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목적: 이 논문의 목적은 한국의 고령인구 추이를 파악한 후 한국의 노인치과 교육의 현실을 조사하여 선진국의 노인치과 교육의 현실과 비교해보는 것이다. 연구 재료 및 방법: UN에서 제공하는 인구 데이터베이스, 고령친화산업 기초통계 자료 및 2005년 인구주택총조사 자료를 참고하여 한국의 고령 인구 증가 추이를 파악하였다. 1980년 대 Ettinger에 의해 개발된 초창기 설문지를 바탕으로 하여 한국의 노인치과 교육 현황에 관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한국의 각 치과대학에서 1명의 교수를 선택하여 노인치과에 관한 설문지를 보냈다. 설문지는 크게 학부과정의 노인치과학 교육 및 노인치과학에 대한 행정적 지원에 관한 주제들로 구성되었다. 설문지를 통해 얻어진 정보는 회신된 설문지로부터 얻어진 정보는 유사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미국과 서유럽에서 보고된 논문과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한국은 2005년 기준으로 고령화 사회에 이미 진입했으며, 2030년에는 노인 인구가 전체인구의 24.3%를 차지하는 초고령화 사회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한국의 경우 11개 치과대학 중 7개 대학에서 학부과정에 노인치과학이 포함되었고, 그중2개의 대학에서만 이론 수업과 임상 수업을 병행하고 있었다. 특수화된 노인치과 클리닉을 운영하는 학교는 7개 치과대학 중 2개 대학에 불과했다. 한 편 미국의 54개 치과대학 중 53개에서 학부과정에 노인치과학을 포함하고 있었고, 36개 대학에서 이론수업과 임상수업을 병행하고 있었으며, 16개의 학교에서 특수 클리닉을 보유하고 있었다. 유럽의 27개국 82개의 치과대학 중 68개의 치과대학에서 학부과정에 노인치과학이 포함되어 있었고, 50개의 학교에서 이론수업과 임상수업을 병행하고 있었으며, 15개의 학교에서 특수클리닉을 보유하고 있었다. 미국과 유럽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한국의 경우 비교적 다수의 학교에서 노인치과학을 정규 학부 과정에 포함하지 않은 상태였고, 다양한 임상 수업이 병행되지 못했으며, 특수 클리닉과 같은 시설이 부족했다. 결론: 한국의 치과대학에서 노인치과학 교육은 대체적으로 강의에 의해 이루어졌고, 임상 교육 프로그램은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잘 조직화되지 못했다. 한국의 노인치과학 교육은 학문적으로나 행정적으로 아직 잘 정립되지 못했다.
연구 목적: 이 논문의 목적은 한국의 고령인구 추이를 파악한 후 한국의 노인치과 교육의 현실을 조사하여 선진국의 노인치과 교육의 현실과 비교해보는 것이다. 연구 재료 및 방법: UN에서 제공하는 인구 데이터베이스, 고령친화산업 기초통계 자료 및 2005년 인구주택총조사 자료를 참고하여 한국의 고령 인구 증가 추이를 파악하였다. 1980년 대 Ettinger에 의해 개발된 초창기 설문지를 바탕으로 하여 한국의 노인치과 교육 현황에 관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한국의 각 치과대학에서 1명의 교수를 선택하여 노인치과에 관한 설문지를 보냈다. 설문지는 크게 학부과정의 노인치과학 교육 및 노인치과학에 대한 행정적 지원에 관한 주제들로 구성되었다. 설문지를 통해 얻어진 정보는 회신된 설문지로부터 얻어진 정보는 유사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미국과 서유럽에서 보고된 논문과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한국은 2005년 기준으로 고령화 사회에 이미 진입했으며, 2030년에는 노인 인구가 전체인구의 24.3%를 차지하는 초고령화 사회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한국의 경우 11개 치과대학 중 7개 대학에서 학부과정에 노인치과학이 포함되었고, 그중2개의 대학에서만 이론 수업과 임상 수업을 병행하고 있었다. 특수화된 노인치과 클리닉을 운영하는 학교는 7개 치과대학 중 2개 대학에 불과했다. 한 편 미국의 54개 치과대학 중 53개에서 학부과정에 노인치과학을 포함하고 있었고, 36개 대학에서 이론수업과 임상수업을 병행하고 있었으며, 16개의 학교에서 특수 클리닉을 보유하고 있었다. 유럽의 27개국 82개의 치과대학 중 68개의 치과대학에서 학부과정에 노인치과학이 포함되어 있었고, 50개의 학교에서 이론수업과 임상수업을 병행하고 있었으며, 15개의 학교에서 특수클리닉을 보유하고 있었다. 미국과 유럽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한국의 경우 비교적 다수의 학교에서 노인치과학을 정규 학부 과정에 포함하지 않은 상태였고, 다양한 임상 수업이 병행되지 못했으며, 특수 클리닉과 같은 시설이 부족했다. 결론: 한국의 치과대학에서 노인치과학 교육은 대체적으로 강의에 의해 이루어졌고, 임상 교육 프로그램은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잘 조직화되지 못했다. 한국의 노인치과학 교육은 학문적으로나 행정적으로 아직 잘 정립되지 못했다.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current status of dental geriatric education in Korea. Materials and methods: One of the faculty members related in geriatric education was selected in each Korean dental school and the questionnaire on geriatric dental education was sent to them by...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current status of dental geriatric education in Korea. Materials and methods: One of the faculty members related in geriatric education was selected in each Korean dental school and the questionnaire on geriatric dental education was sent to them by e-mail. The questionnaire consists of the topics about undergraduate geriatric education and administration of the geriatric education. The information obtained from the questionnaire was compared with that of other countries in the aspects of curriculum, teaching methods, subjects, and existence of specific clinics, etc. Results: Seven schools have geriatric dentistry in undergraduate education curriculum. Among those, only two schools had it taught by theoretical lecture as well as clinical lecture. Two dental schools had specific geriatric clinic among seven dental schools. Compared with the USA and western European countries, the geriatric dental education in Korea is at a developing stage and was perfunctory without diverse clinical experience. Conclusion: In Korean dental schools, geriatric education was mostly conducted by lectures, and clinical teaching programs were not well organized compared with developed countries. It seems that the status of geriatric dental education in Korea has not been well established academically or administratively yet.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current status of dental geriatric education in Korea. Materials and methods: One of the faculty members related in geriatric education was selected in each Korean dental school and the questionnaire on geriatric dental education was sent to them by e-mail. The questionnaire consists of the topics about undergraduate geriatric education and administration of the geriatric education. The information obtained from the questionnaire was compared with that of other countries in the aspects of curriculum, teaching methods, subjects, and existence of specific clinics, etc. Results: Seven schools have geriatric dentistry in undergraduate education curriculum. Among those, only two schools had it taught by theoretical lecture as well as clinical lecture. Two dental schools had specific geriatric clinic among seven dental schools. Compared with the USA and western European countries, the geriatric dental education in Korea is at a developing stage and was perfunctory without diverse clinical experience. Conclusion: In Korean dental schools, geriatric education was mostly conducted by lectures, and clinical teaching programs were not well organized compared with developed countries. It seems that the status of geriatric dental education in Korea has not been well established academically or administratively ye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이 논문은 한국의 고령 인구 추이를 파악한 후 한국의 노인 치과 교육의 현실을 조사하여 선진국의 노인치과 교육의 현실과 비교해 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1980년대 Ettinger에 의해 개발된 초창기 설문지를 바탕으로 하여 캐 나다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의 노인 치과 연구소(ELDERS)에서 이를수정, 보완하여 완성하였으며, 현재 한국의 노인치 과 교육 현황에 관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7-9 작성 된 설문지를 전국의 11개 치과대학에 근무하는 노인치과학을 주로 담당하고 있는 교수에게 전자 메일로 보냈다.
7-9 작성 된 설문지를 전국의 11개 치과대학에 근무하는 노인치과학을 주로 담당하고 있는 교수에게 전자 메일로 보냈다. 설문지 는 응답자에 의해 리스트에서 선택 가능하도록 구성되었고, open questione 자유롭게 적을 수 있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크게 학부 과정에서 노인 치과 교육에 관한 내용과 노인 치과 치료를 위한 행정적 관리에 대한 내용으로 분류하였다. 첫째, 학부 과정의 노인 치과 교육 설문은
여러 가지 자료를 통해 한국의 고령 인구 추이 및 한국의 고령 화 정도를 다른 나라의 고령화 정도와 비교하였다.1-3
대상 데이터
회신된 설문지로부터 얻어진 정보는 유사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일찍이 노인 치과학 교육을 시행했던 미국7과 서유럽 8에서 연구된 노인 치과학 교육 현황과 비교, 분석되었다.
이론/모형
이 연구는 캐나다 벤쿠버에 있는 Universily ofBritish Columbia의 노인 치과 연구소(ELDEST"] 상당 부분 이루어졌다. Michael MacEntee 교수님과 Ross Bryant 교수님의 격려와 도움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후속연구
위의 모든 결과들을 종합해 볼 때 선진국의 노인치 과 교육이 실질적 인 임상 교육을 포함하는데 반해 한국의 노인치과학 교육은 치과 대학에서 임상 교육이 결여된 이론 위주의 형식적인 교육으로 사료되는 바 앞으로 구체적인 임상 교육 내용 및 행정 적 인 지 원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27)
World population prospects: the 2008 revision. United Nations Population Division, http://esa.un.org/unpp, 2009.
Statistics for Senior-Friendly Industry,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07.
Prospective Population Census in the future,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06.
Ettinger RL, Beck JD. Geriatric dental curriculum and the needs of the elderly. Spec Care Dentist 1984;4:207-13.
Thomas AM, Ship II. Current status of geriatric education in American dental schools. J Dent Educ 1981;45:589-91.
Kossioni A, Vanobbergen J, Newton J, Muller F, Heath R. European College of Gerodontology: undergraduate curriculum guidelines in gerodontology. Gerodontology 2009;26:165-71.
Ettinger R, Beck JD, Jakobsen J. The development of teaching programs in geriatric dentistry in the United States from 1974 to 1979. Spec Care Dentist 1981;1:221-4.
Moshman J, Warren GB, Blandford DH, Aumack L. Geriatric dentistry in the predoctoral curriculum. J Dent Educ 1985;49:689-95.
Petersen PE. The world oral health report 2003: continuous improvement of oral health in the 21st century-the approach of the WHO global oral health programme. Community Dent Oral Epidemiol 2003;31:3-23.
Appollonio I, Carabellese C, Frattola A, Trabucchi M. Dental status, quality of life, and mortality in an older community population: a multivariate approach. J Am Geriatr Soc 1997;45:1315-23.
Locker D, Matear D, Stephens M, Jokovic A. Oral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of a population of medically compromised elderly people. Community Dent Health 2002;19:90-7.
Locker D. Dental status, xerostomia and the oral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of an elderly institutionalized population. Spec Care Dentist 2003;23:86-93.
Nitschke I, Mu¨ller F. The impact of oral health on the quality of life in the elderly. Oral Health Prev Dent 2004;2:271-5.
Dolan TA. Is dental education in step with current geriatric health promotion initiatives? J Dent Educ 1992;56:632-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