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7, 2011년, pp.3022 - 3029
김자미 (고려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 장윤재 (고려대학교 대학원 컴퓨터교육학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One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informatics subject implementing the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s to develop the practical attitude of the student as an active member of information socie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whether the units 'Information Society and IT' in middle school 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권위적인 교과서는 탐구적인 방향과 다르게 어떤 단점이 있는가? | 즉, 학생들의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활동에 대한 참여가 필요하며, 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하는 교과서는 탐구적 경향을 지녀야 한다[10,11]. 탐구적 경향의 교과서가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활발하게 하는 데 기여하는 반면, 권위적인 교과서는 학생들의 참여기회를 줄이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12]. | |
교과서가 탐구적 경향을 지녀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교과학습에서 학생들의 능력이나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는 교과의 구성이 탐구적 형태로 기술되어야 하며[4], 교과서는 탐구적 경향을 지녀야 한다. 왜냐하면 교과서의 목적은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내용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하며, 다양한 활동과 방법을 통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내용을 보다 잘 전달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5,6]. 그리고 교과서는 단순한 지식을 전달하기 보다는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을 지지할 수 있어야 하며,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 뿐 아니라 표현 및 자신들의 성찰을 지지할 수 있는 형태이어야 한다[7-9]. | |
정보사회와 정보기술은 정보교과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정보교과에서 가르치는 내용 중 ‘정보사회와 정보기술’ 영역은 변화하는 사회를 살아가는데 요구되는 실천적인 부분을 주로하고 있다. 정보교과에서 정보사회나 정보기술에 대한 교육은 초등의 경우, 2005년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이 개정되면서부터, 그리고 중등에서는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한 영역으로 편제되면서 중요성이 부각되었다[1,2]. |
Kim, H. S., Chung H. J. and Lee W. G., "Philosophy and contents of information ethics in informatics education",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0(2), 95-119, 2010.
Kim, H. S., Chung H. J. and Lee W. G., "A comparative study of high school informatics curriculum between korea and japan",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20(4), 129-151, 2010.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Middle School Curriculum Guide(V) Foreign Language(English), Extracurricula Activities, Chinese, Informatics, Environment, Practical Foreign Language by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Notification No. 2006-75 and No. 2007-79", Seoul: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27-280, 2008.
Chiappetta, E. L., Fillman, D. A. and Sethna, G. H., "A method to quantify majory themes of scientific literacy in science textbook",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713-725, 1991.
Khalid Mahmood, "Textbook Evaluation in Pakistan : Issue of Conformity to the National Curriculum Guideline", Bulletin of Education and Research, 32(1), 15-36, 2010.
American Textbook Council, "Textbook Review Guidelines", Retrieved September 10, 2010 from http://www.historytextbooks.org/review.htm, 2002.
Maria Nogova, Jana Huttova, "Process of Development and Testing of Textbook Evaluation Criteria in Slovakia", from http://www.caen.iufm.fr/colloque_iartem/pdf/nogova_huttova.pdf, 2005.
Bruning, R.H., G.J., Schraw, R. Ronning, "Cognitive Psychology and Instruction", Prentice Hall, 1999.
David R. A. L., "Textbook evaluation and Elt Management: A south korean case study", Asian EFL Journal, from http://www.pu.edu.pk/ier/ber/PDF-FILES/2-Textbook_Evaluation-Amended_14-7-2010.pdf, 2002.
Kim J. H. et al,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chool Textbook Mode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1998.
Kim J. H., "research subject and method of textbook", Textbook Research, 38, 54-58, 2002.
Tesl goddess, "ESL Textbook Evaluation Assignment: Middle School English 2", South Korea, http://www.associatedcontent.com/article/813119/esl_textbook_evaluation_assignment.html?cat4, 2008.
Ministry of Education & Science Technology (2007). Criteria for the evaluation of government-issued middle school textbooks by 2007 revised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Notification No. 2007-79). Seoul: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Committee for the Development of Computer Education Material in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Teaching methods and instructional materials of computer education". Seoul: Kyoyookbook, 2008.
Committee for the Development of Computer Education Material in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Computer education". Seoul: Kyoyookbook, 2008.
Kang S. G., Yang C. M., "Comparative Analysis of The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Textbooks for Elementary Schools - Especially focused on the Fourth Grade Textbooks -",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cucation, 8(2), 213-225, 2004.
Ryu J. S., "Analysis of Elementary Information Security Curriculum",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Review, 14(6), 62-69, 2004.
Lee J. M., "Organizational Analysis of Computer Textbooks for Elementary School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cucation, 9(2), 299-307, 2005.
Lee J. M., "Analysis of Objects, Contents and Formative Evaluation for Computer Textbooks for Elementary School Grade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cucation, 10(1), 67-73, 2006.
Han K. J., "Analysis of The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Textbooks For Elementary Schoo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aition of Information Ecucation, 12(3), 347-354, 2008.
Jeong I. K., "Analysis of Understanding of Information Processing Area in the ICT Textbooks for Elementary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3(2), 35-43, 2010.
Park J. H., Ahn S. H., Lee W. G. and Lee T. W., "A Comparative Analysis about the Content and Terminology of Middle School Computer Textbooks in South-North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0(3), 9-17, 2007.
Choi G. S., Kim Y. J. and Lee J. Y., "Development of Selection Criteria for Informatics Textbooks in Middle School",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3(5), 1-14, 2010.
Huetteman, J. D., "Instrument for textbook assessment, Baltimore: Div. of library development and service", 1-12, 1989.
Kahveci, A., "Quantitative analysis of science and chemistry textbooks for indicators or reform",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2(11), 1495-1519, 2010.
Schmidt, M., "Textbook selection criteria handbook II", WA: Washington office of the state superintendent of Public Instruction, Olympia. Div. of instructional and professional service, 1981.
W. D. Romey, "Inquiry techniques for teaching science",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59-171, 1968.
Verhave T., & Gilmour J., Sherman, "Principles of Textbook Analysis", Journal of the Experimental Analysis of Behavior, 11(5), 641-649, 1968.
Kim J. M., Yoon I. K. and Lee W. G., "An Analysis of Alignment between Content Topics of Informatics Curriculum Standards and Textbooks", Journal of Secondary Education Research, 59(2), 1-34, 20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