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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치과위생사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
Relations between emotional labor and job stress among some dental hygienists 원문보기

한국치위생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11 no.2, 2011년, pp.179 - 188  

윤성욱 (구미1대학 치위생과) ,  김정숙 (구미1대학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study set out to analyze correlations between emotional labor and job stress among dental hygienist, who have direct and lasting relationships with patients in dental clinic, and provide basic data to resolve stressors and manage stress. Methods : A survey was taken among dental hy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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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치과진료기관에서 치과위생사들의 감정노동은 직무성과를 의미하는 수행의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직무스트레스로서의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이 조사에서 사용한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의 측정 도구 내적 신뢰도 Cronbach’s alpha가 모두 0.
  • 본 연구는 치과진료기관에서 근무하는 일부 치과위생사 200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통해 치과위생사들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결과들은 그 동안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미흡했던 감정노동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이러한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와의 관계를 분석하여 스트레스의 원인 해소와 관리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 이러한 감정노동에 관한 연구는 호텔, 백화점, 외식업체, 판매직 사원 등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해 왔으나3,4,9)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치과임상에서 환자와 직접적, 지속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치과위생사들의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감정노동과 직무스트레스의 원인 해소와 관리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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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정노동은 직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감정노동은 직무에서 오는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요인에 의해 직무태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조직의 감정표현 규범을 준수함과 동시에 실제 감정과의 부조화로 인한 스트레스를 겪게 되고 이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직무불만족과 연결된다4,6).
Hochschild가 정의한 감정노동이란? Hochschild(1979)는 이러한 서비스 노동(service work)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육체노동 이외에도 그것들과 차별화될 수 있는 하나의 노동을 수행하고 있음에 주목하고 이러한 특유의 현상을 감정노동이라 명명하였다5). 즉 대면 접촉 판매원과 같은 대인 서비스직의 노동자들이 대표적인 감정노동자에 해당한다.
의료서비스업 종사자가 감정을 숨기거나 왜곡하는 이유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겪으면서 언어 및 행동에 있어서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 환자와의 오해 및 뜻하지 않은 불쾌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나 항상 기쁨이나 공손함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표출함과 동시에 예의 바른 언어와 행동을 환자에게 보여주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만일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출한다면 환자들은 불만을 경험하게 될 것이며 이는 병원의 이미지 악화를 초래할 것이다. 그러므로 환자의 만족을 위해 감정적 괴로움을 느낄 때나 즐거울 때 등의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과는 무관하게 업무를 수행하여야 하며3), 바람직한 직무 수행을 위한 병원 혹은 현장이 요구하는 감정표현의 정도에 맞추어 행위 당사자의 실제 감정을 숨기거나 왜곡하기도 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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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정명숙, 윤미숙. 간호서비스에 대한 대상자의 기대와 지각, 만족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간호학회지 2001;12(3):570-581. 

  2. 성영희, 권인각, 김미경. 일 병원 간호서비스 질에 대한 소비자와 제공자의 지각차이 비교. 임상간호연구 2006;12(1):109-123. 

  3. 김헌형. 호텔 종사자의 감정노동과 직무성과(조직몰입, 직무만족, 이직의도)의 상관관계 분석. 여행학연구 2009;29:128-144. 

  4. 한주원. 개인성격과 감정노동 스트레스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비서학 논총 2005;14(1):145-167. 

  5. Hochschild AR: Emotional Work, Feeling rules and social structure.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1979;85(3):551-575. 

  6. 김민주. 감정노동의 수행방식에 따른 감정노동 및 결과변수의 지각 차이 분석. 경기대학교논문집 2006;5:91-108. 

  7. 우종민, 김경미, 김성아. 업무전환 후 직무스트레스로 인한 정신과적 질환 증례. 대한산업의학회지 2003;15(2):205-212. 

  8. 김환철, 권근상, 고대하 외 5인. 한 대학병원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사회심리적 스트레스와의 관련성. 대한산업의학회지 2006;18(1):25-34. 

  9. 지진호. 여행업 종사원의 감정노동과 서비스 제공 수준과의 영향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09;9(5):284-292. 

  10. 장세진, 고상백, 강동묵 외 25인. 한국인 직무 스트 레스 측정도구의 개발 및 표준화. 대한산업의학회지 2005;17(4): 297-317. 

  11. 김연희, 김영신, 안양희. 종합병원 간호사의 요통과 직무스트레스. 근관절건강학회지 2007;14(1):5-12. 

  12. 한지훈, 류재숙. 항공사 종사원의 감정노동이 직무 성과와 직무태도에 미치는 영향(직무스트레스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부산국제관광 학술대회 2008:491-515. 

  13. 김양희, 김영택, 선보영, 고상백. 서비스직 여성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 실태 및 관리방안. 한국여성개발원 2006;187-200. 

  14. 이복임, 정혜선, 김순례, 이경용. 서비스직 근로자의 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지역사회간호학회지 2004;15(4):566-576. 

  15. 김민주. 감정노동의 결과에 대한 한국과 미국간의 비교연구. 한국호텔경영학회. 2006;15(1):35-57. 

  16. 이현옥, 주온주, 김영임. J지역 치과위생사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분석. 치위생과학회지 2007;7(2):65-72. 

  17. 권혜진.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이직의도 및 전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개인적 성취감의 조절효과.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2008;19(4):597-609. 

  18. 강옥희. 치과의원에 근무하는 치과위생사의 이직의도 결정요인. 치위생과학회지 2006;6(2):107-111. 

  19. 여은아. 백화점 의류판매원의 감정노동과 조직적 지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 2007;14(3):44-49. 

  20. 고동우, 지선진, 송운강. 감정노동의 부정적 영향과 지각된 조직지지의 조절효과. 한국관광학회 2001;24(2):295-314. 

  21. Rutter, PR, Fielding, PJ. Sources of Occupational Stress. An examination of British prison officers. Work and Stress 1988;2:292-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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