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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G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의 메타인지와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the Astronomical Learning Program using SGIM on Metacognition and Science Process Skills in the Elementary Scientific Gifted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1 no.3, 2011년, pp.719 - 739  

신명렬 (울산검단초등학교) ,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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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GIM(Small Group Inquiry Method: 소집단 탐구기법)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의 메타인지 및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SG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은 총 9차시(6주간)로 구성하였으며, 탐구절차에 따라 계획단계(3차시), 탐구수행(4차시), 결과발표(2차시) 등으로 운영하였다. SG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의 메타인지 및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대상은 울산광역시 소재 M초등학교 초등과학영재학급(초등 3학년) 20명을 선정하였다. 측정도구는 메타인지 및 과학탐구능력 검사지를 사용하였고, 연구의 결과 분석은 t검증ANOVA 검증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SG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은 초등과학영재의 메타인지(t=3.371, p=.003)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고, 초등과학영재의 과학탐구능력(t=2.371, p=.028)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SG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은 초등과학영재들의 과학탐구능력 신장과 메타인지 함양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초등학교의 지역영재학급이나 공동영재학급에서 운영할 수 있는 초등과학영재 프로그램으로써 지구과학 영역의 수업에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the effect of the astronomical learning program using SGIM on metacognition and science process skills in the elementary scientific gifted students. For this purpose, this research developed the astronomical learning program using SGIM. This program was totall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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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 과학과의 5학년 ‘지구와 우주’ 영역의 교과내용인 지구와 달, 태양계와 별에 관련된 ‘행성과 계절의 별자리’라는 주제를 가지고 초등과학영재(3학년)를 대상으로 SG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초등과학영재 학습에 직접 활용함으로써 초등과학영재의 메타인지와 과학탐구능력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SG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학생의 메타인지와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첫째, 초등과학영재를 위한 SG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안하고 적용할 것인가? 둘째, SG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의 메타인지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셋째, SG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의 과학탐구능력에 어떤 효과가 있는가? 라는 연구 과제를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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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영재학생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특히 과학영재들에 대한 선행연구(김순식, 2010; 심규철, 김효섭, 김여상, 최선영, 2004; Bailey & Unwin, 2008; Koray et al., 2008; Loyens, 2008)에 의하면 과학영재학생은 학습속도가 빠르고 독립적인 성격이 강하여 혼자서 수행하는 일을 선호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그에 적절한 교수 전략 및 방법의 활용이 필요하다고 제시하고 있다. 자유탐구에 대한 연구 등(박종호, 김재영, 배진호, 2001; 이용섭, 2009; 임수진, 2009; 장진아, 전영석, 2010; Alberto, 2005; Bailey & Unwin, 2008; Keller, 2005)에서는 탐구실행 결과에 대한 국내외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권재술과 김범기(1994)가 개발한 과학탐구능력 검사지의 특징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과학탐구능력을 검사하기 위하여 권재술과 김범기(1994)가 개발한 과학탐구능력 검사지를 사전 ․ 사후 검사지로 사용하였다. 본 검사지는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한 4지 선다형태의 문항으로 총 3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고, 과학탐구능력을 기초탐구 능력과 통합탐구능력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표 2>와 같다. 기초탐구능력은 관찰, 분류, 측정, 추리, 예상 등의 5개 탐구 요소로 구분하고 있으며, 통합탐구능력은 자료 변환, 자료 해석, 가설 설정, 변인 통제, 일반화 등의 5개 탐구 요소로 구분되어 있다. 본 검사지의 평균 난이도는 .61, 평균 변별도는 .41, Cronbach's α는 .81이다.
과학영재교육은 무엇에 목적을 두고 있는가? 과학영재교육은 과학 분야에 뛰어난 재능과 흥미를 가진 학생이 그 잠재 능력을 발휘하여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창의성 및 과학탐구능력을 함께 기르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신명렬, 이용섭, 2011b). 따라서 과학영재를 위한 프로그램은 영재교육 대상자의 능력 증진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적절한 학습 프로그램과 학습 환경이 필수적이며 어느 특정 영역의 지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뿐만 아니라 고차원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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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권재술, 김범기 (1994). 초?중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측정도구의 개발. 과학교육, 14(3), 251-264. 

  2. 김순식 (2010). 문제발견 중심의 과학 탐구수업이 영재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 영재와 영재교육, 9(2), 37-63. 

  3. 김영채 (2004a). 사고력: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교육과학사. 

  4. 김은진 (2007). 과학영재와 창의적 문제해결력의 평가. 경기도: 한국학술정보(주). 

  5. 박윤희, 이하룡, 문성배 (2010). IIM을 적용한 SGIML이 초등학생들의 과학 탐구능력 및 메타인지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3(2), 148-157. 

  6. 박인숙 (2010). 메타인지 기능을 강화한 과학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7. 박종호, 김재영, 배진호 (2001). 자유탐구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과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20(2), 271-280. 

  8. 신명렬, 이용섭 (2011a). IIM을 적용한 천문학습 프로그램 개발?적용이 초등과학영재학생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영재교육연구, 21(2), 337-356. 

  9. 신명렬, 이용섭 (2011b). PBL 기반 천체관측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 4(1), 20-31. 

  10. 신지은, 한기순, 정현철, 박병건, 최승언 (2002). 과학 영재 학생과 일반 학생은 창의성에서 어떻게 다른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158-175. 

  11. 심규철, 김현섭, 김여상, 최선영 (2004). 생물 분야 과학영재들의 학습 양식에 대한 조사연구. 한국생물교육학회, 32(4), 267-275. 

  12. 유민아 (2004). 조사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IIM 프로그램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춘천교육대학교. 

  13. 이용섭 (2009). 초등예비교사의 자유탐구 방법에 대한 선호도 및 실행결과 분석. 초등과학교육, 28(4), 440-449. 

  14. 이용섭, 이건의 (2011). 과학과의 SGIM 적용 수업이 과학적 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4(1), 43-56. 

  15. 이형철, 문주영, 배진호 (2008). 초등학교 과학 협동 학습에서 소집단 구성을 달리한 효과. 초등과학교육, 27(4), 446-454. 

  16. 임수진 (2009). 자유탐구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탐구 능력과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7. 장진아, 전영석 (2010). 초등학생을 위한 자유탐구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학생의 과학탐구 기능 및 지속적 피드백을 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 29(2), 207-218. 

  18. 전영석, 황현정 (2010). 소집단 자유탐구에서 나타나는 학생-학생 언어적 상호작용분석. 한국초등교육, 21(2), 227-246. 

  19. 주국영, 최성봉 (2008). 영재교육을 위한 능동적 소집단 협력합습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지구과학학회지, 29(6), 474-486. 

  20. Alberto, C. (2005). Contemporary nativism, scientific texture, and the moral limits of free inquiry. Philosophy of Science, 72, 1220-1231. 

  21. Bailey, B., & Unwin, L. (2008). Fostering "habits of reflection, independent study and free inquiry": An analysis of the short-lived phenomenon of general/liberal studies in english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EJ785971).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60(1), 61-74. 

  22. Keller, J. C. (2005). Fighiting for free-inquiry, limited role for religion in science. Science & Theology News, 5(8), 8. 

  23. Koray, O., Presley, A., Koksal, M. S., & Ozdemir, M. (2008). Enhancing problem-solving skills of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hrough problem-based learning (EJ832123). Asia-Pacific Forum on Science Learning and Teaching, 9(2), 18. 

  24. Loyens, S. M. M., Magda, J., & Rikers, R. M. J. P. (2008). Self-directed learning in problem-based learning and its relationships with self-regulated learning (EJ817571).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4), 41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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