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셧다운제도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정책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gnition and Policy of Shutdown System of Adolescent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9 no.3, 2011년, pp.21 - 29  

이영주 (백석문화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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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온라인게임으로 인해 부작용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는 청소년의 현실을 반영하여 심야시간에 게임접속을 제한하여 과도한 게임이용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온라인 게임서비스 이용시간을 일부 제한하는 셧다운제도의 도입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지도와 게임중독의 심각성인지정도, 셧다운제도의 효과성과 문제, 그리고 대안정책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조사결과, 청소년의 17.5% 만이 셧다운제도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다. 또한 청소년들은 게임중독에 대해 매우 심각한 것으로 인지하고는 있었으나 셧다운제도 도입의 효과성에는 절반정도만 효과적이라 응답했다. 셧다운제도 도입과 관련된 정책대안으로, 첫째, 공교육의 확립으로 청소년들이 입시경쟁 속에 많은 시간 사교육에 노출되는 것을 막아야 할 것이다. 둘째, 일상의 규제는 가정이 주체이고 가정에서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한 만큼 가정교육 프로그램의 개발로 부모와 자녀 간 대화시간을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여가문화 컨텐츠 개발과 보급의 활성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side effects from the online game is appearing to adolescent to serious level. This research studied the system to protect adolescent from excessive game usage, the system to limit an online game service connection at the midnight time. Namely we found at a shutdown system introduc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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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청소년보호냐 게임산업의 발전이냐의 문제이외에 청소년보호라는 차원에서도 의견이 다양하다. 이에 따라 셧다운제도에 대한 권리의 대상자인 청소년들의 인식정도와 그들이 느끼는 셧다운제도의 효과 및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논란이 되고 있는 청소년의셧다운제도에 대한 여성가족부와 문화체육관광부의 의견을 정리해보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권리의 주체인 청소년들이 셧다운제도에 대해 얼마나 인지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며, 청소년들이 인식하는 게임중독의 심각성과 셧다운제도의 효과와 문제점 및 그 대안정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게임에도 양면성이 있음을 인지한다면 게임의 순기능은 공개의 장에서 키워나가고 부작용은 지속적으로 해결해나가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이 인지하지도 못하는 강제적인 제도 도입에 앞서 청소년들이 건전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우선해야 할 몇 가지 정책 제안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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