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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envelope protection system is a control system that allows a submarine to operate freely using its own operational envelope without exceeding the structural limit, dynamic limit, and control input limit. In this paper, an envelope protection system for the pitch angle of a submarine is designed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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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잠수함의 종동요각을 보호할 수 있는 운항영역 보호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잠수함의 실제 종동요 운동을 추정하기 위하여 인공신경망과 LQR제어기법이 사용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종동요각에 대한 잠수함의 운항영역 보호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하여 종동요 운동을 모사하기 위한 추정모형을 만들고 오차 방정식을 구성하였다. 오차 방정식을 안정화 시키기 위한 선형보상기는 Linear quadratic regulator(LQR)을 이용하여 설계하였다.

가설 설정

  • 심도변경시 발생하는 종동요각은 대략 20° 정도에서 제한하는 것이 관례이지만, 최대 종동요 각은 실제적으로 거의 적용되지 않고 있고 보편적으로 종동요각을 5°~10°로 제한하고 있다(Burcher and Rydill, 1995). 본 논문에서는 종동요각의 한계를 ±10°와 ±20°로 설정하였다. 잠수함의 선속은 12m/s, 선미제어판의 최대각도는 30°로 설정하였고 제어판의 동역학은 식 (19)와 같은 1차 동역학으로 가정하였다.
  • 따라서 soft 운항영역보호방식의 운항영역 보호시스템은 한계예측 알고리즘 설계까지를 운항영역 보호시스템 설계라고 정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조타수가 수동으로 잠수함을 제어한다고 가정하고 Soft 운항영역보호방식의 운항영역 보호시스템을 설계하였다. Fig.
  • 본 논문에서는 종동요각의 한계를 ±10°와 ±20°로 설정하였다. 잠수함의 선속은 12m/s, 선미제어판의 최대각도는 30°로 설정하였고 제어판의 동역학은 식 (19)와 같은 1차 동역학으로 가정하였다.
  • 5로 가정하였다. 초기심도 150m에서 목표심도 50m까지 100m의 심도변경을 하는 상황을 가정하였고, 이 때 발생하는 최대 종동요각의 크기가 약 14°가 되도록 제어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심도제어 시뮬레이션 결과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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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ateman, A.J., Ward, D.G., Barron, R.L., Whalley, M.S., 1998. Piloted Simulation Evaluation of a Neural Network Limit Avoidance System for Rotorcraft. 24th Atmospheric Flight Mechanics Conference, 4252. 

  2. Burcher, R., Rydill, L.J., 1995. Concepts in Submarine Design(2), Cambridge University Press. 

  3. Falkena, W., Borst, C., Chu, Q.P., Mulder, J.A., 2011. Investigation of Practical Flight Envelope Protection Systems for Small Aircraft.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34(4), 976-988. 

  4. Gertler, M., Hagen G.R., 1967. Standard Equations of Motion for Submarine Simulation. NSRDC Report 2510. 

  5. Gursoy, G., Yavrucuk, I., 2013. Engine Limit Detection and Avoidance for Helicopters with Multiple Limits. AIAA Atmospheric Flight Mechanics Conference, Boston, MA. 

  6. Gursoy, G., Yavrucuk, I., 2015. Non-Iterative Adaptive Limit and Control Margin Estimation with Concurrent Learning. Proceedings of AIAA Atmospheric Flight Mechanics Conference, SciTech 2015, Kissemmee, FL. 

  7. Horn, J.F., Calise, A.C., Prasad, J.V.R., 1998. Flight Envelope Limiting Systems using Neural Networks. In Proceedings of the AIAA Atmospheric Flight Mechanics Conference, Boston, MA, 741-751. 

  8. Horn, J., Calise, A.J., Prasad, J.V.R., 2002. Flight Envelope Limit Detection and Avoidance for Rotorcraft.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47(4), 253-262. 

  9. Horn, J.F., Sahani, N., 2004. Detection and Avoidance of Main Rotor Hub Moment Limits on Rotorcraft. Journal of Aircraft, 41(2), 372-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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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hin, H.H., Lee, S.H., Kim, Y., Kim, E.T., Sung, K.J., 2011. Design of a Flight Envelope Protection System using a Dynamic Trim Algorithm. International Journal of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12(3), 241-251. 

  13. Park, J-Y., Kim, N., Yoon, H.K., Kim, S.Y., Cho, H., 2015. Depth Controller Design for Submerged Body Moving near Free Surface Based on Adaptive Control.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9(3), 270-282. 

  14. Unnikrishnan, S., Prasad, J.V.R., Calise A.J., 2003. Adaptive Dynamic Trim Prediction for Limit Detection and Avoidance. AIAA Atmospheric Flight Mechanics Conference, Austin, TX. 

  15. Yavrucuk, I., Prasad, J.V.R., Calise, A.J., 2002. Carefree Maneuvering Using Adaptive Neural Networks. Proceedings of the AIAA Atmospheric Flight Mechanics Conference and Exhibit, Monterey, CA. 

  16. Yavrucuk, I., 2003. Adaptive Limit Margin Detection and Limit Avoidance. Georgia Institue of Technology, Doctor's Thesis. 

  17. Yavrucuk, I., Unnikrishnan, S., Prasad, J.V.R., 2009. Envelope Protection for Autonomous Unmanned Aerial Vehicles.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32(1), 248-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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