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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화재 시 열감지기 작동 온도의 비교에 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Comparison of Operating Temperatures in Thermal Detector due to Tunnel Fire 원문보기

한국방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11 no.1, 2011년, pp.23 - 27  

노형기 (경기대학교 대학원) ,  박광영 (경기대학교 대학원) ,  임석빈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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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 기술 발전과 국토의 효율적인 활용으로 인하여 건설되고 있는 터널은 지하 공간과 같은 폐쇄 공간의 특성으로 화재 시발생하는 연기와 열은 인명 및 물적 피해에 영향을 주는 매우 큰 위험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광케이블을 이용하여 온도 변화를 측정하는 화재 감지 시스템을 설치하여 감지기가 동작한 온도 변화 값 및 시간과 실 화재 실험과 동일한 조건으로 화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여 온도센서의 온도 변화 값 및 시간을 비교,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화재실험과 화재 시뮬레이션의 온도변화는 점화 후 1분 이내에 화재를 감지하여 신호를 경보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화재 감지기와 시뮬레이션 온도 센서의 온도변화 특성은 터널 내부의 기류 속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터널 화재는 연기의 방향에 의해 피난과 소방대 진입에 영향을 미치므로 화재 지점과 화재 방향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rapid development of construction technology with effective land utilization in this nation, many tunnels were and are being built across the country. However, the smoke and the heat generated from tunnel fire are the most important critical factors which may results in both massive pers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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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도로 터널에 설치하는 화재 감지시스템과 화재 시뮬레이션에서 온도 센서의 온도 변화 비교를 통하여 적정성을 판단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A터널에 광케이블을 이용하여 온도 변화를 측정하는 광센서 아날로그 화재 감지 시스템을 설치하여 가연물을 연소시켜 화재 감지기가 시간에 따른 온도 감지 변화를 실험한 결과와 화재 모델링 프로그램인 FDS(fire dynamics simulator)를 이용하여 실 화재 실험과 동일한 조건으로 온도변화 및 시간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1) 차량은 화재가 쉽게 확산될 수 있는 연료를 적재하고 있어 유류 화재의 화재 특성을 갖고 급속하게 확대되며 또한 차량 내부의 내장재를 연소시키면서 다량의 독성 가스를 발생하며, 엄청난 발열을 동반한다.(독일의 터널 기준 RABT(Richtlinien Ausstattung und den Betrieb von StraBentunbeln)에서는 차량 화재의 경우 5 MW(가솔린 20리터, 표면적 4)의 화재 하중으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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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온식 감지기란 무엇인가? 정온식 감지기는 주위온도가 일정 온도에 도달하는 경우 동작하는 감지기로써 공칭작동온도는 60°C에서 150°C까지의 범위로 하되, 60°C에서 80°C인 것은 5°C 간격으로, 80°C 이상인 것은 10°C 간격으로 하며 작동시험은 공칭 작동온도의 125%가 되는 온도이고 풍속이 1 m/s인 수직 기류에 투입하는 경우 표 2에 정하는 시간 이내에 작동하여야 한다.
터널의 폐쇄 공간의 특성과 더불어 화재 시 발생하는 열과 연기로 인해 어떠한 피해가 있을 수 있는가? 터널은 입구와 출구가 외기와 연결이 되어 있지만 일정 길이 이상의 터널의 경우 통로가 한정되고 지하공간과 같은 폐쇄 공간의 특성을 갖기 때문에 화재 시 발생하는 연기와 열은 인명 및 물적 피해에 영향을 주는 매우 큰 위험요소이다. 열과 연기로 인하여 가시거리 감소, 독성가스의 확산 및 급격한 온도 상승, 산소 농도가 감소하여 통행자의 안전에 큰 위험이 된다. 또한 구조물, 각종 설비 및 차량의 손상을 일으키며 결과적으로 오랜 시간 동안 통행 불능 상태로 되어 이로 인한 경제적인 피해가 매우 크다 하겠다.
차동식 분포형 감지기란 무엇인가? 차동식 분포형 감지기는 주위온도가 일정 상승률 이상이 되는 경우에 동작하는 감지기로써 감도시험은 공기관식의 감도시험법에 의하여 시험을 진행하며, 종별로 표 1의 공기관 자체의 온도 상승률 t1 및 t2 의 값에 따라 표 1의 시험에 적합하여야 하며, 공기관 중 검출부로부터 가장 먼 거리에 있는 20 m의 부분이 t1°C/min의 직선적인 비율로 상승하는 경우 1분 이내에 작동하여야 한다. 또한 공기관 전체가 t2°C/ min의 직선적인 비율로 상승하는 경우 15분 이내에 작동하지 아니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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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국토해양부 (2009)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국토해양부 예규 제100호. 

  2. 김효규, 이경우 (2004) 국내도로 터널 내 발생 교통사고, 화재사고 및 터널 특성 관계 연구, 터널기술, (사)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제6권, 제3호, pp. 199-211. 

  3. 노형기 (2005) 도로 터널의 화재감지 성능 확보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4. 소방방재청 (2005) 대구 달성터널 차량화재 조사보고서. 

  5. 소방방재청 (2009) 감지기의 형식승인 및 검정기술기준(KOFEIS 0301), 소방방제청 고시 제2009-4호. 

  6. 오규형 등 (2006) 화재공학원론, 동화기술, pp. 192-219. 

  7. 지멘스(주) (2007) 광센서 선형감지시스템 성능 확인 성적서. 

  8. 한국도로공사 (2002) 고속도로 터널 방재시스템 연구. 

  9. 행정안전부 (2006) 소방대응행정자료 및 통계, p.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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