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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목재수확작업지의 적정 집재장 선정 및 작업로 배치
Optimal Landing Location and Skid Trail Network Selection in Timber Harvesting Area 원문보기

Journal of forest science, v.27 no.3, 2011년, pp.195 - 203  

지병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산기술연구소) ,  오재헌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생산기술연구소) ,  박상준 (경북대학교 산림자원학과) ,  황진성 (강원대학교 대학원) ,  차두송 (강원대학교 산림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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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III영급과 IV영급의 산림면적은 총면적에 약 65%를 차지하고 있어 목재자원의 경제적인 조성 및 관리를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가치 있는 숲을 조성하기 위하여 조림, 숲가꾸기, 솎아베기(간벌), 임목수확작업 등 여러 작업들이 적기에 꾸준히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산림작업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기계 장비의 이동통로 및 작업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임내도로망의 확충이 필요하다. 특히, 작업로는 작업자 및 작업장비 등이 작업지까지의 도달시간을 단축시켜 실작업시간을 증대시킴은 물론, 임목수집을 위한 집재거리를 단축시켜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해지고, 이용구역이 확대되어 목재의 수집율을 증대시킬 수 있다. 적정 임내도로망을 배치하기 위하여 지형도, 임도망도, 작업구역도, 임소반도, 임상도 등의 기초자료를 이용하여 주요 통과점(중 소 집재장) 선정하고, 이들을 최단경로 연결하는 임내도로망 배치기술을 개발하였다. 또한 적정 임내도로망 배치방법의 적정성을 검토한 바, 벌채구역이 현행과 동일한 조건일 때 임내도로 밀도는 현행방법 79 m/ha인데 반하여 개선방법은 42 m/ha로 현행방법보다 1/2수준으로 설치하여도 두 방법 모두 수집가능재적 및 수집율은 각각 568 $m^3$, 100%로 차이가 없었다. 또한 벌채구역을 연접한 무육간벌 대상지로 확대한 경우에는 임내도로 밀도는 현행방법 34 m/ha, 개선방법 33 m/ha로 두 방법 모두 유사한 수준이었으나, 가중평균 집재거리는 현행방법은 117 m인데 반하여 개선방법은 57 m로 현행방법의 1/2수준으로 단축되었고, 수집량은 현행방법에 비하여 400 $m^3$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est in the our country is in the age that needs positive operation in order to foster economical forest. Multiple operations for making valuable forest should be conducted steadily and timely from afforestation to harvesting. In order to execute these kinds of forest operations, the construction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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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목재수확작업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적정 집재장선정 방법과 집재작업 기계의 특성을 고려한 최적의 작업로 배치기법 개발하여 실제작업이 이루어진 목재수확작업지를 대상으로 적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작업로망의 시설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현행 목재수확에 이용되는 임업장비를 트랙터 부착식 윈치(HAM 200)로 작업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 장비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목재수확장비로서 가선으로 집재하며, 유효 작업거리는 150m이내이다.
  • 3과 같이 수치지형도상의 하계망도를 1차에서 4차까지 추출하여 이를 기반으로 유역을 설정한 후, 유역의 형상별로 중심점(centroid)을 추가 추출하였고, 추출된 중심점의 유역크기가 3 ha이상은 중집재장, 유역크기가 1~2 ha까지는 소집재장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선정된 집재장(중심점)으로 집재범위 내에 벌채된 임목이 집재되게 것으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추출된 중심점은 집재로 배치를 위한 주요 통과지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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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집재장 선정은 어떤 방식으로 하였는가? 작업로망 연결의 기준점이 되는 집재장 선정은 GIS를 이용하여 수치지형도상의 하계망도를 기반으로 벌채작업이 실행되는 유역을 설정 후, 유역의 형상별로 중심점(centroid)를 산출하여 유역의 크기에 따른 중심점을 중집재장(3 ha이상) 및 소집재장(1~2 ha이상)으로 구분하여 선정하였다.
목재수확작업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어떤 방법이 주로 이용되는가? 목재수확작업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는 최적의 집재장 선정하고 이러한 선정지점을 통과점으로 하여 연결하는 배치 방법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 Contreras and Chung (2007)은 평균집재거리 및 집재장 위치 선정에 있어 불규칙한 형태의 집재구역 내에서 존재할 수 있는 다양한 지형조건, 장애물 유무와 위치, 불규칙한 임목 밀도, 집재비용, 그리고 집재장 접근을 위한 임내도로 시설비용까지 고려하여 집재장 위치를 선정하는 컴퓨터 모델을 개발한 바 있다.
적정 작업로망의 배치를 위해 작업로망 배치기술을 개발하고 적용성을 평가한 결과는 무엇인가? 적정 작업로망을 배치하기 위하여 지형도, 임도망도, 작업구역도, 임소반도, 임상도 등의 기초자료를 이용하여 주요 통과점(중 ・ 소 집재장) 선정하고, 이들을 최단경로 연결하는 작업로망 배치기술을 개발하고, 그 적용성을 평가하였다. 개발한 작업로망 배치방법의 적정성을 검토한 바, 벌채 구역이 현행과 동일한 조건일 때 작업로 밀도는 현행방법 79 m/ha인데 반하여 개선방법은 42 m/ha로 현행방법보다 1/2수준으로 설치하여도 두 방법 모두 수집가능재적 및 수집율은 거의 차이가 없었다. 또한 벌채구역을 연접한 무육 간벌 대상지로 확대한 경우에는 작업로 밀도는 두 방법 모두 유사한 수준이었으나, 가중평균 집재거리는 현행방법은 117 m인데 반하여 개선방법은 57 m로 현행방법의 1/2수준으로 단축되었고, 수집량은 현행방법에 비하여 400 m3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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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nderson, A., and Nelson, J. 2004. Projecting vector-based road networks with a shortest path algorithm. Canadian Journal of Forest Research. 34(7): 1444-1457. 

  2. Chung, W., J. Sessions, and J. Holub. 2007. SlopeRunner 1.0: A program to evaluate the effectiveness of landing and road locations for cable logging. In Proceedings of the 13th Pacific Northwest Skyline Symposium, April 1-6, Corvallis, OR. 

  3. Clarke, K. 2003, Getting started with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s. Fourth edition, Prentice Hall. 340p. 

  4. Chung, W., J. Stuckelberger, K. Aruga, and T. Cundy. 2008. skid trail Network Design Using a Trade-off Analysis between Skidding and Road Construction Costs. Canadian Journal of Forest Research. 38(3): 439-448. 

  5. Contreras, M. and W. Chung. 2007. A computer approach to finding an optimal log landing location and analyzing influencing factors for ground-based timber harvesting. Canadian Journal of Forest Research. 37: 276-292. 

  6. Greulich, F. 1991. Optimal landing location on flat, uniform terrain. Canadian Journal of Forest Research. 21(5): 573-584. 

  7. Liu, K., and Sessions, J. 1993. Preliminary planning of road systems using digital terrain models. J. For. Eng. 4: 27-32. 

  8. Stuckelberger, J., H. Heinimann, and W. Chung. 2007. Improved road network design models with the consideration of various link patterns and road design elements. Canadian Journal of Forest Research. 37(11): 2281-2298. 

  9. Twito, R.H., S.E. Reutebuch, E. Stephen, R.J. McGaughey, and C.N. Mann. 1987. Preliminary logging analysis system (PLANS): overview. Gen.Tech. Rep. PNW-GTR-199. Portland, OR:U.S. Department of Agriculture, Forest Service, Pacific Northwest Research Station; 2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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