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기술의 발달로 SW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서 대학졸업자들의 프로그래밍 능력에 대한 산업체 요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그 결과로, 시스템 위주의 전자공학 전공 교과목에서도 프로그래밍이 이미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컴퓨터 실습실과 같은 교육환경은 상당히 개선되었고, 교수들이 강의의 질 및 교육 결과를 향상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사회 및 산업체의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도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전자전공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 현황을 소개하고, 프로그래밍 교육의 근간이 되는 1학년 대상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학생, 교재, 담당교수, 수강학생수 그리고 수업시간 면에서 고찰 한 후,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IT기술의 발달로 SW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서 대학졸업자들의 프로그래밍 능력에 대한 산업체 요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그 결과로, 시스템 위주의 전자공학 전공 교과목에서도 프로그래밍이 이미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컴퓨터 실습실과 같은 교육환경은 상당히 개선되었고, 교수들이 강의의 질 및 교육 결과를 향상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사회 및 산업체의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도 현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전자전공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그래밍 교육 현황을 소개하고, 프로그래밍 교육의 근간이 되는 1학년 대상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학생, 교재, 담당교수, 수강학생수 그리고 수업시간 면에서 고찰 한 후, 개선방안을 제안한다.
As IT technology improves, software is being more and more important. Industry demands higher level of programming ability from university graduates. As a result, programming related courses already take higher possession of electronics department curricula. But even though the environment likewise ...
As IT technology improves, software is being more and more important. Industry demands higher level of programming ability from university graduates. As a result, programming related courses already take higher possession of electronics department curricula. But even though the environment likewise computer laboratory is improved as much, and professors have tried to enhance the quality of their lectures and educational results, still programming education does not match the demand of our society and industry. In this paper, we introduce the overview of programming education in electronics department, KUT and discuss problems in programming language education especially for the 1st year students, since programming education to the 1st year university students becomes one of the most important part as it deals with fundamentals on programming language and we suggest its improvement directions in regards with students, teaching materials, professors, class size, and class hours.
As IT technology improves, software is being more and more important. Industry demands higher level of programming ability from university graduates. As a result, programming related courses already take higher possession of electronics department curricula. But even though the environment likewise computer laboratory is improved as much, and professors have tried to enhance the quality of their lectures and educational results, still programming education does not match the demand of our society and industry. In this paper, we introduce the overview of programming education in electronics department, KUT and discuss problems in programming language education especially for the 1st year students, since programming education to the 1st year university students becomes one of the most important part as it deals with fundamentals on programming language and we suggest its improvement directions in regards with students, teaching materials, professors, class size, and class hou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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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논문에서는 먼저 현황 파악을 위하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전자전공의 전반적인 프로그래밍 관련 교과과정을 살펴보고, 프로그래밍 교육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1학년 대상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 대하여, 수업내용 및 수업운용 형태, 중점사항 등을 살펴보았으며, 7년간 학생학업성취를 분석함으로써, 학습성과, 중도탈락비율, 학습부진자 비율 등 구체적인 현황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근거로 학생, 교재, 담당교수, 수강학생규모 그리고 수업시간 면에서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실습효과를 고려한 선진대학 수준의 실습인원제한, 자기주도학습지원을 위한 이러닝 시스템 구축, 학생중심의 창의적 교수법이 필요한 시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KUT: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전자전공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그래밍 관련 교과목 운영 현황 및 문제점을 소개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안 방법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사회 및 산업체 요구에 부응하고자, 대학의 물리적 환경 개선 및 교육의 질적 개선을 시도하고 있으나, 요구에 못 미치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먼저 현황 파악을 위하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부 전자전공의 전반적인 프로그래밍 관련 교과과정을 살펴보고, 프로그래밍 교육의 근간이라 할 수 있는 1학년 대상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 대하여, 수업내용 및 수업운용 형태, 중점사항 등을 살펴보았으며, 7년간 학생학업성취를 분석함으로써, 학습성과, 중도탈락비율, 학습부진자 비율 등 구체적인 현황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근거로 학생, 교재, 담당교수, 수강학생규모 그리고 수업시간 면에서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성능/효과
1) 학생: 교차지원으로 인하여 순서도, 수열, 점화식 등에 대해서 학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학생들이 증가하여, 초기적응을 못하여, 관심 및 집중도가 점차 떨어진다.
1) 학생: 프로그래밍 학습에 뒤떨어지는 약 30%의 학생에게 필요한 것은 1:1로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래밍 멘토가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멘토선발, 멘토교육, 멘토활용, 전체평가 시스템을 갖추고 소수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멘토 시스템을 운영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2) 교재: 좋은 책은 많이 나와 있으나, 이론 및 실습을 적절 수준에서 진행할 수 있는 워크북 형태의 맞춤형 교재가 없다.
3) 수강학생규모: 효과적인 수업을 이해서는 학생 수가 적절해야 한다. 실습의 경우 25명 전후가 한계이며, 선진국의 경우 대개 20인 이하의 실습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적을수록 교수 및 학습 효과는 크다.
4) 수업시간: 수업시간을 늘리는 것은 교수의 시수및 실습실의 활용 가능성 등 근본적인 제약이 따른다. 기존체제하에서, 실습실을 체계적으로 활용할 수있도록 조교 및 전담자를 활용한 상시 프로그래밍 랩 운영이 대안이 될 수 있다.
4) 수업시간: 현재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2시간 이론 2시간 실습 운영을 하고 있으나, 자기적 주도학습에 익숙하지 않은 현재 학생들의 실습시간으로는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수업을 통해서 학습목표를 달성하려면, 최소 3시간 이론, 5시간 실습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 된다.
각 점수대별 7년 평균 및 누적평균 백분율을 나타내는 표 3을 보면, 60점대가 가장 많은 25.4%를 차지하고 있으며, 60점 미만의 비율이 54.5%로 과반수를 넘어, 수강생들의 교육성취는 많이 부족함을 알수 있다. 이는 학생들의 강의평가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과 일치하고 있어, 이점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며, 아울러, 학습부진으로 볼 수 있는 50점 미만 학생이 31.
여기서 x축은 점수대로 점수대 90은 100에서 90점을 의미하며, y축은 누적 백분율(%)이다. 평균 수강학생수는 46명이었으며, 성적은 ABC 등으로 상대적 평가를 하기 전의 100점 만점의 절대평가 점수로 중간 및 기말고사, 과제, 출석점수가 반영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학년 C언어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교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2) 교재: 좋은 책은 많이 나와 있으나, 이론 및 실습을 적절 수준에서 진행할 수 있는 워크북 형태의 맞춤형 교재가 없다.
C언어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가장 기초가 되는 C언어 교육은 “프로그래밍 기초”, “프로그래밍 언어” 2개의 교과목으로 1학년 1, 2학기에 걸쳐서 전공필수로 진행된다. 개교 초기부터 학생들의 이해 수준 및 제대로 된 실습교육을 위해서 2학기에 걸쳐서 수업을 하고 있으며, 3학점 이론 수업 2시간 실습 2시간 구성으로 주당 4시간 수업이 진행된다.
IT기술의 발달로 SW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서 대학졸업자들의 프로그래밍 능력에 대한 산업체 요구가 점점 높아짐에 따라 교육이 어떻게 바뀌었나?
IT기술의 발달로 SW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서 대학졸업자들의 프로그래밍 능력에 대한 산업체 요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그 결과로, 시스템 위주의 전자공학 전공 교과목에서도 프로그래밍이 이미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컴퓨터 실습실과 같은 교육환경은 상당히 개선되었고, 교수들이 강의의 질 및 교육 결과를 향상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사회 및 산업체의 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도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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