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교육목표 평가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ool Development for Evaluating Program Education Objectives(PEOs)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3 no.2, 2011년, pp.40 - 46  

김한종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초록

공학교육인증시스템에서 프로그램 교육목표란 졸업생이 졸업 후 3~4년 후에 달성하어야 할 목표로 정의를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정보통신정공에서 설정하고 있는 교육목표가 산업 현장에서 얼마나 중요하며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를 평가하기위한 평가도구로 간접평가 방법에 의한 설문문항을 개발하고 제시한다. 제안된 설문문항을 사용하여 졸업생 및 산업체 고용주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교육목표 중요도 및 달성도를 평가하여 보았다. 조사결과 글로벌역량과 관련된 부분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ccreditation system for engineering education the program educational objectives(PEO) are defined as the goals that the graduates should reach in 3~4 years after graduation. As indirect assessment this paper develops and presents a set of questions to evaluate how important the established PEO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램 교육목표 중요도 및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로 졸업생 및 산업체 고용주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간접평가 방법으로 다양한 설문문항을 개발하고 제안하였다.
  • III장에서 교육목표 중요도 및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사용될 수 있는 간접평가에 대한 설문문항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장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를 졸업한 졸업생 및 산업체 고용주를 대상으로 개발된 간접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교육 목표의 중요도 및 달성 정도를 측정 및 분석한 내용에 대하여 기술한다. 간접평가는 설문지를 통한 설문 응답을 통하여 얻어지게 되는데 설문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외부 설문 기관인 코리아 리서치에 설문을 의뢰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개정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정보통신 전공의 프로그램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로 이전에 직접평가와 간접평가가 혼합되어 있던 것을 간접평가로만 측정할 수 있도록 항목을개발하였으며 이러한 간접평가도구를 이를 기반으로 졸업생 및 산업체 고용주를 대상으로 실시한 교육목표의 중요도와 달성도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분석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정보통신공학전공에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보다 집중하여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제시를 하고자 한다.
  • 교육목표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는각 프로그램 별로 상이 하게 정의되어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개정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정보통신 전공의 프로그램 교육목표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로 이전에 직접평가와 간접평가가 혼합되어 있던 것을 간접평가로만 측정할 수 있도록 항목을개발하였으며 이러한 간접평가도구를 이를 기반으로 졸업생 및 산업체 고용주를 대상으로 실시한 교육목표의 중요도와 달성도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분석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정보통신공학전공에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보다 집중하여야 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제시를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