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취학 어린이를 대상으로 손씻기 교육 방법에 따른 미생물학적 변화를 모니터링한 연구이다. 연구는 3세에서 5세까지의 서울시 어린이집 어린이 10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미생물 분석은 손씻기 교육 전, 1주간 동영상 교육실시 후, 1주간 동영상 교육 및 손씻기 실습 교육병행 후로 분류하였다. 손씻기 교육 전 어린이들의 손에서는 일반세균, 진균, 대장균군 및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되었다. 2주간 손씻기 동영상 교육과 실습교육을 연속적으로 실시한 결과 손씻기 교육에 따른 손 위생상태는 개선되었다. 결과 손씻기 교육은 취학 전 어린이를 대상으로 손씻기 교육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경우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미취학 아동의 경우 평생 습관을 확립시키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언제, 어디서 손을 씻어야 하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는 미취학 어린이를 대상으로 손씻기 교육 방법에 따른 미생물학적 변화를 모니터링한 연구이다. 연구는 3세에서 5세까지의 서울시 어린이집 어린이 10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미생물 분석은 손씻기 교육 전, 1주간 동영상 교육실시 후, 1주간 동영상 교육 및 손씻기 실습 교육병행 후로 분류하였다. 손씻기 교육 전 어린이들의 손에서는 일반세균, 진균, 대장균군 및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되었다. 2주간 손씻기 동영상 교육과 실습교육을 연속적으로 실시한 결과 손씻기 교육에 따른 손 위생상태는 개선되었다. 결과 손씻기 교육은 취학 전 어린이를 대상으로 손씻기 교육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경우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미취학 아동의 경우 평생 습관을 확립시키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언제, 어디서 손을 씻어야 하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monitor the microbiological effect on preschool children's hand safety according to educational methods of hand washing. The subjects were ten children aged three to five. The analyses of the microbiological effect were made before band washing education, after on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monitor the microbiological effect on preschool children's hand safety according to educational methods of hand washing. The subjects were ten children aged three to five. The analyses of the microbiological effect were made before band washing education, after one-week video demonstrations of hand washing education, and after one-week video demonstrations of hand washing education combined with practic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otal plate count, filamentous fungi, coliform, and Staphylocuccus aureus were detected from children's hands just before band washing education. According to the two-week hand washing education, such education was found effective in keeping the children's hands clean and safe. In conclusion, repeated and more consistent training of band washing would be important for children, especially aged three to five because most of the habits and behavior patterns were developed in these age groups and the effects were persistent during their future lif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monitor the microbiological effect on preschool children's hand safety according to educational methods of hand washing. The subjects were ten children aged three to five. The analyses of the microbiological effect were made before band washing education, after one-week video demonstrations of hand washing education, and after one-week video demonstrations of hand washing education combined with practice.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otal plate count, filamentous fungi, coliform, and Staphylocuccus aureus were detected from children's hands just before band washing education. According to the two-week hand washing education, such education was found effective in keeping the children's hands clean and safe. In conclusion, repeated and more consistent training of band washing would be important for children, especially aged three to five because most of the habits and behavior patterns were developed in these age groups and the effects were persistent during their future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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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취학 어린이를 대상으로 손씻기 교육 방법에 다른 교육 전후의 손에 상주하는 미생물을 분석하고 파악하여, 손씻기 교육 방법 및 기간의 효율성과 위생학적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미취학 어린이를 대상으로 손 씻기 교육 방법에 따른 미생물학적 변화를 모니터링한 연구이다. 연구는 3세에서 5세까지의 서울시 어린이집 어린이 10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은 학령기 이전의 아동을 대상으로 손씻기 교육에 따라 손 위 생 실천 수준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으로, 시청각 교육과 실습 교육에 따른 차이를 고찰하였다. 단, 대장균군과 식중독균(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살모넬라 및 바실러스세레우스)의 경우 손씻기 전후에 불검출된 사례가 대부분으로 통계분석에 적합하지 않았으므로, 가설 검증은 일반세균수와 진균수만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제안 방법
황색포도상구균 측정 에는 Baird-Parker 한천 평판배지 (Baird-Parker Agar Base, Oxoid, England) 오]" Nutrient Agar(NA, Difco, USA), Coagulase Test kit (BD BBLTM Coagulase Plasma, Rabbit, Becton, Dickinson and Company, USA)를 사용하였다. 희석된 시료 1.
실시하였다. 1차는 동영상 교육만을 1주(5 회) 실시 후 측정하였으며, 2차는 동영상 교육과 손 씻기 실습 1주(5회) 실시 후 측정하였다.
따른 차이를 고찰하였다. 단, 대장균군과 식중독균(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살모넬라 및 바실러스세레우스)의 경우 손씻기 전후에 불검출된 사례가 대부분으로 통계분석에 적합하지 않았으므로, 가설 검증은 일반세균수와 진균수만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1 mL 씩을 분주하여 25±2℃ 에서 5-7일간 배양하였다. 배양 후 평균 집락 수에 희석배수를 곱하여 진균수를 산출하였다.
연구 기간은 2010년 1월 중순부터 2월 초순이었다. 손씻기 교육 및 시료 모집은 오후 1시-2시 사이의 놀이시간에 A 어린이집에서 직접 실시하였다.
손씻기 교육 직전 어린이 손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분석을 실시한 후, 1주일 간 손씻기 동영상 교육을 실시한 후 2차 미생물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후 1주일 간 손씻기 동영상 및 손씻기 실습 교육을 추가 실시한 후, 미생물 분석을 실시하였다.
손씻기 교육 후 손 위생상태 분석은 2차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1차는 동영상 교육만을 1주(5 회) 실시 후 측정하였으며, 2차는 동영상 교육과 손 씻기 실습 1주(5회) 실시 후 측정하였다.
어린이 손에서의 미생물 시료 채취는 Glove Juice method(Paulson, 1993)에 따라서 멸균한 0.85% NaCl 용액 90 mL을 넣은 멸균 Stomacher Bag에 조사 대상자의 손을 넣고 1분간 담근 후이를 시험용액으로 사용하였다' 분석 대상 미생물은 손 위생의 주요 원인균인 일반세균, 진균, 대장균군, 대 장균과 황색 포도상구균으로 선정 하였다.
실시하였다. 이 후 1주일 간 손씻기 동영상 및 손씻기 실습 교육을 추가 실시한 후, 미생물 분석을 실시하였다.
배양 후 투명한 환으로 둘러싸인 검은색 광택을 띈 집락을 NA에 옮겨 37 ℃ 에서 24시간 배양 후, 그람염색을 실시하여 그람 양성 구균임을 확인하였다. 이후 Coagulase test를 실시하여 섬유(fibrin) 화 양성반응을 보인 균만을 황색포도상구균 양성으로 판정하였다.
조사 대상자의 손에서의 미생물 검출방법은 3 회 반복 검출을 기본으로 실시하였다.
첫째, 기존의 손씻기 연구는 간호사 및 조리 대상자의 손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단일 손으로 제시한 반면, 본 연구는 미취학 아동인 어린이의 오른손과 왼손의 미생물 실태를 분류하여 관찰하였다 이는 어린이가 놀이 및 학습과정에서 두 손을 사용하는 빈도가 높고, 양손의 오염 정도가. 동일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실험 결과 역시 양손에서 미생물 오염도가 서로 다르게 관찰되었다.
배양 후 SPC 법에 의해 각각의 배지 위에 형성된 colony를 계수하여 CFU/mL으로 나타냈다. 형성된 집락을 계수할 때 푸른 집락 주위에 기포를 형성한 집락 수는 대장균으로, 붉은 집락 주위에 기포를 형성한 집락 수는 대장균군으로 판정하여 균수를 산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서울 시내 S구에 위치한 A어린이집에 다니는 어린이 중 만 3-5세 미취학 어 린이 10명을 부모의 동의하에 선정하였다. 연구 기간은 2010년 1월 중순부터 2월 초순이었다.
선정하였다. 연구 기간은 2010년 1월 중순부터 2월 초순이었다. 손씻기 교육 및 시료 모집은 오후 1시-2시 사이의 놀이시간에 A 어린이집에서 직접 실시하였다.
연구는 3세에서 5세까지의 서울시 어린이집 어린이 10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미생물 분석은 손씻기 교육 전, 1주간 동영상 교육실 시 후 1주간 동영상 교육 및 손씻기 실습 교육 병행 후로 분류하였다 손씻기 교육 전 어린이들의 손에서는 일반세균, 진균, 대장균군 및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되었다.
데이터처리
我 Means are significantly different at 5% signification level by Duncan's multiple range test.
본 연구에서는 SPSS V12.0 KO (12.0 한글판)을이용하여 통계적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손 씻기 교육 방법에 따른 손 위생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으며, p<0.05 수준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검증하였다.
어 Means are significantly different at 5% signification level by Duncan's multiple range test.
이론/모형
1 mL 씩을 분주하여 35±2℃ 에서 72±3시간 배양하였다. 배양 후 Standard Plate Count(SPC)법에 의해 각각의 배지 위에 형성된 colony를 계수하여 희석배수를 고려한 후 Log colony forming unit(CFU)/mL 단위 로 표시 하였다. 이후의 다른 미생물도 동일한 방법으로 col- ony를 계수하여 표시하였다.
성능/효과
미생물 분석은 손씻기 교육 전, 1주간 동영상 교육실 시 후 1주간 동영상 교육 및 손씻기 실습 교육 병행 후로 분류하였다 손씻기 교육 전 어린이들의 손에서는 일반세균, 진균, 대장균군 및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되었다. 2주간 손씻기 동영상 교육과 실습교육을 연속적으로 실시한 결과 손 씻기 교육에 따른 손 위생상태는 개선되었다. 본 연구 결과 손씻기 교육은 취학 전 어린이를 대상으로 손 씻기 교육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경우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중 3명에게서 1伊-1。5 CFU/mL에서 102-105 CFU/mL 로 감소하거나, 불검출되어 교육 기간에 따라 일반세균수가 감소하는 경향이 관찰되었다 <Table 1>. 다른 연구에서도 손에서 상주하는 일반세균수는 평균 103 CFU/mL 로 측정되어(K血 JK et al.
대장균군은 대상자 10명 중 2 명의 어린이 손에서만 10 CFU/mL내외로 검출되었다, 대장균의 경우 모든 어린이에게서 불검출되었으나, 황색포도상구균은 2명의 어린이에게서 검출되었다,
동일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실험 결과 역시 양손에서 미생물 오염도가 서로 다르게 관찰되었다.
다만 시청각 교육과 실습교육간의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다. 따라서 손씻기 교육에 따른 손 위생 상태는 개선되는 것으로 채택되었으나, 손 씻기 교육 방법에 따른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씻기와 관련된 다른 연구에서도 올바른 손 씻기 실시는 손의 일반세균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보고한 바 있어 본 연구 결과와 동일한 경향이 관찰되었다 (Lee H & Choi SM 2009).
따라서 손씻기 교육이 대장균군 감소에 어느 정도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확실한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다<Table 3>. 대장균은 모든 어린이의 손에서 불검출로 나타났다.
연구는 3세에서 5세까지의 서울시 어린이집 어린이 10명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미생물 분석은 손씻기 교육 전, 1주간 동영상 교육실 시 후 1주간 동영상 교육 및 손씻기 실습 교육 병행 후로 분류하였다 손씻기 교육 전 어린이들의 손에서는 일반세균, 진균, 대장균군 및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되었다. 2주간 손씻기 동영상 교육과 실습교육을 연속적으로 실시한 결과 손 씻기 교육에 따른 손 위생상태는 개선되었다.
2주간 손씻기 동영상 교육과 실습교육을 연속적으로 실시한 결과 손 씻기 교육에 따른 손 위생상태는 개선되었다. 본 연구 결과 손씻기 교육은 취학 전 어린이를 대상으로 손 씻기 교육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경우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미취학 아동의 경우 평생 습관을 확립시키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언제, 어디서 손을 씻어야 하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손씻기 교육 전 실험 대상 어린이의 손 위생 상태를 미생물학적 분석을 통하여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일반세균 및 진균수는 Itf-io5 CFU/mL이었다<Table 1, 2>. 대장균군은 대상자 10명 중 2 명의 어린이 손에서만 10 CFU/mL내외로 검출되었다<Table 3>, 대장균의 경우 모든 어린이에게서 불검출되었으나, 황색포도상구균은 2명의 어린이에게서 검출되었다<Table 4>,
손씻기 교육에 따른 손 위생 상태는 일반세균수와 진균수 모두 오른손보다 왼손에서 p<0.05 이하의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으며, 양손 전체에서도 p<0.05 이하로 손씻기 교육 후 손 위생 상태가 유의적으로 개선되는 결과가 관찰되었다. 다만 시청각 교육과 실습교육간의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다.
손씻기 동영상 교육 및 실습 교육을 실시한 후 어린이의 손에서 미생물을 측정하여 관찰한 결과 손 씻기 교육을 실시한 후 손의 미생물이 유의적으로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른손보다 왼손의 위생상태가 더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중독균인 대장균은 손씻기 교육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어린이에게서 불검출로 나타났다.
식중독균인 황색포도상구균은 손씻기 교육 전 10명의 어린이 중 2명에게서 양성으로 검출되었으나, 1차 손씻기 교육 후 1명, 2차 교육후 모두 불검출로 나타났다, 교육 기간에 따라서 황색포도상구균 검출 빈도가 낮게 관찰되었으므로, 손씻기 교육이 식중독균 억제에 효과적인 것으로 관찰되었다.
후속연구
그러나 현개까지는 관련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정착이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그러므로 미취학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손씻기 등 개인위생 관련 교육 방법의 실효성과 적절성 등을 파악하여 향후 효과적인 손씻기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할 필요성이 제시된다.
적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향후 학령기 이전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대상자를 동일한 지역이 아닌 복수의 서로 다른 장소에 거주하는 어린이를 선정하여 손씻기 교육을 4주 이상 지속적으로 실시한 후 위생실태를 분석하는 연구가 더욱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2006 ; 김은정 2005 ; 안효정 2005 ; 조현옥 2002)로 미취학 어린이를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미취학 어린이를 대상으로 손씻기의 중요성을 지적한 연구로 관련 연구 자료가 거의 없는 실정에서 미취학 어린이의 손 위생상태를 관찰할 수 있는 연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본 연구는 일부 지역의 어린이만을 편이 추출하여 단기간에 실시한 연구이기 때문에 일반화의 오류가 제기될 수 있다는 제한점이 있으나 다음의 특징이 파악되기에 어린이 대상 손씻기 교육에 관한 연구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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