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치위생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11 no.5, 2011년, pp.741 - 747
성정민 (서남대학교 치위생학과) , 문윤미 (서남대학교 치위생학과)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factors related to the satisfaction level of patients with dental hygienists services. Methods : Questionnaire survey was carried out targeting 157 dental hygienists. The collected data was performed frequency & percentage, independent t-test an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치과환자가 기대하는 의료서비스는 대기시간이나 예약 또는 정산의 기대, 정보제공 등의 요소보다는 무엇에 대한 것이 훨씬 높은가? | 치과환자가 기대하는 의료서비스는 대기시간이나 예약 또는 정산의 기대, 정보제공 등의 요소보다는 치과환경과 치과인력에 대한 것이 훨씬 높다9). 치과위생사는 치과의사와 더불어 치과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이며, 구강질환을 예방하고 관리를 담당하는 사람으로 오늘날 그 역할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기에,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에 따른 환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요구된다. | |
무엇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치과치료 지식 또한 풍부해지고 있는가? | 또한 우리나라는 국민소득 증대와 의료기술 발달로 인하여 평균수명 연장과 더불어 구강건강 욕구도 커지고 있다. 매스컴의 발달과 치과치료에 대한 기술 발전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치과치료 지식 또한 풍부해지고 있다. 공중파 방송에서 의료전문의가 출연하여 치료방법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열심히 설명하고 있는 것 또한 그리 낮설은 모습이 아니다1). | |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가 환자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 환자 만족도 간의 관련성을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 1. 치과위생사의 진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최고점수 4점에서 치과위생사의 친절도 3.07점으로 가장 높았고, 치과위생사의 진료처치수준 2.94점, 환자와의 상호관계성 2.68점 순으로 나타났다. 2. 치과위생사의 친절도, 환자와의 상호관계성, 치과위생사의 진료처치수준간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각 요인들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치과위생사의 진료처치수준과 치과위생사의 친절도 요인이 가장 강한 양(+)의 상관관계(r=0.569)를 보였다(p<0.01). 3. 치과위생사의 서비스가 치과만족도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조사된 항목은 치과만족도였으며, 치과위생사의 서비스가치과만족 및 애호도에 영향력이‘있다’라고 한 응답자는 3.00점, 영향력이‘없다’라고 한 응답자는 2.25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p<0.05). 4. 환자의 치과만족도 및 애호도와 관련된 변인간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각 요인들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추천의사와 치과 재이용 의사와의 관계가 가장 강한 양(+)의 상관관계(r=0.705)로 나타났다(p<0.01). |
채유미, 이선희, 최귀선. 국내병원 질 향상 사업의 현주소와 성공전략. 한국의료QA학회지 2001;4(1):1-3.
김정숙.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질이 환자만족과 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박사학위 논문]. 대구:계명대학교 대학원;2003.
http://www.mv.go.kr
최용환. 의료서비스 이용자의 선호형태에 관한 연구[박사학위논문]. 서울:성균관대학교 대학원;2001.
김재원. 대학생의 치과의사 및 치과의료기관 선택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인제대학교 대학원;2001.
홍현실, 최연희, 지영건, 이상규, 권호장.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질이 내원환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구강보건학회지 2006;30(2):130-140.
김민정. 환자 중심적 성향과 환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박사학위논문]. 서울:한양대학교 대학원;2009.
김정숙.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의 치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위생과학회지 2006;12(2):63-68.
정수연. 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따른 환자만족도 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연세대학교대학원;2006.
한지형. 환자 만족도와 애호도에 미치는 치과위생사 관련 요인 분석[석사학위논문]. 서울:인제대학교 대학원;2002.
장성구. 대학병원 외래환자들의 일반적 특헝에 대한 연구 분석[석사학위논문]. 서울:한양대학교 대학원;1994.
홍현실.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질이 치과의원 내원환자의 만족도 재이용 권유의사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서울:단국대학교 대학원;2005.
한수진. 치과의료 기관의 치과 의료서비스에 관한 환자의 만족요인 연구[석사학위논문]. 천안:단국대학교 대학원;199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