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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섬유시트 형태의 토목섬유로 보강된 아스팔트 포장의 공용성 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Asphalt Pavement Reinforced with Glass Fiber Sheet Type of Geosynthetics 원문보기

한국토목섬유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0 no.3, 2011년, pp.1 - 8  

조삼덕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공학연구실) ,  이대영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공학연구실)

초록

본 논문에서는 유리섬유시트 형태의 토목섬유로 보강된 아스팔트 포장의 내구성 증진효과와 공용성 평가를 위해 덧씌우기 시험시공 구간의 장기 추적조사를 수행하였다. 토목섬유 보강 아스팔트 포장의 보강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개질아스팔트와 일반아스팔트 구간 및 토목섬유 보강 구간 등 6개 구간으로 구분하여 공용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공용성 평가를 위한 평가항목으로 소성변형, 균열율, 처짐량, 종단평탄성을 조사하였다. 공용성 평가를 위한 조사장비로 ARAN과 FWD를 이용하였으며, 또한 육안조사를 통해 시험시공 포장면의 균열발생과 변형상태 조사를 수행하였다. 추적조사결과, 토목섬유 보강 아스팔트는 토목섬유를 보강하지 않은 아스팔트 포장에 비해 균열저항성이 우수하며 공용기간이 증가함에 따라 소성변형과 균열이 서서히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performance evaluation of asphalt pavement reinforced with fiber sheet type of geosynthetics and observations conducted to evaluate the practical efficiencies and performance of overlay asphalt pavement reinforced with geosynthetics. In this study, performance evaluation we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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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근들어서는 도로포장의 수명연장 및 유지보수 예산의 절감을 위한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포장분야에서 장기공용성 평가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도로 포장의 공용성 평가는 실내시험, 포장가속기시험 및 현장시험시공을 통한 추적조사등을 통해 아스팔트 포장의 주요 손상과 그 변화를 분석하여 도로포장의 공용수명을 예측하고 공용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수행된다. 현재 국내 및 해외에서는 도로의 내구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연구 및 대책이 마련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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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목섬유를 이용한 도로포장의 장점은? 현재 국내 및 해외에서는 도로의 내구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연구 및 대책이 마련되고 있다. 특히 토목섬유를 이용한 도로포장은 피로균열이나 반사균열 억제에 그 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도로 기층 부의 소성변형을 감소시키는 공학적 장점을 가지고 있다 (Bayex, 1998; Gilchrist et al., 1994; Kutuk, 1998;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3).
도로포장 파손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은? 아스팔트 포장은 기존 일반국도 포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고속국도의 60%를 차지하고 있다(구한모, 2002). 도로포장 파손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으로는 소성 변형(rutting), 피로균열(fatigue cracking) 반사균열(reflection cracking), 온도균열(temperature cracking) 등이 있다.
토목섬유 아스팔트 포장의 내구성 증진을 위해서는 토목섬유의 부착과 적합한 택코팅제의 적용을 통한 현장품질관리가 중요한 이유는? 토목섬유 아스팔트 포장의 내구성 증진 및 최적의 공용 성을 얻기 위해서는 토목섬유의 정확한 설치와 아스팔트 택코팅의 적용성 평가가 중요하다(Barazone, 2000). 토목 섬유 부착시 구겨짐과 적합하지 않은 택코팅 적용은 포장면내의 공극과 아스팔트 바인더의 혼합 및 부착에 영향을 미치게 됨에 따라 토목섬유 아스팔트 포장의 가장 일반적인 문제점을 발생시키는 원인이 된다(Maurer and Marasheskie, 1989). 따라서 토목섬유 아스팔트 포장의 내구성 증진을 위해서는 시공시 토목섬유의 부착과 적합한 택코팅제의 적용을 통한 현장품질관리가 중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시공을 수행하였다(그림5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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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구한모 (2002), 교통하중 및 환경하중 조건에 따른 Whitetopping 거동 분석,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2. 여현동, 김광덕, 권수안, 정진훈 (2010), "섬유그리드 보강 아스팔트 포장 초기 공용성 평가",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12권, 제4호, pp.53-50. 

  3. 이대영, 조삼덕, 김진환, 김남호 (2002), "토목섬유 보강 아스팔트 포장의 공용성 평가",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 pp.112-116. 

  4. 조삼덕, 김남호, 한상기, 이대영 (2001), "토목섬유 아스팔트 포장의 실험적 고찰",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제17권, 제4호, pp.191-198. 

  5.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3), 토목섬유를 이용한 아스팔트 포장 내구성 증진연구, 연구보고서, pp.149. 

  6. 한국도로공사 (1999), 포장균열 및 노면반사균열 억제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7. 한상기, 차순만, 조윤호 (2003), "국내적용 반사균열 억제공법 현황 및 초기공용성", 한국도로포장학회지, 제5권, 제1호, pp.22-27. 

  8. Bayex (1998), "Pavement Reinforcement Grids Help Resist Cracking", Geotechnical Fabrics Report, January/February, pp. 46. 

  9. Barazone, M. (2000), "Installing paving synthetics-An overview of correct installation procedures(part one)", Geotext. Fabr. Rep., 18(3), pp.16-18. 

  10. Gilchrist, A. J. T. and Paul, J. (1994), "Asphalt Reinforcement : 10 Years of Experience and Development", Proc. of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Geotextiles, Geomembranes and Related Products, September, Singapore, pp.91-94. 

  11. Kutuk, B. (1998), "Performance of Flexible Pavements Reinforced with Geogrids", Dissertation Faculty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West Virginia University, pp.302. 

  12. Ling. H. I. and Liu. Z. (2001), "Performance of geosyntheticreinforced asphalt pavements", Journal of Geotechnical and Geoenvironmental Engineering, ASCE, Vol.127, No.2, pp.177-184. 

  13. Maurer, D. A. and Marasheskie, G. J. (1989), "Field performance of fabrics and fibers to retard reflective cracking", Geotext. Geomembr., 8(3), pp.239-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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