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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그래픽디자인에 나타난 해체주의
Deconstructionism Representation in the Contemporary Graphic Desig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7, 2011년, pp.168 - 178  

홍동식 (부경대학교 디자인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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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그래픽디자인은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거대한 소용돌이치는 파도 속에서 모더니즘 이후에 이루어진 단순한 미학을 뛰어넘어 급진적으로 탈바꿈 되고 발전해 왔다. 그리고 타이포그래피는 모더니즘의 산물인 그리드의 규범에서 국제 타이포그래피 양식으로 발전하면서 현재로 오게 되었다. 이러한 양식의 대표적 인물 중 한 사람인 에드워드 펠라Edward Fella를 꼽을 수 있으며, 펠라는 현재 캘리포니아 예술학교CalArts에서 열정적으로 그래픽디자인과 타이포그래피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펠라는 오랜 시간을 해체주의적 표현의 결과물 창출과 미학이 바탕이 된 디자인 아이덴티티 정립 연구에 매진했다. 이에 프랑스 근대 철학과 미학을 바탕으로 전 세계의 그래픽디자인계와 타이포그래피 교육의 획을 긋고 있는 펠라의 그래피즘을 살펴보며 현대그래픽디자인에 끼친 미적 범주를 연구 하였다. 펠라의 작업은 무의식과 잠재의식 속에 존재하는 그래픽 모티브를 활용하여 여과 없이 걸러진 작업들을 펼치게 된다. 이에 따른 그의 그래픽 형식을 해체주의적 미학으로 여기며 연구하게 된다. 현시대가 포스트모더니즘의 끝자락에서 표류하며 불확실한 시대로 흘러 하는 탈형식의 시대로 규정하지만 이러한 시대에 그의 타이포그래피를 통하여 현재와 미래의 세계 그래픽디자인의 흐름을 고찰하며 표현양상을 포괄적으로 파악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고 하겠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periencing the vortex of postmodernism, modern graphic design has evolved radically from simple aesthetically-motivated style following modernism. Concurrently, Typography has transmuted into International Typography Style from Grid Standard, which was an outcome of modernism. Edward Fella is on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타이포그래피는? 따라서 초현실주의적 사고인 무의식과 잠재의식의 확장으로 자극된 상상력의 표현은 에드워드 펠라의 그래픽 표현과 연계 연구를 통하여 실험적 타이포그래피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이다. 타이포그래피는 상호교류 방식을 이용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으로서, 문자로 되어있는 정보를 시각 적인 형태로 만드는 것이다. 현대의 그래픽디자인에 있어 타이포그래피는 단순한 정보전달의 매체가 아니라 디자이너의 창의적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도구라고 할 수 있다.
현대 그래픽디자인의 표현양상에 큰 변화를 준 역사적 계기는? 현대 그래픽디자인의 표현양상에 큰 변화를 준 역사적 계기는 현대미술의 발전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 시대의 예술, 철학, 문학은 동 시대를 아우르면서 같은 사상과 이념을 추구하게 된다.
그래픽디자인의 특징은? 그래픽디자인은 예술과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표현에 중점을 둔 전문적인 학문분야에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표현 방법들을 창조하고 기호, 이미지와 글자의 조합으로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재표현하고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사용한다. 그래픽디자이너들은 타이포그래피, 비주얼 아트와 페이지 레이아웃 방법을 최종결과물을 만들 때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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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Phillip B Meggs, A History of Graphic Design(3rd edition), 황인화 옮김, 그래픽디자인의 역사, 미진사, p.246, 2002. 

  2. 강현주, 디자인사 연구, Writing on Design History, 조형교육, p.15, 2004 

  3. 홍동식, 시각커뮤니케이션에 나타난 해체주의적 표현 연구, 한국디자인포럼 8호, p.310, 2003. 

  4. Steven Heller, 김은영 역, Looking Closer 1 왜 디자이너는 생각하지 못하는가, 도서출판 정글, p.49, 1997. 

  5. Steven Heller, 김은영 역, Looking Closer 1 왜 디자이너는 생각하지 못하는가, 도서출판 정글, p.50. 1997. 

  6. 이기복, 홍영철 타이포그래피의 체계적 이론을 활용한 그래픽디자인의 실무적 발전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1호, pp.80-91. 2010. 

  7. Edward Fella, Letters on America, Laurence King, P.9, 2000 

  8. David Cabianca, 'Lettering beyond the borders:the work of Ed Fella' idea アイデア, Vol.54, No.318, pp.190-196, 2006. 

  9. David Cabianca, 'Lettering beyond the borders:the work of Ed Fella' idea アイデア, Vol.54, No.318, pp.190-196, 2006. 

  10. 이호원, 김인철, 시각디자인 패러다임의 전환기에 있어서 크랜브룩 스타일의 의의, 디자인학연구, 학술논문, Vol21, p.291, 2008. 

  11. 릭 포이너, "캐서린 맥코이와의 인터뷰", 디자인 교육 2001, 디자인 미술관, p.119, 2001. 

  12. B. Philip, Meggs, A History of Graphic Design, (Third Edition;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p.461, 1998. 

  13. Edward Fella, Letters on America, Laurence King, P.9, 2000 

  14. Allen Hurlburt, The Grid, Norstrand Reinhold Company, p.96, 1978. 

  15. 이은아, 해체주의적 관점에서 본 타이포그래피에 관한 연구, 경희대 석사학위 논문, p.26, 2003. 

  16. 홍동식, 에드워드 펠라의 해체주의적 그래픽디자인 연구, 경북대 박사학위 논문, p.19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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