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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I 프로그램이 과학영재 학생들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the ASI Program on the Scientific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 and Science Learning Motivation of Science Gifted Students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5 no.1, 2012년, pp.31 - 41  

이상균 (안청초등학교) ,  김순식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ASI program on the improvement of gifted students' scientific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 and science learning motivation. ASI developed by reflecting the characteristics of scientific inquiry. The study was aimed at Twenty elementary gifted students from C 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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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과학적 탐구를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적 접근(오창호, 2008; 박은이와 홍훈기, 2010)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과학적 탐구를 어떠한 과정과 방법으로 지도해야 할지에 대한 연구는 활발히 진행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이효녕과 조현준, 2009). 따라서 그 방안으로 과학적 탐구의 특징을 반영하고 있는 실제 과학적 탐구(Authentic Scientific Inquiry:이하 ASI) 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과학적 탐구의 특성을 반영한 ASI 프로그램이 과학 영재학생들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과학적 탐구의 특성을 반영한 ASI 프로그램이 과학 영재학생들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지금까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과 제언을 밝히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영재학생들을 위한 과학적 탐구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이 프로그램 적용 전․후에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과학 학습 동기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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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적 탐구에서 추구하는 탐구의 본질은 무엇인가? 학습자가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문제들을 조사하고 사실적인 정보를 획득하고 궁극적으로 원래 문제에 대한 자신들의 대답이 반영된 지식을 생성하는 것을 말한다. 과학적 탐구에서 추구하는 탐구의 본질은 단순한 개념의 이해나 정보의 공유가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문을 제기하고 일정한 절차를 거쳐서 합리적인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Dunbar, 1995).
ASI 프로그램이 과학 영재학생들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 학습 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연구의 결과는 무엇인가? 첫째, 초등 과학 영재학생을 위한 ASI 프로그램이 영재학생들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 하위요소에서 ‘신뢰성’, ‘정교성’을 제외한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적절성’에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 과학 영재학생을 위한 ASI 프로그램이 영재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 학습 동기 하위요소에서 ‘외적동기’, ‘자기효능감’을 제외한 ‘내적동기’, ‘개인목표와의 연관성’, ‘자기결단’, ‘평가에 대한 두려움’에서 효과가 있었다.
ASI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ASI 프로그램은 과학자들이 흥미 있어 하는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체계적인 탐구 방법을 학생들이 경험할 있도록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과학적 탐구의 특성을 반영하여 구성한 탐구 프로그램으로 문제를 발견하는 과정,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과정 등이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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