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역항만 발전을 위한 항만운영기관의 역할과 관련하여 항만공사(PA)가 운영 중인 부산 인천 울산항을 중심으로 중요 역할을 도출하고 각 부분별 세 항만의 운영 효율 우선순위를 정하는 연구이다. 연구 방법론으로 요인분석 및 Fuzzy분석을 사용하였고, 선행연구를 통해 항만공사 및 지방해양항만청의 중요역할을 총 13가지의 하위평가요인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해 항만안전 및 정보관리를 포함한 총 4가지 상위평가요인으로 그룹핑 하였고, Fuzzy분석을 통해 각 항목의 중요도를 선정한 결과 항만마케팅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선정되었다. 각 상위평가요인 및 측정변수에 따른 부산 인천 울산항만 운영기관 순위를 정한 결과, 부산항만운영기관이 1위를 차지하였고, 인천항만운영기관은 2위, 울산항만운영기관이 3위를 차지하였다. 결론적으로, 각 항목별 항만의 순위 점검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우선적으로 보완해 나간다면 향후 각 지역별 항만의 발전계획에 중요한 지표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는 지역항만 발전을 위한 항만운영기관의 역할과 관련하여 항만공사(PA)가 운영 중인 부산 인천 울산항을 중심으로 중요 역할을 도출하고 각 부분별 세 항만의 운영 효율 우선순위를 정하는 연구이다. 연구 방법론으로 요인분석 및 Fuzzy분석을 사용하였고, 선행연구를 통해 항만공사 및 지방해양항만청의 중요역할을 총 13가지의 하위평가요인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요인분석을 통해 항만안전 및 정보관리를 포함한 총 4가지 상위평가요인으로 그룹핑 하였고, Fuzzy분석을 통해 각 항목의 중요도를 선정한 결과 항만마케팅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선정되었다. 각 상위평가요인 및 측정변수에 따른 부산 인천 울산항만 운영기관 순위를 정한 결과, 부산항만운영기관이 1위를 차지하였고, 인천항만운영기관은 2위, 울산항만운영기관이 3위를 차지하였다. 결론적으로, 각 항목별 항만의 순위 점검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우선적으로 보완해 나간다면 향후 각 지역별 항만의 발전계획에 중요한 지표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This study is aimed to extract the key role of port operation organiz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region ports and identify the operating efficiency priorities of three ports such as Busan, Incheon and UIsan port operated by PA(port authority). The Factor Analysis(FA) and Fuzzy Method were used as ...
This study is aimed to extract the key role of port operation organiz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region ports and identify the operating efficiency priorities of three ports such as Busan, Incheon and UIsan port operated by PA(port authority). The Factor Analysis(FA) and Fuzzy Method were used as the analysis methodes. As an important role of port authority and regional maritime affairs & port office, thirteen sub-evaluation factors and four top-level evaluation factors were selected using the FA. Among the top-level evaluation factors i.e. 'port security, information management', service for regional society and customers', 'port marketing' and 'customer attraction', the most important factor was identified as 'port marketing'. The total port efficiency was evaluated using these factors and Fuzzy Method. As a result, Busan ranked 1st, followed by Incheon and Ulsan.
This study is aimed to extract the key role of port operation organiz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region ports and identify the operating efficiency priorities of three ports such as Busan, Incheon and UIsan port operated by PA(port authority). The Factor Analysis(FA) and Fuzzy Method were used as the analysis methodes. As an important role of port authority and regional maritime affairs & port office, thirteen sub-evaluation factors and four top-level evaluation factors were selected using the FA. Among the top-level evaluation factors i.e. 'port security, information management', service for regional society and customers', 'port marketing' and 'customer attraction', the most important factor was identified as 'port marketing'. The total port efficiency was evaluated using these factors and Fuzzy Method. As a result, Busan ranked 1st, followed by Incheon and Uls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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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항만공사 및 지방해양항만청의 역할을 선행연구에서 선정하고, 선정된 측정변수들의 가중치를 통해 항만운영 기관에서 수행하는 역할들의 중요도를 도출한다. 그리고 부산항만운영기관, 인천항만운영기관, 울산항만운영기관을 비교하여 항만운영기관의 역할 측면에서 이 3개의 항만운영기관을 비교 평가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총 두 단계에 걸쳐 진행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항만공사 및 항만관련 기관의 주요역할 요인을 찾아 부산·인천·울산의 항만운영기관별로 얼마나 효율적인 운영이 되고 있는지 비교 평가하여 지역 항만운영기관이 나아가야 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항만의 효율적인 개발과 사업 시행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항만을 운영하고 있는 항만 운영기관들의 역할을 분석하고 각 역할별 중요도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산출된 역할별 중요도를 토대로 부산항, 인천항, 울산항의 항만운영기관들을 평가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만공사(PA)가 운영 중인 부산·인천·울산항을 중심으로 항만공사 및 지방해양항만청이 지역 항만 발전을 위해 추진해 나가야 되는 주요 역할을 찾고, 더 나아가 각 부분별 세 항만운영기관의 운영 효율정도를 순위를 매겨 측정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항만공사 및 지방해양항만청의 역할을 선행연구에서 선정하고, 선정된 측정변수들의 가중치를 통해 항만운영 기관에서 수행하는 역할들의 중요도를 도출한다. 그리고 부산항만운영기관, 인천항만운영기관, 울산항만운영기관을 비교하여 항만운영기관의 역할 측면에서 이 3개의 항만운영기관을 비교 평가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요인의 추출모델은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였으며, 회전방식은 베리맥스(Varimax)를 사용하였다. 주성분분석은 추출모델 중 가장 범용적으로 쓰이고 있으며 변수들의 정보 손실을 최대한 줄이면서 변수들을 적은 수의 요인으로 줄이는데 목적이 있다. 다음으로 베리맥스(Varimax)는 직각회전방식으로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0으로 하여 인과관계분석시 다중공선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식이다.
항만공사의 역할이 과거와는 달리 항만 물류의 네트워크의 중심으로써 그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인 만큼, 본 논문에서는 부산·인천·울산항의 항만공사 및 항만운영 기관의 중요 역할 도출 및 순위선정을 통해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정책을 제언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먼저 1단계는 요인분석으로 항만운영기관의 역할들을 몇 개의 요인으로 그룹핑 함으로써 요인들의 개념을 단순화 한다. 2단계는 퍼지분석(Fuzzy) 방법으로서 전 단계에서 시행한 요인분석을 토대로 요인별 가중치를 산정하고 산정된 가중치를 근거로 요인별 우선순위를 도출 및 3가지 항만운영기관을 비교 평가한다. 본 연구의 요인분석 및 퍼지계층분석을 실시하기 위하여 부산항만운영기관, 인천항만운영기관 및 울산항만운영기관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항만을 운영하고 있는 항만 운영기관들의 역할을 분석하고 각 역할별 중요도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산출된 역할별 중요도를 토대로 부산항, 인천항, 울산항의 항만운영기관들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4가지 상위평가요소 중에서는 항만운영기관의 역할 중에서 연계수송체제와 배후단지 개발이 0.
다음으로는 위의 상위 평가 요인 및 측정변수 각각에 대하여 부산항만운영기관, 인천항만운영기관, 울산항만운영기관이 현재 어느 정도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측정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항만기관의 주요역할을 선행연구를 통해 그 평가항목을 설정했다. 김 등(2009)의 연구에서 주요역할로 제시된 고객유치활동, 탄력적인 인센티브제도, 교통시스템과 항만의 연계, 위기관리능력 제고, 항만물류정보의 통합시스템 구축을 본 논문의 평가 항목으로 정했다.
2단계는 퍼지분석(Fuzzy) 방법으로서 전 단계에서 시행한 요인분석을 토대로 요인별 가중치를 산정하고 산정된 가중치를 근거로 요인별 우선순위를 도출 및 3가지 항만운영기관을 비교 평가한다. 본 연구의 요인분석 및 퍼지계층분석을 실시하기 위하여 부산항만운영기관, 인천항만운영기관 및 울산항만운영기관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정확한 조사를 위해 평가요인에 대한 정의 및 문제점을 설명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설명한 항만공사의 역할을 토대로 측정변수를 선정하고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4개의 요인으로 그룹핑되는 것을 Table 2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소속함수는 X가 M에 속할 가능성의 정도를 나타내 주는 것이다. 퍼지수에는 종형, 삼각형, 사다리꼴형 퍼지수가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개념적으로 접근이 쉽고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삼각형 퍼지수를 사용하기로 한다. 삼각퍼지수 M=(l, m, u)의 소속함수중에서 l과 u는 각각 삼각형 퍼지수 M의 하한값과 상한값을 말한다.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부산·인천·울산 항만공사 및 지방해양항만청을 대상으로 항만개발 및 물류관련 부서를 중심으로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은 항만관련 교수 3인과 항만물류 업계종사자 부장급 2인 그리고 부산·인천·울산 항만운영 기관 종사자 5인을 선정 방문 및 전화 설문을 통해 얻은 10인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언어 변수를 퍼지수로 변환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퍼지분석을 위하여 각 항만 공사 및 해운업계 전문가 10인을 설문 조사하였다. 조사대상은 항만관련 교수 3인과 항만물류 업계종사자 부장급 2인 그리고 부산·인천·울산 항만운영 기관 종사자 5인을 선정 방문 및 전화 설문을 통해 얻은 10인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언어 변수를 퍼지수로 변환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데이터처리
요인 2는 3개의 변수로 적재되었고 공통되는 성격상 지역사회 및 고객지원 측면, 요인 3은 3개의 변수로 적재되었으며 연계수송체제와 배후단지개발 측면, 요인 4는 1개의 변수들로 각각 적재되었으며 기존의 측정변수인 고객유치활동 측면으로 각각 명명하였다. 다음은 측정변수들의 적합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Kaiser-Meyer-Olkin(KMO)측도를 사용하였고, 변수들간의 상관관계 유의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Bartlett의 구형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의 요인분석에 대한 KMO값이 0.
이론/모형
요인분석은 다변량 통계기법중의 하나로서 다수의 측정변수들간의 상관관계를 기초로 변수들속에 내재하는 체계적인 구조를 발견하는 기법이다(채,2005).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요인의 추출모델은 주성분분석을 사용하였으며, 회전방식은 베리맥스(Varimax)를 사용하였다. 주성분분석은 추출모델 중 가장 범용적으로 쓰이고 있으며 변수들의 정보 손실을 최대한 줄이면서 변수들을 적은 수의 요인으로 줄이는데 목적이 있다.
요인분석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일반적인 방법인 크론바하 알파(Cronbah's α)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16가지 측정요소에서 부산항만운영기관이 12개 요소에서 1위를 차지하였고, 인천항만운영기관은 4개의 요소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울산항만운영기관은 단지 선원·선박·해상 안전관리 측면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그리고 산출된 역할별 중요도를 토대로 부산항, 인천항, 울산항의 항만운영기관들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4가지 상위평가요소 중에서는 항만운영기관의 역할 중에서 연계수송체제와 배후단지 개발이 0.720으로 가장 중요한 역할로 선정되었고, 항만안전 및 정보관리(0.695), 고객유치(0.694), 지역 사회 및 고객지원(0.638) 순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각 역할별 가중치를 토대로 각 항만을 평가한 결과 16가지 측정요소에서 부산항만운영기관이 12개 요소에서 1위를 차지하였고, 인천항만운영기관은 4개의 요소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다음은 측정변수들의 적합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Kaiser-Meyer-Olkin(KMO)측도를 사용하였고, 변수들간의 상관관계 유의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Bartlett의 구형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의 요인분석에 대한 KMO값이 0.7이상이므로 측정변수들이 요인분석에 적합하다고 증명되었다.
김(2006)은 항만의 터미널 서비스품질 차원을 내적, 외적, 상호작용으로 구분하여 각 항목의 측정 변수를 설정 항만물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터미널 내적서비스품질, 터미널 외적서비스품질, 터미널 상호작용품질 모두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향후 항만관리 및 마케팅에 서비스품질이 비중 있게 논의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김 등(2009)은 항만 공사 설립 후 고객만족을 조사하여 항만물류 서비스와 고객만족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있다.
20개의 측정항목을 4가지 요인으로 묶어 연구를 진행했다. 요인과 측정항목을 구조방정식모형의 적합성 분석을 통해 연구한 결과 항만물류서비스에 대한 고객전략을 첫째, 고객의 고충처리민원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처리 둘째, 고객실적과 경제상황에 따른 탄력적인 인센티브제도 셋째, 항만물류 관련 산업의 항만 인접지 유치를 통한 부가가치 창출 넷째, 긴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대체 터미널이나 장치장의 공급 등 위기관리 능력제고 다섯째, 유관기관들의 협력에 의한 유연한 항만운항 시스템운영 여섯째, 각 터미널로 독립되어 있는 항만물류정보의 통합시스템 구축으로 제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검토한 기존의 항만운영기관 관련 연구는 외국의 사례 고찰을 통해 우리나라 항만공사의 효율적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 있고, 항만운영기관 고객서비스 관련 기존 연구에서는 서비스 품질 및 항만물류 서비스와 고객의 만족도를 평가하고 있을 뿐 이렇게 평가 되고 제시된 결과가 얼마나 우리나라 항만공사 및 항만관련기관에 효과적으로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는 없다.
울산항만운영기관은 단지 선원·선박·해상 안전관리 측면에서 1위를 차지하였으나, 11개의 요소에서 3위의 저조한 결과를 보이며, 타 항만에 비해 보다 효율적운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638) 순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각 역할별 가중치를 토대로 각 항만을 평가한 결과 16가지 측정요소에서 부산항만운영기관이 12개 요소에서 1위를 차지하였고, 인천항만운영기관은 4개의 요소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울산항만운영기관은 단지 선원·선박·해상 안전관리 측면에서 1위를 차지하였으나, 11개의 요소에서 3위의 저조한 결과를 보이며, 타 항만에 비해 보다 효율적운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항만운영기관은 단지 선원·선박·해상 안전관리 측면에서 1위를 차지하였으나, 11개의 요소에서 3위의 저조한 결과를 보이며, 타 항만에 비해 보다 효율적운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인 본 연구의 분석결과 대부분의 평가요인에서 부산항만운영기관이 높은 가중치를 얻었는데 이는 부산항을 허브항으로 만들기 위한 정부의 재정적인 지원과 부산항의 물동량 증가 및 취항 선박의 증가로 인한 부산항만운영기관의 경영효율화 전략이 그 원인이라고 판단된다. 그리고 울산항만운영기관은 늦은 항만공사제도의 도입과 액체화물 취급항으로서 그 위치를 선점하고 있어 아직은 여러면에서 여타의 항만공사에 비해 미흡함을 위의 분석 결과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강(2006)은 선진국의 항만공사 제도의 고찰을 통해 우리나라 항만공사의 문제점으로 지역이기주의에 편승, 항만 관련기관과의 불명확한 권한과 역할, 사업다각화 제한, 항만위원회의 전문성 미흡, 항만자치의 제한을 지적하고, 우리나라 항만공사의 발전전략을 항만의 기능변화에 부응하는 항만운영, 사업다각화와 안정적인 수익원 창출, 항만수요자에 대한 맞춤서비스, 공공성과 상업성의 조화로운 항만운영, 국익우선의 항만운영, 항만공사의 역할 재정립, 항만자치 보장, 항만위원회의 전문화, 항만계획과 도시계획의 조화로 제시하고 있다. 제시된 발전 전략을 크게 네 부분으로 나누면 첫째, 국제 항만환경 변화에 능동적인 대처 시스템 구축 둘째, 공공성과 상업성 및 항만 정책과 도시정책의 조화로운 운영 셋째, 현행 항만공사법의 사업제한 규정과 정부의 인허가 조항 개정 넷째, 항만운영의 전문성 제고를 통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업무시스템 확보를 들 수 있다.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만공사(PA)가 운영 중인 부산·인천·울산항을 중심으로 항만공사 및 지방해양항만청이 지역 항만 발전을 위해 추진해 나가야 되는 주요 역할을 찾고, 더 나아가 각 부분별 세 항만운영기관의 운영 효율정도를 순위를 매겨 측정해 보고자 한다. 각 부분별 주요역할과 항만운영기관의 효율순위가 향후 항만개발과 효율적 운영에 다양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만의 개념은 어떻게 변화되어 인식되고 있는가?
현대의 항만은 단순한 수출입 기점의 개념을 넘어 지역사회 경쟁력과 결부된 부가가치 창출의 거점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 등(2007)에 따르면 항만은 육상교통과 해상교통의 접속지로서 국가 간, 도시간의 모든 교역활동이 수행되는 1차적 관문이다.
항만물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연구의 결과는?
김(2006)은 항만의 터미널 서비스품질 차원을 내적, 외적, 상호작용으로 구분하여 각 항목의 측정 변수를 설정 항만물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터미널 내적서비스품질, 터미널 외적서비스품질, 터미널 상호작용품질 모두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고 향후 항만관리 및 마케팅에 서비스품질이 비중 있게 논의되어야 함을 제시하였다. 김 등(2009)은 항만 공사 설립 후 고객만족을 조사하여 항만물류 서비스와 고객만족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있다.
퍼지이론은 어떠한 경우에 활용되는가?
언어의 애매성을 인정하는 퍼지이론은 Zadeh(1973)를 통해 체계적으로 발전한 이론으로 기존의 “0 또는 1”, “예 또는 아니오”로 분명하게 표현되는 이분법적 논리와는 다르게 “1에 가깝다”, “아마도 그러 할 것이다”와 같이 애매한 표현을 처리할 수 있는데 활용된다. 즉, 인간의 언어나 사고처럼 애매모호함을 표현하는 질적이고 정성적인 내용을 정량적으로 표현하여 인간의 가치판단을 보다 정확히 표현해내는데 있어 효과적이다.
참고문헌 (17)
강영문(2006), "우리나라 항만공사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물류학회지, 제16권 제2호, pp.5-26.
강윤호(2006), "항만공사(PA)제도 도입에 따른 항만 거버넌스 구조의 효율화 방안", 한국행정학보, 제40권 제1호, 한국행정학회, pp.151-174.
최영로(2009), "국제물류기업의 내부마케팅이 직무 만족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복합운송주선업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집. 제4호. pp.54-62
홍종옥(2006), "한국형 항만공사 제도의 도입방안", 정책연구 ;2006-10, 경남발전연구원.
Zadeh(1973), "Outline of a new approach to the analysis of complex systems and decision processes, interval fuzzy sets", IEEE Transactions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3 pp.2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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