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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가정 유아들의 정보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교육과정 모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ducation Model for Information Literacy Improvement of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2 no.1, 2011년, pp.15 - 20  

정영애 (선문대학교 IT교육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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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민족적 사회문화적 배경이 다른 다문화가정의 사회통합을 위한 교육적, 사회복지적 측면의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의 유아 정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모델을 제시한다. 기존의 정보 리터러시 기준을 분석하여 추출한 다섯 가지 핵심요소를 교육과정 모델의 기초자료로 사용함으로써 정보격차 해소의 측면을 고려하였고 제안된 교육과정 모델의 성격, 세부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방법 항목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various remedies that are proposed from aspects of education and social welfare for social integration of multi-cultural families which is different from ethnic and cultural background. This study proposed educational process model for information literacy education of multi-cultural chil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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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의 유아들의 환경을 고려한 정보 리터러시 교육과정 모델을 구성하기 위한 구성요소들을 제시한다. 또한 이 구성요소들에 의거하여 교육과정 모델을 제시하고 그것을 정책적으로 결정하고 실행하는데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시사점들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그러나 실제 교육환경이나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정보 리터러시에 대한 교육은 그 방법과 내용면에 있어 매우 제한되어 있고 수동적인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유아기부터 올바른 비판의식을 가지고 정보를 수용할 수 있도록 하여 미디어의 역기능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과 다양한 사회현상과 문제에 대한 문제 인식능력,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구성원으로써 갖추어야할 정보윤리의식과 사용과정상에서의 자기 조절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그 목표가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의 유아들의 환경을 고려한 정보 리터러시 교육과정 모델을 구성하기 위한 구성요소들을 제시한다. 또한 이 구성요소들에 의거하여 교육과정 모델을 제시하고 그것을 정책적으로 결정하고 실행하는데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시사점들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한 교육과정 모델의 목표는 다문화가정의 환경에서 자라는 유아들에게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정보리터러시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특히 정보리터러시 교육 분야는 매우 빠르게 변화되기 때문에 그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과 대처 능력을 기를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급변하는 정보화 사회에서 사회의 문제점들을 인지하고 비판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여 올바른 시민의식을 가진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유아들을 교육하고, 특히 다양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다문화가정 유아들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교육모델을 제시하였다. 교육의 내용을 구성하기 위하여 기존의 정보리터러시에 대한 평가기준들의 분석을 통하여 다섯가지 핵심요소들을 추출하였다.
  • 선정된 핵심 요소들에 기초하여 정보리터러시 교육의 성격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로 나누어 교육과정 모델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고려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기 위하여 다양한 정보 리터러시 기준의 핵심요소들을 분석하여 사용함으로써 사회를 구성하는 구성원들의 정보격차를 최소화할 수 있는 교육모델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기술의 발달과 보급으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는 늘고 있지만 기술로 인한 빈부의 격차는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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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74년 미국정보산업협의회의 회장 Zurokowski에 의해 최초로 사용된 용어는? 정보리터러시(information literacy)라는 용어는 1974년 미국정보산업협의회의 회장 Zurokowski에 의해서 최초로 사용되었다. 그 이후 Maslow의 정보욕구단계 이론을 응용한 정보욕구단계가 Horton에 의해 제시되었고 낮은 단계의 정보욕구단계를 충족시키는 것이 컴퓨터 리터러시, 높은 단계의 것을 정보리터러시라고 하였다[6].
다양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다문화가정 유아들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교육모델을 제시한 본 연구를 통해 얻게 된 결과를 기초로 후속 연구를 제안하자면? 첫째, 다문화가정과 같은 다양한 환경의 유아들을 위하여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협력하여 정보리터러시 교육의 방향 설정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논의와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인터넷의 역기능에 대비하기 위한 정보윤리적인 요소들도 충분히 포함하여 다문화 가정 구성원들이 인터넷의 역기능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요소들도 포함시켜야 한다. 셋째, 다문화 가정 구성원을 위한 정보리터러시 교육 모델의 개발과 더불어 다문화 가정의 구성원들의 발달과 이해에 적합하게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여 교육효과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OECD가 규정한 정보격차란? 정보리터러시 격차의 개념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으나 정보격차(digital divide)의 개념은 명확하게 정의되어 사용되고 있다. OECD는 이를 “상이한 사회경제적 수준의 개인, 가정, 기업, 지역 간에 나타나는 정보통신기술의 접근기회와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위한 인터넷 이용의 차이”로 규정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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