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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치위생(학)과 학생의 치매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서비스 요구에 대한 융합연구
A Convergence Study on the Knowledge, Attitudes and Service requirements of Dental hygiene students on Dementia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6, 2019년, pp.411 - 416  

박신영 (송원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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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치매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서비스 요구에 대한 융합연구이다. 일 지역 치위생(학)과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치매에 대한 태도는 서비스 요구(r=.59, p=.000)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매에 대한 서비스 요구도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 요인은 태도에서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치위생(학)과 학생들에게 치매에 대한 다양한 서비스내용과 긍정적인 태도를 심어줄 수 있는 교육 내용 및 과정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upporting about knowledge, attitudes and service requirements of dental hygiene students on dementia. According to a survey of 200 students in some local dental hygiene,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between attitude and service requirements(r=.59 p=.000) abou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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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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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강건강상태가 좋지 못한 치매노인들이 증가되면서 그에 따라 구강건강 전문 인력인 치과위생사의 역할이 중요하게 되어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인 예비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치매에 대한 지식, 태도, 서비스 요구도를 연구하였다.
  •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일부 지역의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전체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결과로 일반화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치매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서비스 요구도에 대한 조사를 시행한 점에서 의미가 있고, 향후 구강전문가인 치과위생사가 치매노인과 그 가족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추후 좀 더 많은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치매에 대한 학교 내 교육과정 및 직무 등 다양한 변인을 고려하여 치매에 대한 태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과 이를 활용한 연구가 활발히 시행되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래 치과위생사로서 치매노인과 그 가족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인력으로 되기 위해 치위생(학)과 학생의 치매에 대한 지식과 태도, 서비스 요구도를 파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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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매란 무엇인가? 치매는 인지기능장애로 판단력이나 기억력, 감정, 계산능력 등의 일부를 상실하여 일상 및 사회생활 등에 장애를 주는 질환으로[1] 특히 노인에게 많이 발생되는 질환이다.
치매노인의 구강건강 상태는 어떠한가? 이러한 치매를 갖는 노인의 경우 전신건강 뿐만 아니라 구강건강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5]. 구강의 기능 중 저작능력은 뇌에 혈류공급을 해주어 학습과 기억에 관해 영향을 주는[6] 치매노인 경우 저작능력이 일반 노인보다 낮고[7,8], 치아나 잇몸 상태, 영구치우식유병률 등 전반적인 구강상태가 치매노인이 일반 노인보다 구강 상태가 열악한 것으로 나타나[9] 치매노인의 구강건강을 위한 대책 및 방안마련이 시급하다.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치매에 대한 태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또한 치매에 대한 관심도가 높을수록, 치매에 대한 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 서비스 요구도와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고 치매에 대한 서비스 요구도에 미치는 융합적 영향요인으로 치매에 대한 태도에서 유의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치매환자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위해서 치위생(학)과 학생들에게 치매노인에 대한 정책 및 복지 서비스 뿐 만 아니라 그의 가족에 관한 지원 등과 같은 다양한 서비스 내용과 치매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심어 줄 수 있는 융복합적 교육내용 및 과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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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J. E. Lee & Y. J. Jang. (2016). A comparative study of factors affecting adolescents“attitudes towards dementia. Health Social Welfare Rev, 36(1), 233-260. DOI : 10.15709/hswr.2016.36.1.233 

  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3). Title of Website. 2012 National survey of dementia elderly [Online]. http://www.mohw.go.kr 

  3.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8). Title of Website. Survey on the prevalence of dementia [Online]. http://stat.mw.go.kr 

  4.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5). Title of Website. Management of various risk factors such as alcohol drinking causing dementia. [Online]. http://stat.mw.go.kr 

  5. S. A. Clouston et al. (2013). The dynamic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function and cognition in longitudinal aging cohorts. Am J Epidemiol, 35, 33-50. 

  6. B. H. Lee, J. S. Park & N. R. Kim. (2011). The effect of physical activity program on cognitive function, physical performance, gait, quality of life and depression in the elderly with dementia. J Spec Edu Rehabil Sci, 50, 307-328. 

  7. H. Miura, K Yamasaki, M. Kariyasu, K. Miura &Y. Sumi. (2003). Relationship between cognitive function and mastication in elderly females. J Oral Rehabil, 30, 808-811. 

  8. B. Wu, B. L. Plassman, B. J. Crout & J. Liang. (2008). Cognitive function and oral health among community-dwelling older adults. J Gerontol A Biol Sci Med Sci, 63, 495-500. 

  9. M. Jin, D. K. Kim & B. J. Lee. (2008). Oral health status of elderly long-term hospitalized patients with; and without dementia in Jeollanam do, South Korea. J Korean Acad Dent Health, 32(3), 299-308. 

  10. E. S. Jung & K. H. Lee. (2018). Knowledge, attitudes, and the educational needs on dementia for the students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J Korean Soc Dent Hyg, 18(4), 571-584. DOI : 10.13065/jksdh.20180045 

  11. Y. K. Choi, B. M. Shin, J. H. Son & D. Y. Park. (2016). Effectiveness and learning experience of dental communication course training in dental hygiene schools. J Korean Dent Hyg Sci, 16(2), 134-141. DOI : 10.17135/jdhs.2016.16.02.134 

  12. M. S. Kwon & J. H. Lee. (2017). Analysis of Knowledge, Attitude and Service Requirements about Dementia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9), 177-185. DOI : 10.5762/KAIS.2017.18.9.177 

  13. Y. Kang, W. Moyle & L. Venturato. (2011). Korean nurses' attitudes towards older people with dementia in acute care settings. International Journal of Older People Nursing, 6(2), 143-152. DOI : 10.1111/j.1748-3743.2010.00254.x 

  14. K. M. Yang. (2011). Effects of educational program about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dementia for trainees on care helper program.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15. H. O. Cho. (1999). A studon public Knowledge and Attitudes to Dementia.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16. S. H. Ki. (2013). Knowledge, attitude and recognized service requirements for dementia concerning students of the department of nursing science and social welfare. Master's thesis. woosuk University, Wanju. 

  17. S. H. Kim, O. H. Ahn & D. H. Park. (2015). Nursing Student and Social Welfare Students' Knowledge and Attitudes toward Dementia.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6(3), 111-117. DOI : 10.15207/JKCS.2015.6.3.111 

  18. S. J. Park, K. S. Park & Y. J. Kim. (2015). The effects of geriatric nursing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attitude, perception toward dementia and dementia policy. J Knowledge Info System, 16(7), 4467-477. DOI : 10.5762/KAIS.2015.16.7.4467 

  19. M. Broughton et al. (2011). Evaluation of a caregiver education program to support memory and communication in dementia: A controlled pretest-.posttest study with nursing home staff. J Nurs Stud, 48(11), 1436-1444. DOI : 10.1016/ j.ijnurstu.2011.48.11.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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