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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BL을 활용한 과학 독서 논술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성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e-PBL based Scientific Writing Program for the Science Gifted Children on Creativity and Scientific Attitude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4 no.1, 2011년, pp.74 - 82  

조혜진 (울산화암초등학교) ,  김은진 (부산교육대학교) ,  이형철 (부산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the science gifted children's creativity and scientific attitude development by e-PBL based scientific writing program. This program is composed of 4 instructions (13 hours), and its learning contents are made up to guide reading the related sc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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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e-PBL 을 활용한 과학 독서 논술 프로그램이 초등과학영재의 창의성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부산교육대학교 과학영재반(초등 4학년)학생들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14주 13차시 수업을 적용하였고, 수업 전, 후에 창의성과 과학적 태도에 관한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람의 성격과 생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독서 활동 중에서도 과학 관련 도서를 읽고 내용과 관련된 문제를 스스로 찾은 후 문제 해결계획을 세우고 문제 해결 계획에 따라 관련 내용을논술하는 문제 중심 학습(PBL)을 WBI(Web Based Instuction) 와 결합한 e-PBL 기반 과학 독서 논술 프로그램을 초등 과학 영재에게 적용함으로써 초등 과학영재의 창의성과 과학적 태도 형성에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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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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