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아의 놀이 선호 유형과 또래유능성 및 또래수용도의 관계
The Relationship of Young Children's Play Preferences to Peer Competence and Peer Acceptance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0 no.3, 2011년, pp.611 - 623  

조경자 (호서대학교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young children's play preferences through observation at their classrooms an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lay preferences and their peer competence and peer acceptance. The subjects were 55 four-year-old children from a kindergarten in...

Keyword

참고문헌 (69)

  1. 고현. (2009). 유아의 또래인기도 관련 변인 연구: 유아의 사회적 지식, 사회인지능력, 친사회적 행동, 언어표현능력을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29(6), 21-43. 

  2. 교육부. (2000).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 1: 총론. 서울: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3. 김근희. (2005). 유아의 놀이성과 또래유능성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김명순, 유정은, 이민주, 조항린. (2010). 동일연령반에서 유아의 자유선택놀이에 관한 연구: 놀이행동, 흥미영역, 놀이상대 및 놀이성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5(3), 75-98. 

  5. 김수영. (2000). 유아의 또래수용도 , 놀이상호작용 및 놀이형태와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0(3), 47-65. 

  6. 김순정. (2003).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따른 사회적 놀이의 연속적 변화패턴.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김윤희. (2010). 유아의 성별과 인기도에 따른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놀이행동. 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8. 김현나, 이경님. (2008). 성별에 따른 유아의 기질, 정서조절능력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유아의 또래유능성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3(5), 71-92. 

  9. 문희연. (2003). 흥미영역에 대한 유아의 선호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민성혜. (2006). 유아의 사회적 놀이 군집별 또래유능성의 차이.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2), 359-379. 

  11. 민지영. (2002).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놀이참여형태 및 놀이전략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박유영, 이수기, 윤현숙, 홍혜경. (2007). 유아의 놀이 특성에 대한 또래수용도 및 유치원 적응력과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11(3), 227-246. 

  13. 박주희. (2001). 아동의 또래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의 양육목표, 양육행동 및 또래관계 관리전략.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4. 박주희, 이은해. (2001). 취학전 아동용 또래유능성 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9(1), 221-232. 

  15. 박화윤, 안라리. (2006). 유아의 성에 따른 정서 인식수준과 사회적 능력 및 또래수용도간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26(1), 271-292. 

  16. 신수경, 지성애. (2008). 놀이 유형과 성별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행동 비교. 유아교육연구, 28(5), 223-245. 

  17. 신유림. (1997). 유아의 친구관계와 사회적 지위 및 놀이행동과의 관련 연구. 아동학회지, 18(2), 47-56. 

  18. 신유림. (2003). 유아의 가작화 놀이에서 상위놀이전략에 대한 분석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1(2), 245-255. 

  19. 신은수, 권미경, 정현빈. (2010). 유아의 사회적 기술, 또래놀이 상호작용과 사회적 놀이 행동 간의 관계. 미래교육학회지, 17(4), 183-209. 

  20. 원영미. (1995). 유아의 기질 및 관련변수와 유치원 아동의 적응과의 관계. 이화여자 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1. 이강이, 성미영. (2003). 유아의 정서 지식과 대인간 문제해결 전략-시설보호유아와 일반 유아의 비교. 아동학회지, 24(1), 33-45. 

  22. 이경순. (2007). 쌓기놀이에 대한 여아들의 인식과 여아들의 선호도 증가를 위한 교사의 전략. 아동학회지, 28(1), 95-113. 

  23. 이경옥, 여은진. (2006). 유아의 사회?정서 능력과 또래 인기도의 관계. 덕성여대논문집, 35, 97-114. 

  24. 이숙재. (1998). 어린이의 거친 신체 놀이와 사회적 능력. 아동학회지, 19(1), 131-140. 

  25. 이연선, 윤정혜. (2006). 현상학적 관점에서 본 유아의 성에 따른 또래 놀이 문화. 유아교육논집, 15(2), 177-194 

  26. 이지영, 이경옥. (2008). 남녀 유아의 거친 신체 놀이와 또래유능성 및 또래인기도와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3(3), 93-112. 

  27. 이지희. (2008). 유아의 또래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내적?외적 요인에 대한 구조 분석. 카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8. 이진희. (2010). 유아의 외로움과 자아존중감, 또래유능성, 어머니 양육태도와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9. 지성애. (1994). 도시와 농어촌 남녀 유아들의 사회놀이 행동에 관한 비교연구. 유아교육연구, 14(1), 133-150. 

  30. 지성애. (1997). 유아의 사회?인지적 놀이와 인적, 물적변인들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2, 1-23. 

  31. 진명희, 서현순. (2004). 3,4,5세 유아의 놀이 선호도와 놀이참여 유형에서의 성유형성 비교 및 성역할 고정관념과의 관련성. 유아교육연구, 24(2), 141-162. 

  32. 최미숙. (2007). 유아의 기질에 따른 정보처리유형과 또래유능성 분석. 유아교육연구, 27(2), 99-118. 

  33. 황영미. (2009). 유아의 또래수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및 어머니 변인 연구. 카톨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4. 황혜신, 이순형. (1990). 아동의 성항상성과 성별 특정화 행동. 아동학회지, 11(2), 82-97. 

  35. 허애수. (2003). 자녀의 정서표현에 대한 어머니의 태도 및 아동의 정서조절능력과 또래유능성.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6. Asher, S. R., Renshaw, P., & Hymel, S. (1982). Peer relations and the development of social skil1s. In Moore, S. & Cooper, C. (Eds.). The Young Child: Reviews of Research(pp. 137-158). Washington, DC: NAEYC. 

  37. Asher, S. R., Singleton, L. C., Tinsley, B. R., & Hymel, S. A. (1979). A reliable sociometric measure for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15, 443-444. 

  38. Bagwell, C. L., Newcomb, A. F., & Bukowski, W. M. (1998). Pre-adoloescent friendship and peer rejection as predictors of adul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9(1), 140-153. 

  39. Coie, J. D., Dodge, K. A., & Kupersmidt, J. B. (1990). Peergroup behavior 'and social status. In Asher, S. R. & Coie, J. D. (Eds.). Peer Rejection in Childhood(pp. 17-59).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40. Colwell, M J., & Lindsey, E. (2005). Preschool children's pretend and physical play and sex of play partner: Connections to peer competence. Sex Roles, 42(7/8), 497-509. 

  41. Coolahan, K., Fantuzzo, J., Mendez, J., & McDermott, P. (2000). Preschool peer interactions and readiness to learn: Relationships between classroom peer play and learning behaviors and conduc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2(3), 458-465. 

  42. Creasey, G. L., Jarvis, P. A., Berk, L. E. (1998). Play and social competence. In Saracho, O. N. & Spodek, B. (Eds.). Multiple Perspectives on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pp. 116-143).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43. Crick, N. R. (1996). The role of overt aggression, relational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in the prediction of children's future socia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7, 2317-2327. 

  44. Dunn, L., Kontos, S., & Potter, L. (1996). Mixed-age interaction in family child care.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7(4), 349-366. 

  45. Fabes, R. A., Martin, C. L., & Hanish, L. D. (2003). Young children's play qualities in same-, other-, and mixed-sex peer groups. Child Development, 74, 921-932. 

  46. Fromberg, D. P. (2002). Play and Meaning in Eearly Childhood Education. Boston: Allyn and Bacon. 

  47. Greco, L. A., & Morris, T. L. (2005). Factors influencing the link between social anxiety and peer acceptance: Contribution of social skills and close friendships during middle childhood. Behavior Therapy, 36(2), 197-205. 

  48. Hartup, W. W. (1983). Peer relations. In Mussen, P. H., Carmichael, L., & Hetherington, E. M.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4, (4th ed., pp. 103-196). New York: Wiley. 

  49. Hartup, W. W., & Stevens, N. (1997). Friendship and adaption in the life course. Psychological Bulletin, 121(3), 335-370. 

  50. Hayden-Thomson, L., Rubin, K. H., & Hymel, S. (1987). Sex preferences in sociometric choices. Developmental Psychology, 23, 558-562. 

  51. Howes, C. (1988). Peer interaction of young childre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8(1), (Serial no. 217). 

  52. Howes, C., & Leslie, P. (1998). Continuity in children's relations with peers. Social Development, 7(3), 340-349 

  53. Howes, C., & Matheson, C. C. (1992). Sequences in the development of competent play with peers: Social and social pretend play. Developmental Psychology, 28, 967-974. 

  54. Hubbard, J. A., & Coie, J. D. (1994). Emotional correlates of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s peer relationships.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20. 

  55. Hughes, F. P. (1999). Children, Play, and Development(3rd ed.). Boston: Allyn and Bacon. 

  56. Johnson, J. E., Christie, J. E., & Yawkey, T. D. (2001). Play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New York: Longman. 

  57. Johnson, J. E., Christie, J. F., & Wardle, F. (2005). Play, Development, and Early Education. Boston: Pearson/Allyn and Bacon. 

  58. Kupersmidt, J. B., & Coie, J. D. (1990). Preadolescent peer status, aggression, and school adjustment as predictors of externalizing problems in adolescence. Child Development, 61, 1350-1362. 

  59. Lindsey, E. W., & Mize, J. (2001). Contextual differences in parent-child play: Implication for children's gender role development. Sex Roles, 44, 155-176. 

  60. Martin, C. L. (1994). Cognitive Influences on the Development and Maintenance of Gender Segregation: Causes and Consequences. San Francisco: Jossey-Bass. 

  61. Martin, C. L., & Fabes, R. A. (2001). The stability and consequences of young children's same-sex peer inter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7, 431-446. 

  62. Mathur, S. R., & Ruthurford, R. B. (1996). Is social skills training effective for students with emotional or behavioral disorders?: Research Issues and needs. Behavioral Disorders, 22, 21-28. 

  63. Nelson, L., Rubin, K. H., & Fox, N. A. (2005). Social withdrawal, observed peer acceptance, and the development of self-perceptions in children age 4 to 7 yea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 185-200. 

  64.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 347-389. 

  65. Parker, J. G., & Asher, S. R. (1993). Friendship and friendship quality in middle childhood: Link with peer group acceptance and feelings of loneliness and social dissatisfac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9, 611-621. 

  66. Pellegrini, A. D., & Perlmutter, J. C. (1989). Classroom contextual effects on children's play. Developmental Psychology, 25(2), 289-296. 

  67. Raver, C. C., & Zigler, E. F. (1997). Social competence: An Untapped dimension in evaluation Head Start's succes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2(4), 363-38. 

  68. Rubin, K. H., Fein, G., & Vandenberg, B. (1983). Play. In Mussen, P. H., Carmichael, L., & Hetherington, E. M.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ization, Personality, and Social Development, 4, (4th ed., pp. 693-774). New York: Wiley. 

  69. Waters, E., & Sroufe, L. A. (1983). Social competence as a developmental construct. Developmental Review, 3, 79-97.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