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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2 no.5, 2011년, pp.13 - 28
김지연 (서울여자대학교 아동학과 아동심리전공) , 남은영 (서울여자대학교 아동학과)
This study explored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reaction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child's self-regulation and stress-coping behaviors. This study also examined the mediating effect of a child's self-regulation between parental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and a child's s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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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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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심리적 건강과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무엇인가? | 때문에 아동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행동문제(정문자 · 박진아, 2001), 학교적응(이옥주, 2003) 우울증(Rowlison & Felner, 1998)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처럼 스트레스가 아동의 심리적 건강과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지만, 스트레스의 영향력이 대처행동에 의해 완충되어 진다는 연구결과들이 보고되면서 스트레스의 경험 유무보다 개인이 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처하느냐 하는 대처행동에 더 설명력이 있음이 밝혀 졌다(박희석․오상우․손정락, 1993; Band & Weisz, 1988). 따라서 아동의 신체적․심리적 발달과 스트레스와의 관련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스의 경험유무 보다 스트레스에 대한 아동의 대처행동을 밝히는 노력이 요구되고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대처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에 대한 탐색이 필요하다(김경숙, 2003). | |
아동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 이러한 스트레스는 성인들이나 사춘기 청소년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최근에는 정상적이고 건강한 아동들도 성인과 마찬가지로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음이 여러 연구들을 통해 밝혀졌다(장연집, 2001; 한미현, 1996). 하지만 아동기는 성인기와 달리 아직 성장 발달하는 과정이고, 또한 주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시기이기에 스트레스 대처에 필요한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기술들이 부족하다(소영원, 2006). 때문에 아동이 경험하는 스트레스는 행동문제(정문자 · 박진아, 2001), 학교적응(이옥주, 2003) 우울증(Rowlison & Felner, 1998)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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