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의 스트레스와 악관절 장애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tress and TMD Factor of University Studen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2 no.4, 2011년, pp.39 - 45  

임지선 (건양대학교 치위생학과) ,  장소영 (건양대학교 치위생학과) ,  장해진 (건양대학교 치위생학과) ,  정제영 (건양대학교 치위생학과) ,  강경희 (건양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측두하악장애를 우발하는 다양한 요인들 가운데 가장 유력한 원인인 스트레스와 측두하악장애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특히 최근 악관절 장애 호발의 증가연령인 20대의 악관절 장애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2011년 7월 11일부터 7월 30일 까지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학생 120명을 임의 표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서는 성별만이 통계적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턱관절 장애와 관련된 습관과 스트레스의 관계에서 대상자들이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습관은 '턱을 괴는 습관'이 64.4%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5가지의 습관들은 모두 스트레스가 높은 그룹에게서 많이 나타났으며 그 중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의 스트레스가 높은 그룹의 비율이 81.5%로 가장 높았고 나머지 습관들은 60% 정도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the most potential cause among a variety of factors causing temporomandibular joint disorder, and temporomandibular joint disorder. In particular, this paper aimed to identify the temporomandibular joint disorder of those who were in their 20s,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측두하악장애를 우발하는 다양한 요인들 가운데 가장 유력한 원인인 스트레스와 측두하악장애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특히 최근 악관절 장애 호발의 증가연령인 20대의 악관절 장애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향후 이들의 측두하악장애를 치료하는 접근방법으로 이용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측두하악장애를 우발하는 다양한 요인들 가운데 가장 유력한 원인인 스트레스와 측두하악장애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특히 최근 악관절 장애 호발의 증가연령인 20대의 악관절 장애에 대하여 알아봄으로써 향후 이들의 측두하악장애를 치료하는 접근방법으로 이용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측두하악장애를 우발하는 가장 유력한 원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측두하악장애를 우발하는 다양한 요인들 가운데 가장 유력한 원인인 스트레스와 측두하악장애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특히 최근 악관절 장애 호발의 증가연령인 20대의 악관절 장애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2011년 7월 11일부터 7월 30일 까지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대학생 120명을 임의 표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측두하악관절 장애란 무엇인가? 측두하악관절 장애 (Temporomandibular Joint Disorder, TMD)란 측두하악관절과 저작근 및 관련 조직의 장애를 가르키는 총체적인 병명으로 정의된다. 1934년 costen이 악관절 동통의 원인으로 부정교합을 보고한 것을 시작하여[1], 1955년 Schwartz는 잘못된 교합과 저작근육의 경련(spasm)때문에 악관절 장애가 우발된다고 주장하였고[2], 1960년대에 Travell이 근육 내에 생리식염수의 주입으로 전이성 동통의 학설을 주장[3]하면서 저작근육과 악관절 병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졌다.
TMD의 유병률은 어떠한가? 측두하악관절 장애는 33% 정도의 유병률을 보이는 매우 흔한 질환이며, 해마다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각 연령별 분포에서 보면 10대 후반에서 20대 후반에 호발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