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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 교육현황과 개선제안
Present State of Programming Language Education and Suggestions for Its Improvement 원문보기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3 no.1, 2011년, pp.56 - 61  

임재열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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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기술의 발달로 SW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서 대학졸업자들의 프로그래밍 능력에 대한 산업체 요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그 결과로, 시스템 위주의 전자공학 전공 교과목에서도 프로그래밍이 이미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컴퓨터 실습실과 같은 교육환경은 상당히 개선되었고, 교수들이 강의의 질 및 교육 결과를 향상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사회 및 산업체의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도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전자전공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 현황을 소개하고, 프로그래밍 교육의 근간이 되는 1학년 대상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학생, 교재, 담당교수, 수강학생수 그리고 수업시간 면에서 고찰 한 후,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T technology improves, software is being more and more important. Industry demands higher level of programming ability from university graduates. As a result, programming related courses already take higher possession of electronics department curricula. But even though the environment likewis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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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에서는 먼저 현황 파악을 위하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전자전공의 전반적인 프로그래밍 관련 교과과정을 살펴보고, 프로그래밍 교육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1학년 대상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 대하여, 수업내용 및 수업운용 형태, 중점사항 등을 살펴보았으며, 7년간 학생학업성취를 분석함으로써, 학습성과, 중도탈락비율, 학습부진자 비율 등 구체적인 현황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근거로 학생, 교재, 담당교수, 수강학생규모 그리고 수업시간 면에서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실습효과를 고려한 선진대학 수준의 실습인원제한, 자기주도학습지원을 위한 이러닝 시스템 구축, 학생중심의 창의적 교수법이 필요한 시점이다.
  • 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KUT: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전자전공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그래밍 관련 교과목 운영 현황 및 문제점을 소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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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학년 C언어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교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2) 교재: 좋은 책은 많이 나와 있으나, 이론 및 실습을 적절 수준에서 진행할 수 있는 워크북 형태의 맞춤형 교재가 없다.
C언어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가장 기초가 되는 C언어 교육은 “프로그래밍 기초”, “프로그래밍 언어” 2개의 교과목으로 1학년 1, 2학기에 걸쳐서 전공필수로 진행된다. 개교 초기부터 학생들의 이해 수준 및 제대로 된 실습교육을 위해서 2학기에 걸쳐서 수업을 하고 있으며, 3학점 이론 수업 2시간 실습 2시간 구성으로 주당 4시간 수업이 진행된다.
IT기술의 발달로 SW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서 대학졸업자들의 프로그래밍 능력에 대한 산업체 요구가 점점 높아짐에 따라 교육이 어떻게 바뀌었나? IT기술의 발달로 SW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서 대학졸업자들의 프로그래밍 능력에 대한 산업체 요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그 결과로, 시스템 위주의 전자공학 전공 교과목에서도 프로그래밍이 이미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컴퓨터 실습실과 같은 교육환경은 상당히 개선되었고, 교수들이 강의의 질 및 교육 결과를 향상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사회 및 산업체의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도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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