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이 지각하는 아버지 특성이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관계기술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ived Father's Trait on Self-Regulating Skills and Peer Relationship Skill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7 no.2 = no.74, 2015년, pp.353 - 362  

박미순 (신라대학교) ,  김현숙 (신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ived father's trait on self-regulating skills and peer relationship skills as well as the influence of father's trait according to gender of children on self-regulation skills and peer relationship skills.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음으로, 에서는 아동이 지각하는 아버지특성이 또래관계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지각하는 아버지의 특성이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관계기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자기조절능력과 또래관계기술 향상을 위한 바람직한 아버지 교육의 기초자료 제공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아동이 지각하는 아버지 특성이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관계기술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알아보고, 성별에 따라 아버지 특성이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 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최근 우리나라의 핵가족화, 자녀수의 감소, 경제적 불안정성 등과 같은 사회 경제적 변화 속에서 자녀양육에 있어서도 변화하고 혼란을 겪을 수 있는 아버지에 대한 이해를 넓혔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고 본다.
  •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자기조절능력과 또래관계기술 향상을 위한 바람직한 아버지 교육의 기초자료 제공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첫째, 아동이 지각하는 아버지 특성이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관계기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남자 아동이 지각하는 아버지 특성이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관계기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여자 아동이 지각하는 아버지 특성이 자기 조절능력 및 또래관계기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다.
  • 아동이 지각하는 아버지특성이 자기조절능력과 또래관계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에 앞서세 변인 간 상관을 산출하였다. <Table 1>를 보면, 아버지 특성의 하위변수 간에 어느 정도의 상관의 크기(r=.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지각하는 아버지의 특성이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관계기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자기조절능력과 또래관계기술 향상을 위한 바람직한 아버지 교육의 기초자료 제공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첫째, 아동이 지각하는 아버지 특성이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관계기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남자 아동이 지각하는 아버지 특성이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관계기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셋째, 여자 아동이 지각하는 아버지 특성이 자기 조절능력 및 또래관계기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다.

가설 설정

  •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기조절능력과 또래관계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아동이 지각한 아버지 특성이라는 변인만을 두었으나, 현실적으로는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관계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변인들이 함께 영향을 주고받을 것이다. 따라서 이후 연구에서는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변인들과 아버지 변인을 같이 연구함으로써 아버지 특성이 자기조절능력 및 또래관계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매커니즘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 요인이 아동의 자기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시사하는 바는? 우선, 여러 선행연구에서 부모 요인이 자기조절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즉, 부모의 역할은 부모와 자녀관계의 질을 결정해주고, 자녀의 인지적․정서적 발달에 중요한 요인으로서 아동의 성격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합리적․수용적․온정적이면서 독립심을 격려하고 지지하는 가정환경은 자녀의 자기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Kim, Hye-Sun, 2005).
아동기란 무엇인가? 아동기는 유아기의 자기중심성이 감소하면서 사회정서적인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규제하기 위한 내면화 과정으로서 자기조절능력이 급격하게 증가하고(Chung, Og-Bun, 2002), 또래관계가 생활의 중심이 되기 시작한다. 최근 날로 심각해져 가고 있는 학교폭력 및 왕따와 같은 사회적 문제는 청소년들이 조기에 자기 조절능력을 갖추고, 원만한 또래관계를 형성할줄 아는 것이 시급한 발달 과제임을 시사한다.
자기조절능력은 어떤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가? 높은 자기조절능력을 보이는 청소년은 공격이나 폭력, 비행 및 범죄행동 등을 포함한 문제행동수준이 낮은 것(Longshore, 1998)으로 보고되고 있다. 자기조절능력은 스트레스, 우울, 낮은 자존감과 같은 정서적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며(Finkenauer, Engels & Baumeister, 2005), 청소년의 경우 자기조절능력이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된다(Kim, In-Og, 2008). 이처럼 자기조절능력은 심리사회적 적응수준의 주요 변인으로, 아동의 문제 행동의 발생과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녀의 자기 조절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람직하다(Lee, Jung-Yoon & Choi, Su-Mi,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An, Jee-Sun(2011). Famaily strengths, self-differenciation and peer relational skills perceived by children, Yonsei University. 

  2. Aquilino, W. S.(1994) "Later life parental divorce and widowhood: Impaction young adults' assessment of parent-child relations"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6, 908-922. 

  3. Chae, Hye-Yeon(2000). The relation among children's perceived parent-child relationship, self-concept, and peer status in 4th and 8th grade student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4. Cho, Seon-Hwa(2011). Analysis of trends in korea research on father,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4(4), 1-27. 

  5. Choi, Jee-Hee(2001). Relations among paternal involvement, parenting behaviors, and children's peer competence, Yonsei University. 

  6. Chung, Og-Bun(2002). Child development, Seoul: HakJisa. 

  7. Dudson, F.(1975), How to father. New York: Pengin Book Co., Inc. 

  8. Finkenauer, C. Engels, R. C. M. E. & Baumeister, R. F.(2005). Parenting behavior and adolescent behavioral and emotional problems: The role of self-control.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 58-69. 

  9. Hart, C. H. Ladd, G. W. & Burlesson, B. R.(1990). Children' s expectations of the outcomes of social strategies: Relations with sociometric status and maternal disciplinary styles, Child Development, 61, 127-137. 

  10. Hornstein, H. A.(1970). The influence of social models on helping, New York: Academic Press. 

  11. Huh, Jung-Kyoung(2003). A study on the scale development of self-regulation and the related variables of children in the school ag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2. Kim, Eui-Soon(1984). The effect of father's child-rearing attitudes on children's personality: focused on 5th, Kookmin University. 

  13. Kim, Hee-Hwa(2008). Father's child-reating involvement with adolescent Children: Relationships with marital communication,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5), 181-195. 

  14. Kim, Hye-Sun(2005). The relations among intelligence, parenting environment and self-regulation of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3(4), 17-26. 

  15. Kim, In-Gi(2010). Analysis of path between college student's perceived father's trait, social anxiety, career search self-efficacy, and career exploration behavior,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0(2), 29-56. 

  16. Kim, In-Og(2008). The relationship among the adolescent's self-regulation ability, parents' rearing attitude, peer relation, and self-esteem, Sogang University. 

  17. Kim, Kwang-woong(1978). A study on Personality Characteristics of boys according to of father-son relationships, SooK-Myung Journal of Child Study, 3(1), 7-20. 

  18. Kim, Soon-Ja(1998). Developmental trends in social skills of a primary school children, Daejin University. 

  19. Kim, Yun-Kyung & Lee, Ok-Kyung(2001). Social - Emotional Development: The Effects of Peer Relations on Psychosocial Adjustments and Behavior Characteristics in Children and Young Adolescents,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4(2), 65-82. 

  20. Kopp, C. B.(1982). Regulation of distress and negative emotions: A development view, Developmental Psychology, 25(3), 343-354. 

  21. Langlois, J. H. & Downs. A. C.(1980). Mothers, fathers and peers as socialization agents of sex-type play behaviors in young children, Child Development, 5, 1237-1247. 

  22. Lee, G. R. J. W. Dwyer, & R. T. Coward (1993). Gender differences inparent care: Demographic factors same-gender preference, Journal of Gerontology, Social Science, 48, 9-16. 

  23. Lee, Hyun-Ji(2010). The relationship of paternal child-rearing attitudes and involvement level with young children's self-regulation, Keimyung University. 

  24. Lee, In-Soo(1997).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ther's child rearing involvement and children's social-emotional competenc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5. Lee, Jung-Yoon & Choi, Su-Mi(2011). Perceived parenting styles and early adolescent problem behaviors: The mediating effect of self-regulation,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2(2), 635-650. 

  26. Lee, Soon-Bok(2005). The influence of fathers' characteristics on the creativity of gifted and non-gifted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3(2), 135-151. 

  27. Longshore, D.(1998). Self-control and criminal opportunity: A prospective test of the general theory of crime, Social Problems, 45, 102-113. 

  28. Moon, Mu-Kung(2005). The understanding on learning and development : focused on peer relationship, Changisa. 

  29. Na, Ji-Hye(2012). Maternal and paternal parenting behaviors affecting preschooler's social competence, Ewha Womans University. 

  30. Park, Hye-Kyong(2002). Father's parenting behaviors, Son's emotional regulation as related to Son's Aggression, Ewha Womans University. 

  31. Park, Jin-Jae(2002). Effects of social skill intervention program for improving children's peer interaction and peer acceptance, Yonsei University. 

  32. Park, Sun-Hee(2009). Interparent conflict and children's peer relation: The roles of conflict resolution strategy, peer relation skill and misinterpretation, Kyungnam University. 

  33. Poulter, S. B.(2006). The father factor: How your father's legacy impacts your career, New York: Prometheus Books. 

  34. Sim, Bo-Sook(2008). Parent-Adolescents Attachment and Peer Relation: The Role of Peer Relational Skills, Kyungnam University 

  35. Woo, Jung-Hee.Lee, Mi-Sook & Jun, Chun-Ae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marital satisfaction, child rearing attitude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1(12), 91-101. 

  36. Woo, Si-Jeong(2012). The Study of the influ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perceived father's trait on anxiety, achievement motive and self-efficacy, Baekseok University. 

  37. Yang, Kyung-Soo(2011).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child-rearing attitude and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2), 75-84. 

  38. Yang, Yoon-Ran & Oh, Kyung-Ja(2005). The mechanism of the influence of peer relational skills on social anxiety: The mediational effect of self-presentational expectancy moderated by self-insight,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4(4), 961-971. 

  39. Yoon, Young-Shin(2007). A study on self-regulatory ability of adolescents and its relationship with personality, parenting, behavior problems, and life stres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