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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융합교육 활성화를 위한 Computational Thinking 수업 모형 설계
Computational Thinking Teaching Model Design for Activating IT Convergence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1 no.5, 2016년, pp.511 - 522  

손영수 (한려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이광재 (한려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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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학문 간의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융합 교육이 대학 교육의 핵심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IT융합 교육의 핵심은 SW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SW 교육의 목적은 CT(: Computational Thinking)을 향상하는데 초점이 맞추어 지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IT 융합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CT 수업모형을 설계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IT 비전공 학습자의 CT 능력과 SW 적응력을 높이고 전공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을 중심으로 CT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CT 수업 효과와 성취도를 향상하기 위하여 CT 수업 제반요소와 수업에 대한 성취기준, 교수 학습방법을 통해 IT 비전공 학습자에 적합한 수업 모형을 설계 하였다. 이는 대학에서 IT 융합 교육을 위한 CT 수업 방법과 교육 과정을 설계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reaking down the boundaries between recent study has emerged as a key issue of convergence education to create new knowledge. The core of IT Convergence Education is being made through educational SW, SW purpose of education has been focused on improving the CT(: Computational Thinking). The purpo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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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CT 교육을 통해서 IT 융합교육을 활성화하고 비전공학습자의 IT 융합능력과 CT 능력을 배양하여 학습자의 전공분야에서도 학습한 내용이 응용될 수 있도록 CT 수업모형을 설계 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2장에서는 CT의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를 기술하고 3장에서는 CT 교육과정을 제시하고 CT 수업에 필요한 제반 요소를 통하여 CT 수업 모형을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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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적 접근을 통한 교육 방식의 장점은 무엇인가? 융합 교육은 기존의 단편적인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을 통해서는 실제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교육이다[1]. 융합적 접근을 통한 교육 방식은 학문적 탐구뿐 만 아니라 실생활의 문제를 다차원적으로 그리고 심층적으로 다룰 수 있기에 보다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을 도모할 수 있다[2]. 컴퓨터과학적인 측면에서 융합 교육은 학문분야에 관계없이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를 컴퓨터 과학의 기본기술과 컴퓨팅 원리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컴퓨터과학적인 측면에서 융합 교육이란 무엇인가? 융합적 접근을 통한 교육 방식은 학문적 탐구뿐 만 아니라 실생활의 문제를 다차원적으로 그리고 심층적으로 다룰 수 있기에 보다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을 도모할 수 있다[2]. 컴퓨터과학적인 측면에서 융합 교육은 학문분야에 관계없이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를 컴퓨터 과학의 기본기술과 컴퓨팅 원리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융합 교육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융합적인 사고를 학습하는 것인데, CT은 융합적 사고력이 요구되는 기초 능력이라 할 수 있으며 컴퓨터 과학 교육의 핵심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3].
융합적 접근을 통한 교육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는 융합 교육의 문제는 무엇인가? 융합 교육은 기존의 단편적인 지식전달 위주의 교육을 통해서는 실제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에 어려움이 따른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교육이다[1]. 융합적 접근을 통한 교육 방식은 학문적 탐구뿐 만 아니라 실생활의 문제를 다차원적으로 그리고 심층적으로 다룰 수 있기에 보다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을 도모할 수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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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E. Sung, H. Oh, and Y. Kim, "An Instruction Model Design of Convergence Project for Cultivating Industrial Convergence Talent in Higher Education," J. of Korea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5, no. 3, 2013, pp. 543-580. 

  2. K. Kim and K. Jang, "A Discussion on the Concert of Convergence for STEAM-Approach in Music Eduation," J. of the Korea Elementary Education, vol. 26, no. 4, 2015, pp. 211-234. 

  3. S. Choi, "An Analysis of 'Informatics' Curriculum from the Perspective of 21^st Century Skills and Computational Thinking," J.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4, no. 6, 2011, pp. 19-30. 

  4. H. Jung, "An Empirical Study on Information Liberal Education in University based on IT Fluency and Computational Thinking Concept," J.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9, no. 2, 2014, pp. 263-274. 

  5. K. Kim, "A Case Study on Necessity of Computer Programming for Interdisciplinary Education," J. of Digital Convergence, vol. 2, no. 11, 2014, pp. 339-348. 

  6. K. Park, K. OH, N. Ryu, H. Lee, and E.Kim, "Learning System of Programming Language using Basic Algorithm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 vol. 5, no. 1, 2010, pp. 66-73. 

  7. J. Wing,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49, no. 3, 2006, pp. 33-35. 

  8. J. Wing,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vol. 366, 2008, pp. 3717-3725. 

  9. M. Guzdial, "Education : Paving the way for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ACM, vol. 51, no. 8, 2008, pp. 25-27. 

  10. B. Kim, Y. Jeon, J. Kim, and T.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eal Life Problem Solving Lesson Content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for Informatics Integrated-Gif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J. of Teacher Education, vol. 31, no. 1, 2015, pp. 159-186. 

  11. I. Jeon, "Study on the Achievement Goals and Teaching-Learning Methods of Problem Solving Topic of Informatics Subject," J.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8, no. 2, 2014, pp. 243-254. 

  12. T. Hyun, J. Choi, and J. Lee, "Development of Teaching Model for Problem-solving methods and procedures section in the 2012's revised informatics curriculum," J.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7, no. 8, 2012, pp. 17-28. 

  13. B. Joyce and M. Weil, Model of teaching, New York: Prentice Hall, 1980. 

  14. H. Choi, "Developing Lessons and Rubrics to Promote Computational Thinking," J.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8, no. 1, 2014, pp. 57-64. 

  15. S. Kim and S. Han, "Design-Based Learn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J.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6, no. 3, 2012, pp. 319-326. 

  16. M. Ryu and S. Han, "Development of Computational Think-based Educational Program for SW Education," J.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9, no. 1, 2015, pp. 11-20. 

  17. S. Kim, "Effects of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of Learner-Centered Learning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J.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9. no. 3, 2015, pp. 323-332. 

  18. C. Choi and S. Joo, "A Curriculum Design of Computer Application Department for Non-Commissioned Officer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 vol. 9, no. 5, 2014, pp. 583-588. 

  19. S. Choi, "A Design of the Database Curriculum for College Students,"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 vol. 10, no. 5, 2015, pp. 599-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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