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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해양 구조물용 강재의 소성 및 파단 특성 IV: 고온 기계적 물성치에 관한 실험적 연구
Plasticity and Fracture Behaviors of Marine Structural Steel, Part IV: Experimental Study on Mechanical Properties at Elevated Temperatures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5 no.3 = no.100, 2011년, pp.66 - 72  

정준모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임성우 (포항산업과학연구원 강구조연구소) ,  박노식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the fourth of a series of companion papers dealing with the mechanical property reductions of various marine structural steels. Even though a reduction of the elastic modulus according to temperature increases has not been obtained from experiments, high temperature experiments from room te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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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에서 건조된바 있는 FPSO에 설치된 방화/방폭벽을 대상으로 고온 물성치의 변화가 방폭 능력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여 보았다. FPSO 선체의 일부와 방폭벽을 모델의 범위로 간주하고, 10,000년 재현 주기에 상응하는 폭발 압력이 삼각형 파를 가진다고 가정하여 시간 영역 비선형 유한 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 파단 조건의 선택보다는 선택한 파단 조건에 대한 재료 상수를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의 제3편 (Choung et al., 2011c)에서는 EH-36강으로부터 제작된 다양한 노치를 가지는 환봉형 노치재 및 평활재의 인장 실험을 바탕으로, 전단 파단 모델의 재료 상수를 도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이 실시되었던 시편에 대한 수치 해석을 수행하여 공칭 응력 - 공칭 변형률 선도를 실험 결과와 비교한 결과 모든 시편에서 실험과 수치 해석이 일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즉 온도 상승에 따른 탄성 계수, 항복 강도, 인장 강도의 변동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온도 상승에 따른 재료 물성치의 저하가 구조 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선 FPSO에 사용되었던 방화/방폭벽(Blast wall) 을 대상으로 온도에 따른 방폭 능력의 변화를 검토하고자 한다.
  • 이러한 이유로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조선용 및 해양플랜트용 강재를 대상으로 온도의 상승에 따른 기계적 물성치의 변화를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즉 온도 상승에 따른 탄성 계수, 항복 강도, 인장 강도의 변동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선체에 작용하는 정수 굽힘 모멘트 및 자중 등도 고려하지 않았다. 이와 같이 단순한 해석 방법을 채택한 이유는 온도 변화에 따른 항복 강도 및 탄성 계수의 변화가 구조적 거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도를 관찰하기 위해서이다. 해석은 Abaqus.
  • 이러한 이유로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조선용 및 해양플랜트용 강재를 대상으로 온도의 상승에 따른 기계적 물성치의 변화를 실험적 연구를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즉 온도 상승에 따른 탄성 계수, 항복 강도, 인장 강도의 변동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온도 상승에 따른 재료 물성치의 저하가 구조 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선 FPSO에 사용되었던 방화/방폭벽(Blast wall) 을 대상으로 온도에 따른 방폭 능력의 변화를 검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국내에서 건조된바 있는 FPSO에 설치된 방화/방폭벽을 대상으로 고온 물성치의 변화가 방폭 능력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여 보았다. FPSO 선체의 일부와 방폭벽을 모델의 범위로 간주하고, 10,000년 재현 주기에 상응하는 폭발 압력이 삼각형 파를 가진다고 가정하여 시간 영역 비선형 유한 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변위를 관찰한 결과 고온에서는 상온의 3배 이상의 변위가 발생하였으며, 부재의 대부분이 고온 항복 응력에 도달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열하중을 부여하지 않고, 온도에 따른 물성치의 변화로 구현하지 않고, 시나리오별로 2번의 해석을 수행하였다. 따라서 본 해석에서 열응력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선체에 작용하는 정수 굽힘 모멘트 및 자중 등도 고려하지 않았다.
  • 5의 선미부 평면 (a-b-c-d)과 선수부 평면 (e-f-g-h)이 완전 고정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방화벽의 상부에 유틸리티 모듈과의 연결부 (Fig. 1의 i점)가 존재하는데 이 포인트가 모두 FPSO 길이 방향으로 고정되었다고 가정하였다. 방화벽에 작용하는 최대 압력은 1.
  • 방화벽이 PFP (Passive fire protection) 등으로 인하여 고온에 노출되지 않은 상태에서 폭발 하중을 받는 경우 (LC1)와, PFP를 설치하지 않아서 600℃의 고온에 노출된 경우 (LC2)를 해석 케이스로 가정하였다. 이때 재료는 상온 초기 항복 강도 355 MPa로 가정하였으며, 600℃의 경우 Fig.
  • 85 MPa를 적용하였다. 변형률 경화는 모두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탄성 계수도 상온 및 600℃에서 각각 206 GPa, 63.
  • 본 해석 모델은 Fig. 5의 선미부 평면 (a-b-c-d)과 선수부 평면 (e-f-g-h)이 완전 고정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방화벽의 상부에 유틸리티 모듈과의 연결부 (Fig.
  • 방화벽이 PFP (Passive fire protection) 등으로 인하여 고온에 노출되지 않은 상태에서 폭발 하중을 받는 경우 (LC1)와, PFP를 설치하지 않아서 600℃의 고온에 노출된 경우 (LC2)를 해석 케이스로 가정하였다. 이때 재료는 상온 초기 항복 강도 355 MPa로 가정하였으며, 600℃의 경우 Fig. 3을 이용하여 166.85 MPa를 적용하였다. 변형률 경화는 모두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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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립부는 고온 크리프(Creep)에 의한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하여 무엇을 하였는가? 이와 같은 모재로부터 Fig. 1에 나타낸 환봉형 인장 시편이 제작되었으며, 그립부는 고온 크리프(Creep)에 의한 미끌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나사산을 가공하였다. 시편의 형상은 ASTM(2004)를 따라서 설계되었다.
FPSO에서 방화벽은 통상적으로 어디에 설치되는가? 해석 모델은 실제 FPSO에 설치되었던 방화벽(Fire wall)을 대상으로 하였다. FPSO에서 방화벽은 통상적으로 생산/정제 활동을 담당하는 프로세스 모듈(Process module)과 전력 등을 담당하는 유틸리티 모듈(Utility module)을 분리하는 지점에 설치된다. 방화벽은 통행에 지장이 없도록 개구가 포함되며, 방폭벽(Blast wall)의 용도로도 사용된다.
고온에서는 상온의 3배 이상의 변위가 발생하였으며, 부재의 대부분이 고온 항복 응력에 도달하였음을 확인한 결과 무엇이 필요한가? 변위를 관찰한 결과 고온에서는 상온의 3배 이상의 변위가 발생하였으며, 부재의 대부분이 고온 항복 응력에 도달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화재의 위험이 존재하는 구조 부재의 경우, 즉 방화벽, 모듈 지지대(Topside module legs) 등과 같은 구조의 경우 화재 및 폭발에 충분히 저항할 수 있도록 방화 설비 및 구조 강성을 설계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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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merican Society for Testing and Materials (ASTM) (2004). E 8 - 04 Standard Test Methods for Tension Testing of Metallic Materials. 

  2. American Petroleum Institute (API) (2006). Recommended Practice 2FB: Design of Offshore Facilities Against Fire and Blast Loading. 

  3. Bao, Y. and Wierzbicki, T. (2004). "On Fracture Locus in the Equivalent Strain and Stress Triaxiality Space",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 Vol 46, pp 81-98. 

  4. British Standard (BS) (1990). BS 5950: Part 8. Code of practice for fire resistance design. 

  5. Choung, J. (2009). "Comparative Studies of Fracture Models for Marine Structural Steels", Ocean Engineering, Vol 36, pp 1164-1174. 

  6. Choung, J., Shim, C.S. and Kim, K.S. (2011a). "Plasticity and Fracture Behaviors of a Marine Structural Steel, Part I: Technical Backgrounds of Strain Hardening and Rate Hardening",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to be published). 

  7. Choung, J., Shim, C.S. and Kim, K.S. (2011b). "Plasticity and Fracture Behaviors of a Marine Structural Steel, Part II: Theoretical Backgrounds of Fracture",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to be published). 

  8. Choung, J., Shim, C.S. and Kim, K.S. (2011c). Plasticity and Fracture Behaviors of a Marine Structural Steel, Part III: Experimental Study on Failure Strain (to be published). 

  9. European Committee for Standardisation (CEN) (1995). Eurocode 3: Design of steel structures. Part 1-2: General rules - Structural fire design (EN 1993-2-1). Brussels, Belgium. CEN 

  10. Fire and Blast Information Group (FABIG) (1993). Technical Note on Fire Resistant Design of Offshore Topside Structures. FABIG. 

  11. Health and Safety Executive (2001). Offshore Technology Report OTO 2001/020-Elevated Temperature and High Strain Rate Properties of Offshore Steels. 

  12. Nemat-Nasser, S. and Guo, W.G. (2003). "Thermomechanical Response of DH-36 Structural Steel over a Wide Range of Strain Rates and Temperature", Mech. Mat., Vol 35, pp 1023-1047. 

  13. The Steel Construction Institute (SCI) (1992). Interim Guidance Notes for the Design and Protection of Topside Structures against Explosion and Fire. S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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