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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시장의 플래그십 스토어 트렌드: 현황을 통한 고찰
Flagship Store Trends in the Retail Market: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한국의류산업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v.13 no.6, 2011년, pp.917 - 925  

박경애 (영남대학교 섬유패션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agship store opening is one of the most frequently reported retail news in which it is widely used to promote a new store open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flagship stores on media reports. Flagship store cases were collected from the news article database of the largest inter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ozinets et al. (2002)은 플래그십 브랜드 스토어의 브랜드이미지의 역할을 강조한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수익창출보다 리테일 브랜드의 이미지 구축과 강화가 목적(Varley & Raflg, 2003)이다. Kozinets et al. (2002)은 플래그십 브랜드 스토어의 3가지 특징으로, 1) 제품의 단일브랜드만 취급하고, 2) 회사(제조업체) 소유이며, 3) 기업의 이익추구 뿐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해 운영된다고 하여 브랜드이미지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Messedat(2007)에 의하면, 브랜딩을 통해 기업을 알리고 보여주는 곳으로 제조업과 고객간 감정적 연결을 창출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한다.
Webb(2009)이 8개 요소로 구별한 플래그십 스토어 개념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공통된 요소는 무엇인가? 그러나 플래그십 스토어 개념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공통된 요소가 있는데, Webb(2009)는 8개 요소로 구별한다. 이는 1) 주요 대도시의 위치, 2) 동일 상품군의 표준 점포에 비해 큰 규모, 3) 최고급 입지, 4) 그 자체가 아이콘이 되는 인상적인 건축물, 5) 저명한 건축가나 디자이너가 설계한 혁신적인 리테일 인테리어 컨셉, 6) 완전한 혹은 매우 다양한 제품 범위, 서비스, 경험 7) 최상의 기준, 8) 마케팅과 프로모션 지원으로 내부적으로 플래그십으로 지정되는 것 등이다. 각 요소의 상대적 중요성은 시장(국가, 지역, 도시), 사업 유형, 기업 목적 등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플래그십이란 무엇인가? com(2011)의 리테일 용어 정의는 보다 전문적이다. 플래그십이란 가장 크고, 가장 빠르고, 가장 최신이고, 가장 잘 무장된, 가장 잘 알려진 함선 혹은 함대의 선두 함선을 지칭한다. 특정 소매점에 응용될 경우, 리테일러의 주요 위치, 중요한 위치의 점포, 체인의 가장 큰 점포, 최다 매출이나 최다 상품 보유 점포, 리테일러의 가장 잘 알려진 위치, 체인의 첫 번째 점포, 또는 최상의 고객을 대상으로 최고가 제품을 취급하는 위치 등에 지명된다(Abou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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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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