이며 개성적인 것을 존중하고, 보편적 가치라고 여겨졌던 것들을 과감히 거부하는 특징을 지닌다.14) 둘째, 내용에서 형태나 형식으로 강조점이 옮겨가고, 리얼리티가 이미지로 변화되는 개념으로 주체, 의미, 진리, 자연, 실재가 모두 폐기되는 특징이 나타난다. 프레드릭 제임슨(Fredric Jameson)은 포스트모던 문화는 ‘인용’과 ‘상호 텍스트성’ 의 문화라 말한다. 오리지널한문화 생산이기보다는 다른 문화 산물에 다시 태어난 산물로 이는 깊이가 없는 새로 나타난 문화이며 표면과 이미지의 문화이기 때문에 그 해석적 힘은 다른 이미지, 상호 텍스트성의 교류를 통해 가능하다15)고 설명한다. 셋째, 총체성을 부정하고 현실은 단편들로 구성하는 파편적 특징이 나타난다. 이는 언어, 시간, 인간주체, 사회자체 등의 파편화를 강조하며, 지나칠 정도 단일체를 분해하는 특징을 지닌다. 넷째, 탈중심적 현상이 나타난다. 사회의 중심이던 소수 엘리트 계층은 사회 주체로서 아무런 영향력을 갖지 못하는 존재로 전락되고 중심적 요소가 해체되는 사회로 전환된다. 중심성이 상실됨에 따라 주변부에 대한 관심으로 중심성이 이동하는 특징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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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1. 권혁렬(2007), "해외광고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표현 유형 분석", 여성연구논총, 22, p.1. 

  2. 황지영(2006), "광고에 표상된 몸 이미지와 그 의미: 기호학적 접근", 광고학연구, 17(4), p. 8. 

  3. 허정선(2004), "패션아트에 나타난 몸의 연장성 이미지", 패션디자인 학회지, 4(2), p. 79-90. 

  4. 김소영, 이병화(2004), "현대 패션에 나타난 신체의 미의식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 54(3), pp. 129-143. 

  5. 이송림(2008), "현대 패션에 나타난 스타의 신체 이미지에 대한 시뮬라시옹 연구", 한국지역사회생활학회지, 19(3), pp. 431-444. 

  6. 양숙희, 양희영(2006), "현대 광고에 나타난 남성 신체 이미지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 30(2), pp.326-337. 

  7. 최선형(2008), "포스트모던 패션광고에 대한 반응과 광고효과", 한국의류학회, 32(2), pp. 328-339. 

  8. 최선형(2008), "패션광고에 나타난 포스트모던적 특징", 한국복식학회, 58(10), pp. 123-134. 

  9. 김혜진(2010), "포스트모더니즘 회화에 있어서 여성의 인체이미지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10. 김희라(2010), "예술의상을 통해서 본 신체 표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1. 도정일(1997), 포스트모더니즘 논쟁: 한국사회 이해를 위한 길잡이, 사회평론사, p.222. 

  12. Dick Hebdige(1988), Hiding in the Light, London, Comedia, p.181. 

  13. 김욱동(1990), "문단에 부는 포스트모더니즘 바람", 월간중앙, 4, p.153. 

  14. 존 스토리(1999),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현실문화연구, pp.244-245. 

  15. 황혁(1999), "포스트모던 광고의 의미작용 방식에 관한 연구: 언어와 영상의 경계 및 서술구조의 해체 분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3. 

  16. 강명구, "포스트모던광고의 미학과 문화적 의미", 사보삼희기획, 1992. 10, pp.13-19. 

  17. 임헌혁(2005), "현대광고의 포스트모더니즘 현상과 소구 방법에 따른 기법 연구:상업 광고의 시각적 효과를 중심으로", 디자인 연구, 8(2), pp.105-106. 

  18. 최선형(2008), "패션광고에 나타난 포스트모던적 특징", 한국복식학회, 58(10), pp. 124. 

  19. 김덕자(1995), "기호의 해체: 포스트 모던 광고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6(1), p.120. 

  20. 강명구, 소비대중문화와 포스트모더니즘, 민음사, p.190. 

  21. 강명구, "포스트모던광고의 미학과 문화적 의미", 사보삼희기획, 1992. 10, pp.13. 

  22. 유승엽, 포스트모더니즘 광고의 유형별 사례분석연구, 남서울대학교 학보, 1997. 

  23. 자료검색일 2010. 08. 10, 자료출처 http://blog. naver.com/anjou23 

  24. 자료검색일 2010. 08. 10, 자료출처 http:// www.rop.co.kr/entry/ 

  25. 황지영(2006), "광고에 표상된 몸 이미지와 그 의미: 기호학적 접근", 광고학연구, 17(4), p. 11. 

  26. 황지영(2006), "광고에 표상된 몸 이미지와 그 의미: 기호학적 접근", 광고학연구, 17(4), p. 11-12. 

  27. 황지영(2006), "광고에 표상된 몸 이미지와 그 의미: 기호학적 접근", 광고학연구, 17(4), p. 7. 

  28. 김덕자(1995), "기호의 해체: 포스트 모던 광고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6(1), p.123. 

  29. Baudrillard, J.,(1996) 시뮬라시옹 ,하태완 (역), 민음사, pp.12-18. 

  30. 이용수(2004), "보드리야르의 하이퍼리얼리티 논의에 관한 비판적 고찰",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0. 

  31. 자료검색일 2010. 08. 10, 자료출처 http://blog. naver.com/w_play 

  32. 자료검색일 2010. 07. 13, 자료출처 http://blog. naver.com/farbemaria 

  33. 자료검색일 2010. 10. 07, 자료출처 http://mobile.nate.com/ 

  34. 자료검색일 2010. 10. 07, 자료출처 http://blog. naver.com/ 

  35. 자료검색일 2010. 10. 07, 자료출처 http://blog. naver.com/hsu000 

  36. 자료검색일 2010. 10. 07, 자료출처http://blog. naver.com/taco22 

  37. 자료검색일 2010. 08. 13, 자료출처 http://blog.naver.com/farbemaria 

  38. 자료검색일 2010. 12. 07, 자료출처 http://blog. naver.com/selduck 

  39. 자료검색일 2011. 01. 20, 자료출처 http://paru blog.com/60110383751 

  40. EllE Korea, 20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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