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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전자책 제공업체의 성능 평가에 관한 연구
An Evaluative Research on the Performances of E-book Producers and Supplier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2 no.1, 2011년, pp.135 - 154  

이명희 (상명대 인문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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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의 대표적인 8개 전자책 제공업체를 대상으로 기술개발, 콘텐츠, 서비스 분야에서 16개 평가항목을 가지고 그들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6점 척도로 평가한 결과, 종합적으로 가장 우수한 전자책 제공업체는 교보문고, 북큐브, 리디북스, 인터파크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기술개발분야에서는 북큐브가, 콘텐츠 분야에서는 교보문고가, 그리고 서비스 분야에서는 교보문고와 리디북스가 우수한 것으로 드러났다. 가장 취약한 항목은 '자가출판 지원유무', '가독성', '홍보의 필요성', '콘텐츠 보유종수' 항목 등으로 나타나 이들 항목에 대한 개선이 요구되었다. 제언으로는 우수한 기능의 단말기 개발, 효율적인 인터페이스 개발, 가독성 향상, 콘텐츠 주제의 다양화, 콘텐츠의 최신성 유지, 멀티미디어 자료의 개발 및 확보, 그리고 적극적인 홍보정책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performances of eight current e-book producers and suppliers in three areas(technology development, contents and services) using 16 evaluation criteria. Each criterion was measured using 6 scales on eight e-book producers and suppliers. The study results showed that overall,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인 전자책의 정의는 무엇인가? 전자책은 e-book으로도 불리며, 기존의 종이책과 달리 전자책 단말기나 컴퓨터 등의 부가적인 기기에 의해 읽혀진다. 전자책의 정의는 “디지털 매체로 구성된 문자, 소리, 화상 등 책의 내용을 인터넷 등 유․무선 통신망을 경유하여 독자가 데스크톱 PC나 노트북 화면 또는 개인용 정보 단말기에 설치된 전용 뷰어를 통해 읽는 책”으로 정의된다. 2006년도 발표된 한국전자책컨소시엄에서도 전자책을 “디지털 형태로 제작한 … 웹에서 인증된 절차를 밟아 PC에 다운로드하거나 휴대폰, PDA, 단말기 등에 탑재하여 휴대할 수 있는 …”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한국전자책컨소시엄 2006).
장선화(2004)는 전자책 활용의 활용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한다고 주장하였는가? 장선화(2004)는 전자책 활용을 높이기 위해서 첫째, 이용자가 중심이 된 인터페이스 디자인 개발과, 종이책의 속성을 전자책으로 충분히 구현할 수 있어야 하며, 둘째, 전자책의 특성인 멀티미디어 기능을 살린 전자책 전용 콘텐츠 제작을 주장하였다. 또한, 양질의 콘텐츠 생산과 유통, 소비환경 구축을 위하여 국가적 차원의 연구와 지원이 필요하며 출판, 도서관 등 관련기관이 참가할 수 있도록 범국가적인 대책을 촉구하였다.
북큐브 네트웍사에서 만든 전자책 제공업체인 북큐브가 수행하는 4가지 주요 업무는 무엇인가? 북큐브는 2008년 북큐브 네트웍사에서 만든 전자책 제공업체이다. 북큐브에서 수행하는 4가지 주요 업무는, 1) 원소스 멀티유즈 개념의 콘텐츠 재생산(WEB DB, flash 콘텐츠, 모바일 전용 콘텐츠 등), 2) 학교, 도서관, 기업, 공공기관 등의 기관고객 대상 전자책 도서관 시스템구축 및 전자책을 포함한 디지털 콘텐츠 유통사업 운영, 3) 전자책/인터넷/모바일 등의 매체를 통한 출판 마케팅 사업, 출판시장의 확대를 위한 마케팅과 홍보상품의 발굴 및 사업화, 4) e-ink 기반의 전자책 전용 단말기 유통사업과 초기 b2b 유통을 기반으로 단말기를 보급하여 b2b 매출 극대화를 견인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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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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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북센 '모비북.' . 

  30. 인터파크 '비스킷.' . 

  31. 교보문고 '교보문고 디지털북.' . 

  32. Qook 북카페. . 

  33. 리디북스. . 

  34. YES 24 'YES24 eBook.' . 

  35. 영풍문고 '영풍문고 eBoo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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